dKargo AMA Recap: 하이라이트

dKargo
디카르고 공식 블로그
15 min readJun 14, 2023

--

지난 6월 5월, Web3 커뮤니티에서 디카르고의 하반기 런칭 예정 프로덕트 LODIS에 대한 소개와 디카르고 실무자와 Web3 User 간 소통을 목적으로 진행된 AMA(Ask Me Anything) 세션에 대한 하이라이트입니다.

🏡 디카르고 AMA 진행 커뮤니티
https://t.me/MBMweb3

🧍🏻진행자
Wenry Song (dKargo 사업개발팀 매니저)
MBM (AMA Host, 크립토 인플루언서)

✅ 프로젝트 소개 및 인사

MBM (AMA Host) : 오늘 AMA에는 디카르고 사업개발팀 매니저 웬리님을 모셨습니다.

MBM (AMA Host) : 안녕하세요? 웬리님, 디카르고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Wenry Song (dKargo) : 안녕하세요! 디카르고 사업개발팀 담당 매니저 웬리입니다. 디카르고는 다중서명 방식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개인~기업에 이르는 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에 기반한 혁신적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디카르고의 구성원들은 지난 2년간 R&D 및 프로덕트 개발을 거쳐왔으며, 이번 AMA을 통해 디카르고에 대한 궁금증과 하반기 출시 예정인 C2C 물류 플랫폼 LODIS를 기반으로 한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번 자리를 만들어주신 MBM님과 AMA에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드리며, AMA 중 궁금증은 잠시 후 라이브 질문시간 또는 디카르고 커뮤니티에서 질문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BM (AMA Host) : 감사합니다. 저희도 디카르고 AMA 세션을 MBM에서 진행할 수 있어 너무나 영광입니다.

MBM (AMA Host) : 다음으로 세간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디카르고의 새로운 프로덕트 LODIS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반기 런칭 예정 C2C 물류 플랫폼 LODIS

MBM (AMA Host) : 물류는 일반 투자자들이 접할 수 있는 프로젝트 중 이해하기 어려운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개 중 잠시 언급해 주셨던 LODIS가 향후 상용화되었을 때 어떤 이점을 가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Wenry Song (dKargo) : 네, Web3 유저의 관점에서는 물류는 상당히 어려운 주제일 것 같은데요. 물류산업의 관점과 Web3 유저로서 관점 2가지로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Wenry Song (dKargo) : 물류산업의 관점에서는 기존 물류 플랫폼 대비 화주와 운송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가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물류 플랫폼들 내에서 퀵을 보낸다고 가정했을 때 운송자는 낮게는 12% 높게는 23%까지 부담하기 때문인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기존 플랫폼들은 화주와 운송자 간 중개역할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수수료를 공제한다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에 LODIS는 블록체인이 가지는 무결성이라는 특성을 활용하여 신뢰성의 투명성을 제공하는 온체인 기반의 계약환경을 제공합니다.

중개자 없이 당사자 간 직접 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 화주와 운송자에게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경제적 이익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생산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Wenry Song (dKargo) : Web3 유저의 관점에서 LODIS는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기존 M2E, D2E 유저들의 경우 채산성이 떨어지는 경우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LODIS는 배송 과정에서 Web3 유저가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어 M2E나 D2E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디카르고 생태계에 기여함으로써 보상 측면에서 채산성을 높일 수 있고 리스크에 대한 부담이 저감될 것입니다.

또한 DAO를 기반으로 물류와 관련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거버넌스에 참여하여 더 나은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현재 디카르고 구성원들이 개발 중인 LODIS가 고도화 된다면 유저들이 DAO를통해 협력하고 더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생태계로 발전 시켜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MBM (AMA Host) :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Web3 유저가 M2E, D2E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LODIS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Web3 유저는 어떠한 방식으로 LODIS에서 보상받게 되나요?

Wenry Song (dKargo) : LODIS는 퀵커머스형 C2C 물류 플랫폼으로 누구나 화주 또는 운송자가 되어 디카르고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Wenry Song (dKargo) : 가장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송자로서 참여하는 방법이 될 것 같은데요. 예를 든다면 A 출발지로부터 B 도착지까지 안전하게 배송할 필요가 있는 화주가 LODIS를 통해 운송자로 참가한 유저와 계약을 맺은 경우 운송자로 참가한 유저는 B까지 물건을 보내고 그에 대한 성공보수를 $DKA 토큰으로 보상을 받는 구조로 많은 프로젝트의 프로덕트가 초기 진입 장벽으로 금전적 부담이 있었다면 디카르고의 LODIS는 이러한 진입장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MBM (AMA Host) : 배송 과정에서 갑자기 취소를 한다던가 분실, 파손과 같은 여러가지 사고도 있을 것 같은데요. LODIS에서는 당사자 간 계약 중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처리되나요?

Wenry Song (dKargo) : 온체인 기반으로 하지만 자율성이 더해진 만큼 LODIS 설계 단계에서 배송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실패 케이스에 대해 대응 가능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화주와 운송자의 활동 이력을 SBT(Soul Bound Token)로 제공하여 이전 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 당사자 간 숙련도나 사고 여부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악의적인 사용자를 최대한 배제할 수 있습니다.

