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R]R로 만드는 웹프리젠테이션

Neo Jeong
신나는연구소
Published in
3 min readDec 20, 2019

R과 Knitr를 활용한 데이터 연동형 문서 만들기 책을 참고하던중 R을 활용하여 웹프리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발견하였다.

slidify패키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기록하고자 한다.

우선 slidify패키지는 제작자의 깃허브(GitHub)를 통해서 설치한다. 깃허브(GitHub)를 통해서 설치하기 위해서는 devtools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

devtool은 R project사이트 http://www.r-project.org/ 에서 다운받아 설치 가능하다. 설치를 한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library(devtools)

install_github(c(‘slidify’,’slidifyLibraries’), ‘ramnathv’)

library(slidify)

이렇게 하면 slidify패키지를 설치 한후 라이브러리 로딩까지 완료된다.

slidify패키지에 대한 참고 사이트는 http://slidify.org/index.html 로 접속한다.

이제 콘솔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author(“myslides”)

따움표”” 안에 들어가는 내용은 웹프리젠테이션이 제작되는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를 생성하기 위한 이름 이므로 사용자 마음대로 정한다.

실행을 시키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index.Rmd라는 창이 하나 열리고, 오른쪽에 보면 myslides폴더가 생성된것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자동적으로 작업디렉토리가 myslidies폴더로 바뀌게 된다.

작업 경로를 확인 하는 방법은 getwd()를 입력한다.

index창에 확장자를 보면 .Rmd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수 있다. .Rmd는 R코드와 글을 HTML파일로 만들기 위한 중간단계의 파일 형태이다. R markdown으로 검색해보면 보다 자세한 내용들을 접할 수 있을것이다.

위에 보이는 화면에서와 같이 title, subtitle등에 내용을 입력한후 실타래 모양의 Knit라고 생긴 부분을 클릭하면 HTML파일이 생성되며 미리보기 화면을 볼수 있다.

버튼 외에 HTML파일로 전화시키는 함수가 있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겠다.

좌우 방향키를 누르면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갈수 있으며, 폴더안에 HTML파일을 열거나, Open in Browser버튼을 누르면 웹브라라우저에서도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다시 첫번째 화면에서 슬라이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 -로 첫번째 표지 슬라이드와 두번째 슬라이드가 구분된다.

그 다음 슬라이드 부터는 ## 슬라이드 제목 으로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슬라이드 단위로 구분되게 된다. 슬라이드 제목을 바꿔서 실행해보기 바란다.

여기서 한가지 문제는 Window환경에서 slidify를 통해서 웹프리젠테이션을 생성할 경우에 한글을 입력하면 에레가 발생한다.

한글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UTF-8인코딩이 되어야 하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해결이 되지 않아서 해결방안을 찾아서 추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겟습니다.

--

--

Neo Jeong
신나는연구소

#Data Analyst #세상을 보는 데이터 분석가 #책을 읽는 몽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