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 PEOPLE #7] 심기성님! Hoxy, SW 마에스트로 관심있나?

김정인
김정인
Feb 19 · 10 min read

안녕하세요! 에코노베이션 김정인입니다.

저번 서인하님의 인터뷰 잘 보셨나요? 서인하님의 소중한 경험들을 만날 볼 수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 또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 서인하님의 인터뷰가 궁금하시다면? 보러가기


이번 ‘ECONO PEOPLE’인터뷰의 주인공은 에코노의 (사실)알고리즘 천재, 그리고 Spring을 사랑하시는💙 심기성님이십니다! 👏👏

사실 이 글을 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는 4차 혁명의 핵심이 소프트웨어(SW) 산업을 이끌어갈 글로벌 SW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SW마에스트로>>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심기성 회원님께서도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0기로 열심히 활동하셨는데요. 11기 선발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생생한 후기부터 지원꿀팁까지 많은 정보를 담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출처 :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홈페이지

Q. 안녕하세요. 기성님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에서 활동을 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모시고 싶었는데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0기 활동을 한 심기성 입니다. 저는 사용자간의 데일리룩을 추천해주는 “패션투데이”의 백엔드를 담당했습니다.

Q. 오! 어떤 서비스인지 궁금하네요. 그럼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어떤 계기로 지원하시게 되신건가요?

지금까지 대학생활을 하면서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어요. 취업준비를 시작하면서 저에게 커다란 스펙이 될 만한 것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관심을 가지고 여러 것들을 찾던 중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고 지원도 많이 주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에 자연스럽게 눈길이 갔던 것 같아요.

🐣*편의상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를 소마로 줄이겠습니다 :) *

Q. 그렇군요! 그럼 ‘소마 과정’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우선 단순한 프로젝트를 넘어서 기획부터 제작, 사업화까지 하나의 실제 스타트업을 하는 느낌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150명의 연수생들 중에 직접 팀원도 찾고, 멘토님도 모셔야합니다. 그렇게 하나의 팀이 꾸려지면 그 안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심사위원들로부터 기획심사를 받아 통과해야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소마 활동 시간은 자율적이구요. 고정적인 시간은 따로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시간을 정해 멘토링도 받고 그외의 시간은 유동적으로 활용해서 팀원들과 함께 개발도 합니다. 소마에서는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평가하여 총 15명의 인증자를 배출하는데요. 인증자에게는 해외 연수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인증자를 뽑기 위한 평가는 총 2번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심사위원들은 사업성과 기술성에 초점을 두어 평가하십니다. 이렇게 최종 평가까지 마치면 소마는 끝이 납니다.

Q. 프로젝트 외에 다른 활동도 있었나요?

네! 당연하죠. 우선 연수생들끼리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워크샵을 마련해주셨어요. 멘토님들이 정말 유익한 내용으로 특강도 해주셔서 자신의 팀 담당 멘토님 이외의 분들로부터도 많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었어요.

또한 멘토님들 뿐만 아니라 소마 과정 이후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기존 연수생들의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는 홈커밍 행사도 있었어요. 뿐만아니라 선배 기수 소마팀 중에 창업하신 팀들의 아이템 발표를 들을 수 있는 ‘데모데이’ 행사도 있었어요.

Q. 소마 활동을 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우선 지원은 크게 금전적인 것, 인프라적인 것 2가지로 나눌 수 잇는 것 같아요. 금전적인 지원은 대학생들 참여하는 개발 프로그램들 중 가장 많이 받는 것 같아요. 먼저 150만원의 IT기기 지원금 덕분에 필요한 장비를 구비할 수 있어요. 또 개인적으로 매달 100만원의 월급을 받아 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구요. 팀내에서는 팀당 720만원의 지원금으로 디자이너 섭외를 통해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하는 등 대학생으로서 누리기 어려운 겸험들을 할 수 있는것같아요.

