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지금 EOS인가?

EOS는 Block.one의 Daniel Larimer의 주도로 만든 Public Blockchain입니다. Daniel은 이전에 Bitshare와 Steem을 런칭한 경험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은 Delegated Proof of Stake(DPoS)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현존하는 Blockchain들 중 가장 빠른 초당 Transaction 처리량을 보여줬습니다. EOS 또한 BFT-DPoS 합의 알고 리즘을 사용하여 가장 빠른 초당 Transaction 처리량을 보장하며, 동시에 Decentralized Application을 위한 Platform입니다.

DApp을 위한 Blockchain들은 많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Ethereum의 경우 Smart Contract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서 DApp 패러다임을 세상에 가져오게 됩니다. 다만 현재의 Ethereum은 초당 15개의 Transaction 처리량을 가지기 때문에, 특정한 DApp에서 많은 사용률이 발생하면, Ethereum에 병목 현상이 발생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용자는 DApp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통해서 Transaction을 발생시키게 되는데 이때 Transaction에는 수수료로 Ether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수수료는 Gas 라고 불리는데, 채굴자가 선호하는 가격에 따라 수수료를 많거나 적게 포함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델은 Transaction의 과다한 사용을 막는 역할을 하게되며 결과적으로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Attack(DDoS)을 막는데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점은 User Experience 측면에서 큰 장벽으로 다가옵니다. DApp을 이용하기 위해서 Ether를 소유하여야 한다는 점, Transaction을 통해서 얼만큼의 수수료를 지불하는지 결정하여야 한다는 점, Transaction을 채굴자들이 포함시킬 때까지 무한히 기다릴 수 밖에 없게되는 점, 그리고 이러한 수수료를 지불 하기 위해서 중앙화된 거래소에서 Ether를 구매 하거나, LocalEthereum을 통한 교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Ether를 구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그러나 EOS를 기반한 DApp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수수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BFT-DPoS 합의 알고리 즘을 통해 0.5초라는 빠른 Block Time을 가져, 초당 3996개의 Transaction 처리량을 제공하게 됩니다. 특정한 DApp 에서 많은 사용률이 발생하더라도 병목 현상없이 DApp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EOS는 성능 향상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실제로 기존에 Transaction을 처리할 때 Single-Thread를 이용 했다면, 2018년 12월 5일을 기준으로 Multi-Thread로 처리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성능 향상의 가능성은 어떤 곳에서 기대해 볼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EOS의 모든 Smart Contract는 WebAssembly Interpreter에 의해 해석되고 작동되는데, 이러한 Interpreter를 더욱 개선시키는 것으로 CPU의 점유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EOS의 BFT-DPoS 합의 알고리즘은 동기식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를 비동기 적인 합의 알고리즘으로 변경하는 것으로 좀 더 빠른 Blockchain 최종성을 가질 수도 있겠습니다.

EOS는 어째서 수수료가 존재하지 않을까요? 이는 서비스 제공자가 EOS를 소유에 따라 전체 EOS 컴퓨팅 자원을 비례하여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이용자들이 DApp을 이용하기 위해서 서비스 제공자는 지속적으로 EOS를 구매하거나 임대 받아야 하는 요인을 발생시키도록 합니다.

EOS가 왜 중요한가요?

기존 Web 2.0 시대의 서비스 제공자들은 데이터센터나 Cloud Platform으로 부터 연산 능력과, 저장 공간, 네트 워크 대역폭을 구매하여 자신이 만든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High Availability에 대응하지 못한 서비스들은 해당 데이터센터나, Cloud Platform이 사용 불능이 됐을 때 이용자들이 서비스에 접근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데이터가 유실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Cloud is fine.

