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CONO PEOPLE #1 ] Moment팀, 열심히 에코노베이션 활동 했더니 대상 탔어요…

김정인
김정인
Jun 1 · 9 min read

안녕하세요. 에코노베이션 홍보부 김정인 입니다. 모두 한 주 잘 보내셨나요?!

이번부터 새로운 컨텐츠를 준비했는데요. 바로 ‘ECONO PEOPLE 인터뷰’입니다.

에코노베이션 활동을 하며 느낀 점은 항상 열심히 노력하시고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는 멋진 분들과 함께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 분들의 경험을 한번 공유해보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계기로 인터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첫 인터뷰는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에서 대상을 받으신 Moment팀입니다! 에코노에서 긍정의 에너지를 마구마구 발사하는 팀이죠?!

열심히 에코노베이션 활동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모습도 너무 보기 좋은데요! 이 자리에 모시게 되었습니다!

대박사건, Moment 대상 타다!!

we are living in moment!

Q. MOMENT팀 만나서 반갑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어 영광입 니다. 각자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KIKI : 안녕하세요.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에코노베이션 16기, 김기표 입 니다. Just call me KiKi!

SONIA : 안녕하세요. 배성희입니다. 소냐입니다.

NINA : 안녕하세요. 서인하 입니다. Moment팀의 기획가 이며 UX, UI 디자인 그리고 개발도 하려고 합니다. 니나입니다.

Q. 이번에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죠?

NINA : 네! 저희 프로젝트를 소개하자면 제가 6개월 정도 배낭여행을 갔을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때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는 여행지를 많이 다녔는데 그 중 하나가 터키였어요. 거기에서 쿠데타 시위가 일어났고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어떠한 정보도 얻지 못했어요. 당황스럽기도 하고 불안하더라구요.

그때 아이디어를 얻어 실시간으로 위치를 기반해 뉴스를 긁어와 여행자의 안전을 도와주는 Moment라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최종목표는 여행자가 그 순간에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 입니다.

Q. 오! 정말 의미있는 경험과 프로젝트에요.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되는데, 각자 팀 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으신가요?

KIKI : 저는 서버를 올리는 작업이나 어떤 데이터들과 뷰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CV(controller와 view) 라고 하죠.(😎)

SONIA : 저는 명목상으로는 머신러닝이지만 아직은 단계가 안되어서 크롤링과 데이터베이스를 담당합니다. 팀 내에서 M(model) 입니다.

NINA : 저는 Moment의 아름다움을 담당하죠.(웃음) 기획적으로 좀 더 특화되어있고 보여지는 것에 집중하는 V(view)를 담당합니다. 뿐만 아니라 크롤러도 같이 만들고 있어요.

MVC 디자인 패턴 (출처 : 생활코딩)

Q. 분위기가 엄청 좋아요. 웃음이 끊이지 않는데 비결이 무엇인가요?

KIKI : 되도 않는 농담에 물들여져서…

NINA : 아냐 되는 거야!

KIKI : 서로서로 전염되고 중독되어 그런 점에서 재미를 느껴요. 가끔은 엄청 신나게 떠들지만 할 때는 진중하게 하고 있어요. 그리고 저희는 “미안해”라는 말 대신 “고마워” 라고 하는 특별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Moment의 아름다움, 니나

Q. 이번에 좋은 성과를 가져오시는데 기여한 것 중에 하나가 니나님의 발표라고 생각하는데요. 니나님의 발표와 ppt비결은 무엇인가요?

NINA : 사실 제 전공은 사회학이에요. 개발 하기 전에 사회학, 경영학에도 관심을 가졌고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발표나 배웠던 것을 점목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ppt나 디자인 부분은 예술 쪽으로 나갈지 고민할 정도로 관심이 있었어요.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라는 말도 있듯이 지금까지 보고 들은 것들이 합쳐져서 지금의 제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Q. 사회학과요? 그럼 어쩌다 소프트웨어를 부전공하시게 되셨나요?

NINA : 돌아보면 저는 문제해결에 관심이 많았어요. 원래는 문제를 페스티벌을 기획하는 것으로 해결했었죠. 하지만 여행을 다녀오면서 웹이 아이디어를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파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클릭 몇번으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다니 정말 간단하잖아요? 그래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소냐님은 프로젝트 중간에 들어오셨는데 어떻게 들어오신건가요?

KIKI : 그때 갑자기 니나가 저를 부르더니 심각하게 “소냐가 들어올거야, 어떻게 생각해?” 라고 하길래 저는 “나~눈 괜차나~~” 라고 했어요. 마침 소냐님이 그때 머신러닝 공부중이셨고 저희도 그 기술이 필요해서 자연스럽게 들어오셨죠!

SONIA : 저도 마침 프로젝트 어떻게 할지 고민중이었는데 스카웃 받아서 다행이었어요.

