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 Insight # 5 커브, 디파이 생태계에 끼친 영향력

Mike MU
DV_Org
Published in
10 min readJan 9, 2022

1/30

커브, 디파이 생태계에 어떤 영향력을 끼쳤을까? ( $CRV/ $CVX/ $MIM/ $FRAX) 🧵

커브는 디파이 1.0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다. 왜 커브는 다른 디파이 1.0 프로젝트에 비해 좋은 퍼포먼스를 나올 수 있을까?

CRV/ETH 차트
UNI/ETH

2/

커브는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알듯이 슬리피지를 효율적으로 낮추어 스테이블 코인에 적합한 탈중앙화 거래소 프로젝트다. 단순하게 기술적으로 혁신이기에 테라, BSC 와 맞먹는 TVL를 가졌을까? 답은 아니다

약 $25B 규모의 TVL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커브 이코노미의 핵심인 ve (voting escrow)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3/
ve 메커니즘은 커브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해 CRV를 락업함으로써 veCRV를 얻게 된다. veCRV의 개수는 락업기간(1주일~4년)에 따라서 정해진다. CRV를 veCRV로 바꿀 경우 락업기간동안 다시 회수할 수 없고 거래도 할 수 없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veCRV 개수가 점차 낮아진다.

4/

veCRV를 가지고 있으면 커브 생태계에 다음과 같은 권한을 얻게된다.
1. 거버넌스 투표 ( CRV 발행에 영향을 미치는 의결권)
2. 프로토콜의 거래 수수료 50% ( 수수료는 커브의 LP 토큰인 3CRV로 바이백하여 지급)
3. CRV 보상 부스트 (최대 2.5배)

5/

veCRV는 겉보기에 락업이 길고 사용자에게 불친절한 메커니즘인 것 같지만 CRV는 ve 메커니즘을 통해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1. 프로토콜의 보안성
2. 공급압력 해소

6/

프로토콜의 보안성
여태까지 많은 디파이 제품의 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비용이 없기에 토큰을 많이 가진 주체 혹은 랜딩 프로토콜을 이용한 거버넌스 공격에 대한 리스크가 매우 높다.

veCRV 락업 기간이 긴 이유는 거버넌스 참여 행위에 대한 비용을 높여 프로토콜의 보안성을 챙기는게 목표다.

7/

커브의 거버넌스 제품 중 게이지는 매 주 마다 veCRV 홀더들이 유동성 풀마다 앞으로 발행하는 CRV 토큰의 할당에 대한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를 진행한 veCRV 홀더들은 대표적으로 자기가 예치한 유동성 풀에 투표하여 더 많은 CRV 할당을 확보하여 보상을 높이는 행위를 진행한다.

8/

공급압력 해소

커브는 초기 인플레이션이 매우 높은 구조로 설계된 토큰노믹스다. 초기 공급 압력을 해소시키지 못하면 프로젝트가 성장하기 어려운 구도가 발생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e 메커니즘은 사용자들이 파밍한 CRV를 락업하여 최대한 veCRV로 유도시키는게 목표다.

9/

CRV 파밍하는 사용자들은 기본적으로 더 많은 CRV를 얻기 위해 veCRV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veCRV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갖기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이는 veCRV로 바꿀 수 있는 동기가 작으며 파밍으로 생성된 CRV는 즉시 시장에 공급될 것 이다.

10/

결과적으로 커브 초창기에 높은 CRV 방출량이 veCRV로 전환이 잘 안되면서 CRV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단순히 TVL, 거래량이 높아서 토큰의 가치가 오른다는것은 큰 착각이다.

11/

그럼 사용자들은 veCRV 없이는 부스팅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또한 veCRV 유인책을 만들어 공급압력을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이 없을까?

이 문제점으로 부터 시작해 커브를 위한 자산운영 서비스 Convex가 해결하고 있다.

12/

컨벡스는 커브 보상에 부스팅을 주는 이자 농사 프로젝트다. 현재 전체 커브 TVL 의 85% 를 운영하고 있다. 컨벡스는 어떻게 커브 TVL 의 85%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cvxCRV, vlCVX를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

13/

cvxCRV는 컨벡스에서 CRV를 락업하면 지급되는 토큰이다. 유저가 cvxCRV를 갖게되면 veCRV의 거버넌스 기능을 잃지만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1. 플랫폼 수수료 10%
  2. 컨벡스 거버넌스 토큰 $CVX 파밍
  3. $EPS와 같은 에어드랍
  4. cvxCRV 포지션 청산 가능

14/

veCRV는 락업 기간동안 락업된 CRV를 회수 못하지만 cvxCRV는 veCRV를 유동화 시켜 CRV로 스왑 할 수 있는 유동성 풀을 확보했다. 또한 단순히 veCRV로 갖는것 보다 수익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15/

컨벡스는 현재 약 171m veCRV 를 갖고 있으며 현재 매일 새롭게 방출되는 CRV의 80%를 cvxCRV 로 생성한다.

cvxCRV의 수익성, 유동화는 veCRV의 유인책을 만들어 효과적으로 공급압력을 해소하고 있다.

