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미래를 여는 바이프로스트! BTCFi로 디파이를 재발견하다 [Builder’s Vibe — Part.2]

Yunseon Na
DSRV
Published in
9 min readJun 19, 2024

웹 3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약하고 있는 빌더들의 이야기! 🧑🏻‍💻👩🏻‍💻 All That Node의 Builder’s Vibe, 두번째 편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눈부신 주목을 받고 있는 바이프로스트(Bifrost, 이하 바이프로스트) 팀을 소개드립니다. 바이프로스트팀의 박도현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제공하는 혁신적인 DeFi 서비스인 BTCFi 세계로 빌더들을 초대합니다.

BTCFi는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의 멀티체인 인프라를 활용한 금융 서비스의 집합체로, 비트코인을 활용한 디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된 비트코인 기반의 가상자산을 이용해 수익을 제공합니다. BTC(이하 비트코인)를 사용하여, WBTC, BTCB, sBTC와 같은 랩트 토큰(Wrapped Token)형태의 비트코인들을 활용할 수 있는 크로스체인 기술로 다양한 체인과 디파이에서 유동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바이프로스트 팀을 소개합니다!

Q. 먼저 이름과 현재 소속된 조직, 그리고 회사 내에서 맡고 계시는 역할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도현) : 안녕하세요, 바이프로스트의 CEO 박도현입니다. 현재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여 팀원들을 하나로 묶고, 외부와 소통하며 투자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4년에는 BTCFi 프로젝트를 출시하여 네이티브 비트코인의 다양한 활용처 증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바이프로스트 팀과 그 미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도현) : 바이프로스트 팀은 크로스체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블록체인 기술의 상호운용성을 극대화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디지털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 진정한 상호운용성 실현, BTCFi의 빌딩 계기와 차별점

이미지 출처 | Bifrost 블로그

Q. BTCFi를 처음 구상하계 된 계기와 시장에서 파악한 필요성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BTCFi 프로젝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팀의 미션은 무엇인가요?

A. (도현) : BTCFi 프로젝트는 비트코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자 구상했습니다. 시장에서 네이티브 비트코인을 활용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디파이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감지했기 때문이죠. 이에 바이프로스트 팀은 비트코인과 타 네트워크 간 탈중앙화된 안전한 거래를 실현하는데 주력하여 BTCFi를 개발했습니다.

아울러 바이프로스트는 비트코인이 자산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비트코인 기반 스테이블 코인 BtcUSD까지 발행이 가능한 플랫폼을 마련해, 비트코인 생태계 전반의 활성화와 가치 제고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Q. BTCFi가 다른 디파이 서비스들과 구축 방식에서 어떻게 다른가요?

A. (도현) : BTCFi는 두 가지 주요 차별점이 있습니다.

  1. 안전하고 탈중앙화된 비트코인 거래: BTCFi는 다른 디파이 서비스와 차별점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와의 연결과 탈중앙화된 거래 처리 방식으로 높은 보안성을 보장합니다. 바이프로스트의 크로스체인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CCCP)과 비트코인 릴레잉 프로토콜(BRP)을 활용하여 비트코인과 타 네트워크 간 안전하고 탈줄앙화된 거래가 가능합니다. BRP는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에 도입된 새로운 비트코인 중계 프로토콜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와의 상호운용성을 실현하며 분산 릴레이어가 안전하고 탈중앙화된 거래를 관리합니다. 또한 양방향 브릿지를 통해 자유로운 자산 이동성도 보장합니다. 이처럼 BTCFi는 보안성과 효율성이 높은 차별화된 디파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비트코인 자체를 활용한 디파이 서비스: BTCFi는 비트코인에 초점을 맞춘 디파이 서비스로, 비트코인은 물론 여러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발행된 비트코인 기반 토큰과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연결됩니다. 사용자는 비트코인 또는 비트코인 기반이 다른 토큰을 BTCFi에 예치하여, 스테이블 코인인 BtcUSD를 발행하여 이를 담보로 디파이 서비스에 예치 후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잇습니다. BtcUSD는 비트코인을 담보로 발행되며, 미국 달러와 1:1로 연동됩니다.

