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YS NEWS CLIPPING 04/14/18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EOS Block Producer 후보 EOSYS 팀입니다.

평소 EOS 생태계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매일매일 찾아보기 어렵지 않으셨나요?
EOS 생태계에 있었던 크고 작은 소식들을 여러분께 전달해 드리고자 EOSYS NEWS CLIPPING을 준비했습니다. 지난 4월 6일부터 4월 12일 사이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 보시죠.


-4월 6일 (금)-

  • Dan Larimer 텔레그램 Q&A

Q: ERC-20 기반의 프로젝트가 EOS로 이동(port)하는 것이 얼마나 쉬울 것인가?
A: 코딩이 필요 없음. EOSIO token contract는 GUI를 통한 새로운 토큰의 생성을 가능케 할 것.

Q: 다수의 체인이 각각의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위해 배포될 수 있고, 이건 샤딩(sharding)과 같나?
A: 그렇다.

Q: 잠재적으로 초 당 무제한 전송(unlimited transactions)을 달성하려면 블록 제작자는 필요한 만큼의 EOSIO 퍼블릭 네트워크를 출시해야 한다. 또 다른 EOSIO 블록체인을 운영한다면 또 다른 10억 개의 토큰을 유통해야 하는가? 아니면 10억 개의 토큰이 병렬(parallel)로 실행되는 모든 EOSIO 블록체인에서 공유된다고 가정하는가?
A: 다수의 체인에 하나의 토큰만 존재함. 새로운 10억 개는 없음.
Q: 따라서 사이드 체인에 고유의(native) 토큰은 없는가?
A: 맞음. staking을 위해 메인 체인의 EOS를 사용함.

Q: 인플레이션은 메인 체인만 아니라 모든 체인에서의 기능인가? 5%의 총 인플레이션을 말함
A: 그렇다.

Q: 단일 DApp이 다수의 사이드 체인을 동시에 사용 가능한가?
A: 그렇다.

-4월 7일 (토)-

  • Dan Larimer 텔레그램 Q&A

Q: Dawn 3.0은 언제 테스트 넷에 올려지고, 구동될 것인가?
A: 5월 4일에 퍼블릭 테스트 넷 공개될 것.

Q: -out-of-process 블록 서명 지원을 위한 피치-
버그없는 VM은 존재하지 않았으므로 WASM VM에도 버그가있을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음.
BP(및 모든 full 노드)는 이러한 VM에서 신뢰할 수없는 코드를 실행함.
샌드 박스를 성공적으로 파괴하고(bursts out of) 메모리 내 블록 서명 키를 읽는 공격자가 다음과 같은 경우가 아니면 즉시 모든 블록 제작자를 동시에 타협(compromise)시킬 수 있음.

  • 적어도 프로세스 블럭 서명 용량이 부족할 경우.
  • 샌드 박스 및 주변 블록 체인의 다중 구현(multiple implementation).

A: 이미 이것에 동의한다. 사실 우리는 하드웨어 블록 서명을 원함.
Q: 강제 하드웨어 서명은 배포(deployment) 옵션을 크게 제한한다.아키텍처를 BP에게 맡기고 싶다. 나는 토큰 소유자로서 네트워크를 BP들의 손에 맡기위해(entrust) BP의 보안 업무를 열심히 검토할 것.
A: 강제가 아닌, 가능한 out-of-process 서명을 쉽게 구현될 수 있음.

-4월 8일 (일)-

-4월 9일 (월)-

-4월 10일 (화)-

-4월 11일 (수)-

  • Dan Larimer 텔레그램 Q&A

Q: 블록원은 잠재적인 블록 프로듀서들에게 투표에 참여하는 데에 10%의 EOS 토큰을 사용할 것인가?
A: 블록원은 투표할 권리를 보유함.
Q: 블록 프로듀서에 대한 선호도(preference)를 보여주는 것을 의미하는가?
A: 블록원이 투표를 한다면, 선호도를 보여주는 것이며, 블록원은 투표로 이득을 취하지 않을 것.

-4월 12일 (목)-

  • Dan Larimer 텔레그램 Q&A

Q: testing과 bug fixing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A: 많은 버그를 찾고 고치고 있음. 글로벌 테스트 네트워크를 오늘 밤 가동할 것


이상으로 일주일 간 EOS를 둘러싼 생태계와 커뮤니티에서 일어난 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저희 EOSYS는 앞으로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중요한 변화나 이슈를 선별하여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강한 EOS 생태계 활성을 위해 계속하여 고민들을 해나가고 있으니, 언제든 저희 EOSYS 텔레그램 채널에 오셔서 저희와 함께 생태계 건설에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OSYS 팀 드림

Website: http://eosys.io
Medium: https://medium.com/@eosys
Steemit: https://steemit.com/@eosys
Twitter: https://twitter.com/@EOSYS_IO
Telegram (ENG): https://t.me/EOSYSIO
Telegram (KOR): http://t.me/EOSYSI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