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닷넷 개발자의 현황에 대하여

Jung-Hyun Nam
Dec 25, 2020 · 7 min read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person holding sparkler photo — Free Fireworks Image on Unsplash

우선 귀한 시간을 내어 귀중한 답변을 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께서 공유해주신 피드백이 닷넷 생태계를 다시 한 번 일으킬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안녕하세요. 닷넷데브의 남정현입니다.

우선 시작하기 앞서, 연말을 맞이하여 위로의 이야기를 먼저 하고 싶습니다.

유례없이 큰 시련을 겪은 한 해였습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19의 무서운 확산세에 정말 많은 것이 변하여 새로운 생활로 우리의 삶 속에 깊은 흔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가운데에서도 우리 모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19라는 재난을 극복하고 더 희망찬 미래를 꿈꾸며, 더 밝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이 트기 전이 제일 어둡다고 한 것처럼,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면 틀림없이 밝은 미래가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지난 한 달 동안 열어두었던 2020 닷넷 개발자의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의 결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이번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한 달 동안 약 210여명께서 응답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결과에서 얻을 수 있었던 인사이트 몇 가지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업력에 대한 설문 결과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소프트웨어 개발 종사 기간

소프트웨어 개발에 종사하신 기간이 10년 이상이라고 응답해주신 분이 과반을 넘었습니다. 반면 새롭게 개발을 배우려는 분들의 응답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닷넷 사용 경력

닷넷 계열 언어 (C#, F#, VB.NET 등)로 개발하신 기간이 10년 이상이라고 응답해주신 분은 약 35%, 그리고 5년 이상이라고 응답해주신 분까지 포함하면 과반을 넘습니다. 이제 사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거나, 배우는 중이라고 응답을 주신 분의 숫자는 이보다는 적었습니다.

업무 형태에 관한 설문 결과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닷넷을 사용하는 형태

닷넷을 실무에 개발하는데 직접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은 약 95%, 업무 외적으로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은 약 42% 였으며, 약 45%의 응답에서 개발팀 내에서 의사 결정을 담당한다고 해주셨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산업 영역

근무 분야로는 기술, 금융 서비스, 미디어/게임 산업, 제조 산업, 리테일/소비자 산업, 교육, 공공부문 등 고루 응답이 분포되어있으며, 그 외 여러 분야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근무 유형

정규직 근무자로서 닷넷 개발자로 활동 중이라는 응답이 절대적으로 많았습니다.

기술에 관한 선택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주로 사용하는 닷넷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복수 선택 가능)

C#을 사용한다고 응답을 주신 횟수가 절대적으로 많았으나, VB.NET, 닷넷 인터랙티브, C++/CLI, F# 등도 사용한다고 응답주신 경우도 있었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기타 사용하는 언어 (복수 선택 가능)

동시에 사용하는 언어로는 자바스크립트가 제일 많았으며, 파이썬, C/C++,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응답이 그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주로 사용하는 OS (복수 선택 가능)

응답 주신 분의 절대 다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관리하고 있는 최신 버전의 OS인 윈도우 10과 윈도우 서버 2016 이상의 OS를 사용하여 개발 중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러나 리눅스와 맥 OS의 사용 비율도 어느 정도는 있는 것으로 응답 결과가 나왔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주로 사용하는 IDE 또는 코드 편집기 (복수 선택 가능)

응답 주신 분 중 많은 수는 Visual Studio 2017 이상을 사용한다고 응답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Visual Studio Code, Notepad++이나 EditPlus 같은 코드 편집기에 대한 응답을 주셨습니다. 또한 Jetbrains IDE, Eclipse에 대한 응답도 보입니다.

본인의 커리어패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복수 선택 가능)

흥미로웠던 것은, 이 질문에 대한 설문 결과를 중간에 확인해봤을 때 이 부분의 결과가 매우 자주 변동이 있었습니다. 데스크톱과 웹 백엔드 간의 경쟁이 눈에 띄었는데, 설문을 마감하는 시점인 성탄절을 기준으로 웹 백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는 의견이 제일 많았습니다.

다만 이 설문의 경우 “닷넷을 사용하여” 라는 전제 아래에 질문을 드렸어야 했다는 점을 간과하여 설문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배우고 싶은 다른 분야가 있다면? (복수 선택 가능)

현업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가장 돋보이는 응답 결과는 바로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가 제일 높았던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DevOps 등 많은 수요가 있는 분야에 대한 배움의 기회를 원한다고 응답주신 횟수가 많았습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참여도 또는 관심 여부

이 설문 결과 역시 흥미로웠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싶다고 응답을 주신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하지만 이런 숫자에 비해 실제 참여도가 그리 높지 않은 이유가 실제로는 무엇인지 좀 더 분석을 많이 해보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를 찾아 커뮤니티 리더로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닷넷 개발자 생태계는 닷넷이 출시된지 오래된 만큼, 다양한 업계에서 검증을 거치며 숙련도 높은 10년차 이상의 개발자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닷넷의 모든 것이 오픈 소스로 바뀌었고, 여기에 맞추어 많은 분들이 오픈 소스에 대한 기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닷넷 커뮤니티를 만들고, 닷넷 기술을 좋아하는 분들과의 교류의 장을 만들면서 어떻게 하면 더 활성화된 닷넷 커뮤니티를 만들고, 새롭게 닷넷을 배우려는 분들에게 닷넷의 유용성과 재미를 공유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해봐야 하겠다는 목표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이 저 뿐 아니라 더 많이 계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래서 이 설문에 대한 분석을 한 글을 시작으로 많은 분들이 닷넷 커뮤니티에 다시 한 번 모여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이제 닷넷은 매년 릴리스되는 안정적인 오픈 소스 기술이 될 것입니다. 다음 장기 지원 버전인 닷넷 6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모바일과 크로스플랫폼 UI의 완성을 알릴 것입니다. 또한 기술의 견고함을 한층 더 강화할 여러 주변 기술들도 활발하게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닷넷이라는 로켓에 올라탈 좋은 기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로켓에 올라 빠른 속도로 멀리 날아가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내년에는 모두들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으로부터도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아울러 .NET Conf 2021 x Seoul의 모집이 진행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2021.dotnetdev.kr/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닷넷데브

닷넷 개발자들의 블로그

Medium is an open platform where 170 million readers come to find insightful and dynamic thinking. Here, expert and undiscovered voices alike dive into the heart of any topic and bring new ideas to the surface. Learn more

Follow the writers, publications, and topics that matter to you, and you’ll see them on your homepage and in your inbox. Explore

If you have a story to tell, knowledge to share, or a perspective to offer — welcome home. It’s easy and free to post your thinking on any topic. Write on Mediu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