16/

cvxCRV는 사용자가 스테이블 코인을 컨벡스에 예치하면 따로 veCRV를 갖을 필요없이 부스팅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컨벡스도 매 주마다 가지고 있는 veCRV를 게이지에 투표해야 한다.

게이지 투표에 개입하고 싶으면 CVX 토큰을 락업하여 vlCVX (Vote Locked) 토큰을 갖고 있어야 한다.

17/

게이지 투표 측면에서 veCRV와 vlCVX가 어떤게 더 효율적일까?

비교 테이블에 따르면 최근 CVX 가격 상승으로 인해 vlCVX의 투표 영향력이 veCRV보다 프리미엄이 조금 붙었지만 락업 부분은 vlCVX 유리하다는걸 볼 수 있다.

18/

CRV는 매 년 $1~1.5B 규모의 인플레이션이 발생된다.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 입장에서 매 주 마다 CRV의 게이지 투표가 매우 중요하다. CRV 할당을 많이 가져갈수록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량과 거버넌스 토큰의 가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19/

예를들어 abracadabra의 mim은 현재 커브 게이지의 40.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매 년 $500~700M 의 CRV 보상이 mim이 들어간 풀에 지급된다. 보상이 높아지므로 많은 사용자들이 mim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즉 발행량과 직결된다.

20/

mim은 어떻게 커브 게이지의 40.3%를 차지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이해할려면 뇌물(Bribe)을 알아야한다.

뇌물v1은 Bribe.crv에서 자기 스테이블 코인의 게이지를 확보하기 위해 veCRV 홀더들이 해당 풀에 투표 유도를 하기 위해서 보상을 주는 메커니즘이다.

21/
mim은 Bribe.crv를 활용하여 게이지 투표를 유도했다. 초창기 mim 풀에 투표하면 SPELL 보상을 주는데 2주만에 veCRV 투자 비용의 10% 이상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들은 mim 성장세를 보면서 많은 프로젝트들이 뇌물을 제공하여 게이지 투표를 유도하고 있다.

22/

뇌물v1은 veCRV로만 활용되어 유틸리티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다. 또한 직접 커브풀에 넣은 수익률이 컨벡스 대비 낮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이 지속되진 못했다.

컨벡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lCVX를 활용한 뇌물 서비스인 Votium을 발표했다.

23/

Votium의 특징은 vlCVX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투표를 진행 할 수 있고 투표는 Snapshot을 이용하여 가스피를 지불할 필요없이 투표를 진행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풀 - 온체인 방식인 Bribe.crv 보다 유연하다.

24/

Votium은 이미 약 30m vlCVX를 가지고 172.2m veCRV를 게이지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프로젝트 입장에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컨벡스 위에 뇌물을 제공한다면 Bribe.crv 보다 큰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다.

25/

프로젝트들이 12/27 게이지 투표 라운드의 vlCVX 투표자에게 $18.85m 가치의 뇌물을 지급했다. 즉 vlCVX 마다 $0.87 어치의 뇌물을 얻을 수 있다. 뇌물 지급액은 매 라운드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frax가 뇌물을 제일 많이 지급한 프로젝트이며 그 다음은 mim 과 ust 이다.

26/

CVX 는 이미 많은 스테이블 코인 , 올림푸스 포크 프로젝트에게 매우 중요한 캐쉬 플로우가 되버렸다. 그래서 현재 많은 프로젝트들이 커브 게이지를 더 얻기 위해 CVX를 매입하고 있다.

frax의 거버넌스 토큰인 fxs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도 현재 프로젝트 중 CVX 를 제일 많이 홀딩하고 있다.

27/

frax도 veCRV 이코노미에 영향을 받아 veFXS 이코노미를 구축했다. veFXS도 veCRV 처럼 FRAX 연관된 유동성 풀의 fxs 보상을 부스팅 할 수 있으며 현재 FXS 유통량 중 62%가 veFXS 에 락업되어 있다.

28/

컨벡스는 ve 메커니즘에 최적화된 플랫폼이기에 최근에 veFXS 생태계 지원했다. 컨벡스의 영향력이 FXS 생태계를 넓힌다고 하면 FRAX 발행량 뿐만 아니라 FXS의 펀더멘탈이 상상이상이 될 것 이다.

29/
커브는 이미 디파이에서 가장 중요한 DEX 일 뿐만 아니라 거버넌스 및 이코노미 측면에서 가장 급진적인 프로젝트이다. 앞으로 많은 디파이 혹은 DAO 프로젝트들이 커브와 컨벡스를 잘 활용하는데에 따라서 펀더멘탈에 영향을 줄 것 이다.

30/
디파이 프로젝트들은 CeFi 측면으로 펀더멘탈 보면 안 된다. 앞으로 커브, 컨벡스, Redacted 처럼 디파이 네이티브한 프로젝트들이 많이 출시하게 되면서 전통 금융의 방식을 파괴할 것 이다.

DeFi is eating CeFi

DV Insight는 Mike MU가 작성했습니다. 모든 내용은 정보 제공을 위한 것이며 투자 조언이 아닙니다.

DV는 탈중앙화 네트워크의 펀더멘탈 흐름을 중점적으로 리서치를 진행하는 조직입니다. 시장 참여자에게 탈중앙화 시장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DV의 커뮤니티 채널:
텔레그램
트위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