Wenry Song (dKargo) : 하지만 분실이나 파손과 같은 사고는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고 있는데 LODIS에서는 당사자 간 계약 시 사전에 배송물품 가액의 일부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담보로 예치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담보는 배송 실패로 인한 분실이나 파손이 발생한 경우, 해당 문제의 귀책사유나 정책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물류 생태계를 위해 일부 실패 케이스에 대한 페널티가 있는데 Treasury 기능을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귀속되어 LODIS의 거버넌스 정책에 따라 생태계 기여자에게 보상으로 분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사전 질문

MBM (AMA Host) : Q1. @parkgwangeun님의 4가지 사항에 대한 사전 질문입니다.

  • 디카르고가 제시하는 LODIS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기존 물류 플랫폼과 차이점과 프로젝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나요?
  • Web 3.0 커뮤니티 출시에 대한 계획 중 참여자 중심이라면 참여자를 위한 보상도 있어야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어떠한 보상이나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 형성을 통해 Long Run을 목표로 삼는데 디카르고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와 Long Run을 위한 계획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전략 및 강점은 무엇이고 디카르고는 어떠한 경쟁력으로 시장에서 경쟁할 계획인가요?

Wenry Song (dKargo) : 이 질문은 4가지를 한번에 주신 내용이지만 중요한 내용으로 디카르고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께는 필요한 질문이라 판단되어 채택한 질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답변은 조금 길어질 수 있지만 유익한 내용이 되실 것 같습니다.

Wenry Song (dKargo) : LODIS는 디카르고가 최종 목표로 두고 있는 존재하지 않았던 혁신적 물류 생태계에서 투명성과 가시성이라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중개자 없이 당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다른 주체들과 거래나 계약을 통해 스스로 Tipping Point에 도달하여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Wenry Song (dKargo) :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 하고자 한다면 생태계에 인입하기 위한 보상이나 강점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사전 질문 이전에 잠시 이야기했지만 LODIS의 강점 첫번째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중개자 없이 당사자 간 상호 작용이 핵심입니다. Web2 플랫폼의 경우 중개 수수료로 23%까지 부담하는 케이스가 있는 반면 LODIS는 당사자 간 매칭 환경을 제공하여 수수료 없는 합리적 운임 비용 산정을 통해 수익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Wenry Song (dKargo)

위 사진은 온체인을 통한 불공정 계약을 방지하는 기능을 시각화한 것으로 LODIS에서는 에스크로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제공하여 결제 관련 사고를 예방하여 배송 여정에서 불필요한 트러블이나 컴플레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DAO와 거버넌스의 경우 On-Chain에 기록된 참여자의 이력을 바탕으로 신뢰증명을 가능케하여 DAO를 통해 생태계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커뮤니티와 거버넌스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신뢰증명은 즉 커뮤니티 기반의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이종 협업이 가능한 개방형구조로 참여자 주도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MBM (AMA Host) : Q2. @liberator09 님의 두번째 질문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Gas Fee는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디카르고는 BNB Chain 또는 Polygon 같이 저렴한 Gas Fee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사용 계획이 있나요?

만약 디카르고가 이를 진행 중이라면 어느정도로 진행 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Wenry Song (dKargo) : 디카르고가 대중에 알려져 있는 내용으로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 질문 주신 내용과 같이 이더리움 환경에서는 높은 Gas Fee로 LODIS 사용에 분명 부담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 디카르고 개발팀에서는 이더리움 기반 환경의 프로토타입을 통해 충분한 Use Case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현재 Polygon, Arbitrum, BNB Chain 등 다양한 체인을 고안하고 있으며 유저 관점에서 진입장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할 것으로 향후 런칭 시점에서는 우려하시는 부분이 충분히 해소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MBM (AMA Host) :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MBM (AMA Host) : Q3. @kakemusa 님의 세번째 질문입니다. 프로젝트가 신뢰받고 확장하는 과정이 정착될 때 까지 막대한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카르고는 이러한 재원을 어떻게 확보할 예정인가요?

Wenry Song (dKargo) : 최근 스타트업 경영환경이 많이 악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디카르고는 과거에 충분한 자금을 조달한 상태로 향후 몇 년 간 문제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명확하게 말씀드리자면 기업의 인력 구성과 추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카르고는 상반기에 4명 이상의 경력자 충원이 있었고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으로 크레딧잡과 같은 플랫폼에서 시차가 어느 정도 있을 수 있지만 확인 가능하실 것입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확대 기조를 유지할 예정이고 AMA 참여자 중 블록체인 업계 종사자가 계신다면 디카르고와 상호 좋은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MBM (AMA Host) : Q4. @wo7jack 님의 네번째 질문입니다. 실생활에서 디카르고를 접할 수 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경험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Wenry Song (dKargo) : 하반기 출시 예정에 있는 LODIS는 C2C 물류 플랫폼으로 개인 참여자를 새로운 물류 생태계로 인입하고 대중화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를 확보하여 토큰을 활성화하는데 있습니다. 고도화가 상당수 이루어진 시점에는 First-mile ~ Last-mile이라는 기존 물류 산업의 종사자 뿐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의 곳곳에 밀착되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MBM (AMA Host) : Q5. @ghgffff434 님의 마지막 사전 질문입니다. 비체인과 같은 물류 프로젝트와 다른 dKargo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Wenry Song (dKargo) : 물류라는 주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상당히 어렵기도 하고 디카르고는 물론이고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중요한 질문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채택한 질문입니다.