서버나 하드웨어적인 것 또한 제한선 안에서 구입해 이용할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자기개발비가 지원되어 평소에 듣고 싶었던 인강도 들을 수 있었네요!

인프라적인 지원도 정말 훌륭했어요. 일단 국내 협업에서 활동하시는 멘토님들이 계셨어요. 각 팀마다 4~5분 정도 배정되어 2주마다 3분께서 멘토링을 진행해주세요. 기술적인 자문 뿐만 아니라 기획적인 부분에서도 자문을 구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멘토님들께서 많이 이끌어주신 덕분에 대학생 수준을 넘어선 프로젝트가 나왔던 것 같아요.

저희가 배운 것 중에서는 인터뷰 하는 방법, 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을 찾은 방법, 뿐만 아니라 문서를 통해서 협업하는 방법까지 정말 많이 배웠어요. 또 기억에 남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부분에서 DB모델링, 정규화 등을 잘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소마 활동을 하다보면 실력, 열정있는 친구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요. 그 친구들과 함께하다보니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던 와중에 저처럼 운명의 상대를 만나 행복할 수도 있구요✌

Q. 오오! 운명의 상대까지~ 정말 부럽군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있나요?

사실 저는 소마에서 개발한 것도 기억에 남지만 무엇보다 개발 외적인 부분이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소마 활동은 ‘개발’ 그 자체가 아니에요.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경쟁력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해요. 실제로 기획을 담당해주시는 멘토님들도 많이 계시구요. 멘토님들의 조언을 받고 실제 고객이 될 사람들을 만나러 다니기도하고, 그들의 의견도 받으면서 수정해나가는 작업들도 있었어요ㅎㅎ

저희 팀의 경우에는 패션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20~30대 여성분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보고 인터뷰를 했어요. 그 과정에서 저희 플랫폼에 많은 도움을 주실 분을 찾았고, 그분과 여러번의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아! 여러분, 인터뷰에서는 약속 시간 지키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랑 팀원이 인터뷰 시간을 까먹고 인터뷰 해주시는 분으로부터 연락받고 아차 싶어 서둘렀던 것이 기억나네요😅

다행히 인터뷰 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프로젝트는 잘 마무리 되었고, 소마가 아니었다면 이런 경험은 하기 어려웠을 거에요.

인터뷰 하시는 기성님

Q. 그럼 소마 활동에 있어서 도움을 받았던 활동이나 수업 있으실까요?

저는 기술적인 부분과 기획적인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는데요. 먼저 기술적인 부분은 에코노베이션의 꽃 ‘새싹 스터디🌱’에서 공부한 내용들이 도움이 되었어요. 스프링과 자바를 좋은 내용으로 잘 배우고 올라가니 개발하는데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 새싹 스터디 사랑해요!💙

기획적인 부분도 도움 받았는데요. 산업공학과 김남기 교수님의 ‘공학자를 위한 창업 수업’이었어요. 기술만 쫓아오던 제가 기획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던 수업이었어요. 실제로 소마활동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소마프로젝트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획적인 부분도 되게 중요해요. 인터뷰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살피고 비즈니스 모델도 새워야 해요. 수업에서 비즈니스 캠버스를 기려보기도 하고, 모르는 사람과 인터뷰도 해보고, 수익구조도 만들어 발표했어요. 이런 활동들이 소마에서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전남대 학생들이 꼭 들어봤으면 좋겠네요! 완전 추천👍

Q. 우와! 듣고보니 저도 관심이가네요!👩‍💻 지원 마감날이 21일인만큼 얼마 남지 않았잖아요. 혹시 지원할 때 기성님이 느끼시기에 꿀팁이 있으실까요?

우선 저는 자신의 실력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느끼기에 다소 코딩실력이 떨어져도 소마과정에 정말 성실히 참여할 수 있겠다 라는 것이 느껴지는 사람을 뽑는 것 같아요.