3. 빌딩 체인으로 비트코인(Bitcoin)을 선택한 이유

Q. 다양한 체인 중에서 비트코인을 선택하여 구축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A. (도현) : 비트코인을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보안성과 시장 흐름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높은 보안성인데요, 비트코인은 가장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폐로, 네트워크의 보안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트코인의 넓은 사용자 기반 덕분에 디파이 서비스의 접근성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시대 흐름인데요, 디파이 시장은 주로 이더리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최근에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들이 등장하며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서 비트코인의 자산 가치가 공식적으로 인정받으면서 비트코인 기반 디파이 생태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바이프로스트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비트코인 기반 디파이 서비스를 확대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4. BTCFi의 로드맵과 마일스톤

Q. BTCFi의 로드맵이나 마일스톤이 궁금합니다.

A. (도현) : BTCFi는 오는 3분기에 네이티브 비트코인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후 다양한 디파이 서비스를 추가와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원클릭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주요 마일스톤으로는 사용자 기반 확대, 파트너십 확장, 새로운 기능 개발이 있으며, 이러한 전략적 단계들을 통해 BTCFi는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성장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5. BTCFi의 타켓 시장과 타켓 고객 유형

Q. BTCFi의 타켓 시장과 주요 타켓 고객 유형이 궁금합니다.

A. (도현) : BTCFi는 디지털 자산을 활용하는 장기 투자자를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양한 가상 자산을 보유하며, 디파이 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합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장기 보유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에 맞도록 디지털 자산의 활용도를 높이는 다양한 금융 상품 제공과 고객의 투자 수익 극대화와 안전한 자산 관리를 지원합니다.

6. 노드 프로바이더 선택과 올댓노드 활용

Q. 노드 프로바이더 서비스를 선택할 때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요?

A. (도현) : 안정성, 보안성, 성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올댓노드는 전 세계 24개 이상의 네트워크에서 매달 약 10억 건의 요청을 처리하며, 이 세 가지 측면에서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이프로스트는 현재 올댓노드를 통해 네트워크 노드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노드 운영 덕분에 개발팀은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네트워크의 안정성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역별 통신 환경 차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여 지리적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Q. 올댓노드와의 파트너십이 바이프로스트 팀에 주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A. (도현) : 올댓노드와의 파트너십으로 바이프로스트는 안정적인 노드 운영 환경을 확보하여 개발 및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양사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디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디파이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고, 사용자 중심의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바이프로스트와 올댓노드의 시너지를 통해 디파이 생태계 전반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고자 합니다.

💡 바이프로스트팀은 올댓노드의 파트너사로서, 올댓노드 엔드포인트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이프로스트는 BTCFi 외에도 BiFi, BiFi X, ChainRunners, 그리고 Pockie와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크로스 체인 기술의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댓노드는 앞으로도 파트너사를 소개하는 자리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달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왜 올댓노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올댓노드는 세계적인 밸리데이터, DSRV의 노드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한 탁월한 기술력과 전문성을 가진 팀입니다. 탄탄한 웹3 인프라를 제공하며 개발자들이 노드 운영, 업타임 유지, 오토 스케일링(Auto-Scaling)에 대한 걱정없이 온전히 프로젝트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노드의 유지 보수 작업, 그리고 노드 동기화 상태를 관리하는데 지치셨나요? 더 이상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리소스를 낭비하지 마세요. 올댓노드와 함께 지금 바로 웹3 개발을 시작하세요.

현재 올댓노드는 바이프로스트 이외에도 이더리움, 폴리곤, 코스모스, 아발란체, 앱토스를 비롯한 전세계 49개 이상의 네트워크에서 매달 약 10억 건에 달하는 리퀘스트를 성공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올댓노드의 여정을 계속해서 지켜봐 주세요!

웹사이트 | 트위터 | 디스코드 | 블로그

Interviewed & Written by
Yunseon Na, Growth Manager, DSRV All That Node Team (Twitter @yunseon_na)

Designed by
Heeyoung Moon, Brand Designer, DSRV Brand Marketing Tea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