사실 어떤 프로젝트가 좋은가에 대한 물음이기도 할 텐데요. 각 프로젝트가 타겟팅하고 포지셔닝하는 방향이 다른 것이기 때문에 옳고 그름 또는 좋고 나쁨으로 나눌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Wenry Song (dKargo) : 다만 예시로 말씀해주신 비체인의 경우 B2B 중심으로 보는게 타당 할 것이고 디카르고는 C2C 비즈니스 모델을 타겟팅하고 포지셔닝하는 물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전혀 다르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B2B라고 한다면 엔터프라이즈 마켓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C2C는 통상적으로 개인과 개인이 가장 쉽게 떠오르죠. 다만 오늘 말씀드리는 LODIS로 본다면 앞서서 설명 드린것과 같이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는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디카르고가 개발 중인 LODIS는 생태계 내에서 물동량을 충분히 소화하는 환경을 구축한 후 기업뿐 아니라 개인이나 소상공인도 참여할 수 있는 End to End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즉 지속적으로 말씀드리는 것 처럼 개인부터 기업까지 여러 영역을 포괄하고 지역사회에 밀착 된 물류 인프라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는게 디카르고의 LODIS입니다.

✅ 라이브 질문

Wenry Song (dKargo) : Q1. @Wns6027님의 질문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물류 시장 산업이 발달되었으며 여러 기업이 존재합니다. 디카르고는 물류 시장 산업에 어떻게 블록체인을 연결시킬 계획인가요?

Wenry Song (dKargo) : LODIS는 우선 개인 참여자를 타겟팅하여 디카르고가 만든 물류 생태계에 인입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혹자들은 물류 Order부터 확보해야 되는게 아닌가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을 텐데요.

디카르고에서는 참여자들이 충분히 인입되지 않는다면 대형 파트너의 유입도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춘 뒤 인입되는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LODIS를 한국시장에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Wenry Song (dKargo) : Q2. Kim 0x1ggggjjjj님의 질문입니다.

Lodis에서 성공보수를 $DKA 토큰으로 주신다고 하셨는데 M2E 인건가요? 로디스 참여하려면 NFT를 구매해야 할까요?

Wenry Song (dKargo) : LODIS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은 지갑 연결에 대한 지식과 dApp 사용에 대한 경험 정도가 될 것입니다. 운송의 형태가 M2E와 같은 도보도 될 수 있지만 자전거, 자동차, 화물차와 같은 다양한 형태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디카르고의 LODIS는 생태계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을 포커싱하고 있어 진입장벽에 대한 부분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Wenry Song (dKargo) : Q3. @win4lice님의 기술 관련 질문입니다. 플랫폼의 안전 및 보안과 관련하여 채택된 보안 조치는 무엇이며 스마트 계약에 대한 감사를 수행했나요?

Wenry Song (dKargo) : 향후 LODIS가 런칭 될 시점에 멀티체인을 지원하게 될텐데 개발 과정에서 우선 내부적으로 충분히 검증을 거쳐 메인넷에 온보딩할 예정입니다. 거래소에 지원하게 되거나 dApp 런칭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검증 된 기관을 통해 Audit을 받을 예정입니다.

Wenry Song (dKargo) : Q4. @uyusgj 님께서 서비스 이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우려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문제가 생길 경우 고객지원 서비스가 잘 되어있을지 걱정되는데요. 고객지원 관련 잘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Wenry Song (dKargo) : 디카르고가 제공하는 LODIS는 궁극적으로 탈중앙화 된 생태계로 가고자합니다. 초기에는 어떠한 형태가 되었건 고객지원 기능이 필요하겠으나 중장기적으로는 DAO와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자정 작용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Wenry Song (dKargo) :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투자하는 관점에서 포인트가 될 것 같은 질문으로 @Asiaticblackbear 님의 질문입니다.

다카르고의 사업은 국내 한정으로 운영되나요? 해외에서도 가능 한지 알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해외 어느 나라에서 진행할 계획인지 알고 싶습니다.

Wenry Song (dKargo) : 디카르고는 우선 2023년까지는 국내향으로 런칭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규제 환경에서 맞추어 정상적 서비스가 가능하다면 유사한 규제 환경을 갖춘 국가에서 온보딩하기도 순조로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에서 고도화 과정을 거쳐 글로벌로 진출한다면 긍정적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점 정도로 답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MBM (AMA Host) :감사합니다. 디카르고 프로젝트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디카르고 소셜미디어를 방문해주세요!

--

--

dKargo
디카르고 공식 블로그

A Decentralized and Cooperative Protocol for Next Generation Logistics — https://dkarg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