NINA : 그때 한 말이 있죠! ‘You’re one of moment’

에코노 최강 귀요미 키키

Q. 아 그렇군요~대상이라는 큰 상을 받았어요. 다들 반응이 어땠나요?

NINA : 그때 키키가 얼음이 되어서 상 받으로 나가지 못했어요(웃음)

SONIA : 사실 저희는 계속 안불려서 안된 줄 알고 마음 놓고 있었어요.😅

NINA : 누가 상받을까 이야기 하기도 하고

KIKI : 마자, 차비로 5만원 썼네 한강에서 피자나 먹자 라고 했잖아.(특유의 그 웃음)

SONIA : 그리고 니나님이 계속 ‘자만하지 말자’ 라고 하시며 들뜬 저희를 차분하게 해주셨어요. 피자먹는데 니나님이 ‘우리 있잖아. 자만하면 안될것같아. 우리 ‘포스트 모템’를 하면서 뭐가 잘못했는지 알아보자🤫’라고 계속 말씀하셨죠

(post-mortem : 프로젝트 회고전이라고도 불리는 포스트모템은 사업 목표를 달성하는 프로젝트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이다.)

SONIA, KIKI : 그럼 저희는 ‘응! 그래’ 라고 답했어요 (헤헤😁)

포즈 한번 잡아보는 소냐님

Q. 그럼 이 질문 빠질 수 없죠! 상금은 어떻게 하실 것인가요?

KIKI : 저는 우선 30만원으로 제현님으로부터 아이패드를 구매하려구요! 아주 좋은 기회죠ㅎㅎ 또한 데이터들을 좀 더 편하게 불러오기 위한 서비스를 구입하면 뉴스 url이나 제목을 실시간으로 받아올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러한 서비스도 구입하려고 합니다.

SONIA : 저는 이 상금으로 정인이와 마라탕을 먹겠습니다!(아싸~), 꿔바로우도 먹겠습니다!(아라탕!)

NINA : 저는 에코노베이션에서 공부에 시간을 쏟느라 소중한 친구들을 만나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한 게 아쉬워요. 그래서 그 친구들과 함께 만나 기쁨을 나누고 싶네요!

Q. 다들 건전하게 상금을 사용하시네요(웃음 )공모전 끝나고 어떻게 휴식시간을 보내셨나요?

KIKI : 저는 멘탈에 간빙기와 빙하기가 존재해요. 뭔가를 엄청 열심히 하고 나면 그후에 능률이 훅 떨어지더라구요. 그래서 지겨워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재미있는 것을 하면서 흥미를 자극하고 있어요. 그리고 중간에 일이 너무 많아가지고… 그거 하면서 보내고 있네요.

NINA : 평소에 샤워할때나 잠들기 전 같이 오직 저만의 시간 동안 자아 성찰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이번 결과를 통해 제 자신을 좀 더 믿게 되어서 자신감이 붙었고 내적으로 강해진 것 같아요.

SONIA : 사실 전 휴식하지 못했어요… 대신 마라탕으로 힐링했답니다. 여러분 FF(FridayFamily)들어오세요. 함께 마라탕먹어요 ❤️

Q. 그렇군요. 모멘트팀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떠한가요?

KIKI : 이번에 기대안했던 ‘네이버 기술창업 공모전’ 서류에 붙었어요. 그래서 이제 기술 면접을 준비하려고요. 정말 기대 너무 안했어요. 니나님이 ‘학번알려줘~’라고 하면 ‘그랭!’ 하고 ‘한번 볼래?’라고 하면 ‘괜차나’ 라고 할 정도로 정말 기대안했어요. 그런데 다행히 서류를 통과해서 너무 기쁘네요

NINA : 저희가 기술에 대해 확실히 안다고 하기는 힘들고 서비스 설명하는 부분에서 부족한 점을 피드백 받았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잘 보완해 말하고 싶습니다.

Q. 벌써 마지막 질문이에요.앞으로 각자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KIKI : 우선 모멘트가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잘 갖춰 출시하고 싶어요. 머신러닝 같은 전문적인 분야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하겠지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스타트업에서 풀스택 계발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내가 아는 지식을 남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잘 하고 싶어요

SONIA : 팀적인 것은 역시 출시가 목표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협업’을 좀 더 알게 되었고 Git Hub 이슈 사용을 좀 더 잘하고 싶어서 정민석님께 물어보면서 공부하고 있어요. 개인적인 목표는 얇고 넓게 알았던 것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싶어요.

NINA : 에코노는 저에게 행운이고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기쁨을 알게 해주었어요. ReactNative 플랫폼을 사용해서 어떻게 View를 빨리 보여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다양한 사람들을만나며 글로벌하게 살고 싶어요.


웃음이 끊이지 않아 더욱 즐거웠던 인터뷰

Moment팀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서로가 잘 되기를 원하는 마음이 잘 느껴지네요. Moment팀 항상 제가 응원 하겠습니다. We are living in moment!


이렇게 첫번째 인터뷰 마무리합니다! 첫 진행이라 아쉽기도 하고 부족한데 잘 보셨나요?

이 컨텐츠에서 여러분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담아보려고 합니다. 누구든지 주인공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다음 인터뷰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그럼 다음에도 재미난 이야기로 만나요!

그럼 안녕🖐


💙 Thanks to team.moment and cory(the best photographer) 💙

ECONOVATION

CNU SW development club

김정인

Written by

김정인

ECONOVATION

CNU SW development club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