그래서 자소서에 소마과정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이 한 프로젝트, 공모전, 대외활동 등 관심을 가지고 시간 투자 한 것을 적는게 좋을 것 같아요. 너무 장황하게 적기보다는 정말 진심어린 이야기를 넣는 것이 나중에 면접 가서도 좋은 것 같아요!ㅎㅎ

Q. 서류 단계에서 합격하면 코딩테스트 시험이 있다고 들었어요! 기성님께서 에코노의 알고리즘 천재시잖아요? 코딩테스트 난위도나 비법 알려주실 수 있나요?

네! 아무래도 코딩테스트는 소마를 지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은 관심을 가지실 것 같아요. 실제로 주변에서도 많이 묻기도 하시구요. 일단 저는 코딩 테스트는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어려운 문제만 나오는게 아니고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골고루 나오거든요.

중요한 것은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코테를 보기전까지 실력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문제를 풀고 시험 때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기성님 인터뷰 보시고 많은 분들이 소마에 관심가지실 것 같은데요. 활동 중에 유의해야할 점 있나요?

아무래도 학교 생활과 병행하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해 하실 것 같네요.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생각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학교를 병행하면서 소마를 했어요. 소마 활동 시간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팀원들과 멘토님들이 시간을 조율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학교를 다니면서 소마를 하시는 분들이 되게 많아요. 대부분 학교가 서울이나 서울 근교에 있어 낮에는 학교를 다니시고 저녁이나 주말에 소마센터를 오시면서 활동하셔서 부담스럽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학교가 광주에 있어서 다른 연수생들과는 달랐어요. 2학기부터는 화,수,목은 광주에서 학교를 다니고 금,토,일,월은 서울에 있었어요. 그나마 가능했던 이유도 마지막 학기를 다니고 있었고 9학점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결론적으로 저는 2마리 토끼를 잡지 못했어요. 결국 4학년 2학기에 처참한 성적을 마주했죠…(feat : hak-go)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교통비나 생활비등 지출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저는 이런 시간과, 돈, 학점을 투자해서라도 학교와 소마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아깝지 않았어요. 하지만 병행을 고민하신다면 자신이 얻는 이득을 잘 따져보고 선택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Q. 오오! 정말 값진 선택이었네요. 소마를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우선 소마를 끝으로 저는 대학생활이 모두 끝났어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그리고 소마까지 정말 열심히 달려온 것 같은데 왜 달리는지 그리고 무엇을 하고 싶은 건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겨울동안은 그 의미를 찾기위해 노력했어요. 지금은 취준을 향해서 달려가고 싶네요ㅎㅎ 취직하고 나면 취직 인터뷰도 하고 싶어요:)

Q. 당연하죠! [ECONO PEOPLE]은 언제든지 열려있답니다. 마지막 질문인데요. 소마에 관심있는 분들께 해주고 싶으신 말씀 있으실까요?

우선 소마는 소프트웨어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에게 너무나 추천하는 과정이에요.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거든요. 실제도 저도 제 대학생활에 있어서 가장 의미있는 시간이었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개)화이팅!!


기성님의 인터뷰 잘 들었습니다!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일곱번째 인터뷰 마무리합니다. 기성님의 인터뷰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컨텐츠에서 여러분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담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주인공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다음 인터뷰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그럼 다음에도 재미난 이야기로 만나요!

그럼 안녕🖐


💙 Thanks to Simqi 💙

ECONOVATION

CNU SW development club

김정인

Written by

김정인

https://github.com/mywnajsldkf

ECONOVATION

CNU SW development club

More From Medium

More on Connected from ECONOVATION

More on Connected from ECONOVATION

ECONO 2020 WINTER DEV🌟

Mar 3 · 13 min read

292

More on Cnu from ECONOVATION

More on Cnu from ECONOVATION

GoodBye 2019, Hello 2020 World!🌟

277

More on Cnu from ECONOVATION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