EOS는 DApp을 위한 탈중앙화된 Cloud Platform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센터나 Cloud Platform에서 연산 능력, 저장 공간, 네트워크 대역폭을 임대하거나 구매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EOS 또한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EOS를 소유하는 것으로 연산 능력과 네트워크 대역폭을 비례하여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DApp의 데이터를 저장할 RAM은 EOS를 이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21명의 Block Producer와, 대기 중인 많은 Block Producer들은 EOS Platform의 작동 불능 시간을 최소화 하기 때문에 100%에 가까운 시스템 가용성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소유에 의한 배분은 컴퓨팅 자원에 대한 부동산 소유권과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자원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자원을 임대할 수 있으며, 임대에 따른 수수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자원의 임대는 Chintai나 Chaince Platform을 통하여 당장 시작할 수 있으며, 미래의 EOS 네트워크에서 활성화 될 Resource Exchange, 즉 REX를 통해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존재는 DApp이 작동되기 위해서 일정량의 EOS가 잠금(Lock-up)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App의 사용률이 높아지면 서비스 제공자가 더 많은 EOS를 소유하여 서비스를 유지해야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EOS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며, EOS를 잠궈 놓으므로서 EOS의 유동성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서비스를 유지하는 비용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Block Producer에게 EOS를 보상하는 것으로 수요와 공급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EOS를 지속적으로 구매하지 않는다면, 소유한 자원의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기존 Blockchain에서 발생하였던 Transaction 거래 수수료가 EOS의 인플레이션과 그에 따른 소유로 대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써, EOS 기반의 서비스 제공자들은 Blockchain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은 Blockchain을 이용하는지 조차 모르는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특성은 User Experience 측면에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 EOS를 특별하게 만드나요?

EOS에는 헌법이 존재합니다. 이 헌법은 EOS 소유자들의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Block Producer에게 투표하는 것, 자원을 임대하는 것, 해킹에 대한 중재를 요청하는 것, 이용자 권리의 보장 등, EOS 헌법은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하여 의도와 구체적인 행동들을 요약한 문서입니다. 이는 EOS에서 두 가지 장점 을 가져옵니다.

하나, Smart Contract의 사전된 의도를 파악하고 그것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art Contract는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로 이뤄져 있으며, 코드의 설계대로 작동할 뿐, 의도를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Smart Contract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점은 존재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작동이 버그인지, 의도된 작동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EOS의 헌법은 Smart Contract의 의도와 작동들을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계약을 제공하고 이 에 사인하는 것으로 계약을 따르도록 합니다. 따라서 Smart Contract의 작동에 대해 변별력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올바르지 않은 작동에 대해서 헌법에 명시한대로 EOS Core Arbitration Forum(ECAF)을 통해서 중재를 요청할 수 있게 됩니다.

둘, 사전된 합의나 계약을 신뢰하여 채결하여, 중재를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이미 헌법은 EOS Software에 포함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Core Smart Contract(또는 System Contract 라 고도 부름)가 작성되어 많은 EOS의 이용자들이 상호작용하고 있습니다. 헌법을 따르는 것은 이를 기반한 계약들 또 한 자연스럽게 따를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EOS의 이용자들은 하나의 헌법을 따르게 되며, 분쟁이 발생 했을 때 중재인이 계약의 원래 의도와 의무를 쉽게 파악하여 올바른 중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헌법은 Ricardian Contract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는 사람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이뤄졌으며, 이러한 계약에 비밀키로 서명하는 것으로 계약을 이행하는 것이 됩니다. Block.one의 어드바이저이며, Ricardian Contract의 개발자인 Ian Grigg은 Ricardian Contract가 EOS 소유자의 모든 행동에 법적인 제약을 가하는 것이며, 이는 EOS 소유자들이 계약의 이행에 있어서 더욱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Ian Grigg이 제시하는 Governed Blockchain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나 EOS 헌법 제 9조에 의거해 형성된 분쟁 해결 그룹인, ECAF의 경우에는 현 시대에 존재하는 국제 분쟁 해결 센터 (ICDR)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법원 바깥에서 당사자들 사이의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독립적인 그룹입니다. 이 그룹은 자발적인 전문가들로 이뤄져 있으며, 오직 청구인이 존재하는 경우에만 작동하며, 자율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ECAF는 변호사와 같은 전문적인 그룹만 이해할 수 있는 중재 규칙을 제시하여서는 안되며, 상식적인 접근 방식을 통하여 간결한 중재 규칙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ECAF에서 제출된 중재 규칙은, 21명의 Block Producer가 행정부 역할을 하여 해당 중재 규칙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게 됩니다.

EOS는 2018년 6월 15일에 커뮤니티의 투표에 의해 시작 되었으며, Ricardian Contract으로 구성된 헌법과, ECAF, 그리고 21명의 Block Producer와 대기 Block Producer에 의해 유지되어 온 자치 네트워크 입니다. EOS의 헌법은 기존 Blockchain과 비교했을 때 유일무이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