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io 블로그 만들기 (with jekyll)

Fabian
FabianCode
Published in
7 min readJun 21, 2020

#github #github.io #blog

Photo by NeONBRAND on Unsplash

오늘은 Github Pages 를 만들어 보았다.
이에 관련한 글을 포스팅하는 이유는, 나는 다른 블로그에서 github.io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따라 했을 때 일사천리로 만들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github.io를 개설하자마자 포스팅하는 글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포함하지 않고 있으며, 개개인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행환경: MacOS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에 허전한 뼈대 보다는 만들어져있는 좋은 테마를 사용 하고자 했기 때문에 Jekyll 을 사용 했습니다.

jekyll ?

지킬이란, 루비로 만든 정적 웹사이트 생성기로, Template와 Contents 등의 다양한 포맷의 텍스트 데이터를 읽어 정적 웹사이트를 생성해주는데, 간단하게 markdown 파일을 사용하는 블로그 플랫폼이다.

Github Pages 만들기

1. 레파지토리 생성하기

  1. 먼저 repository 를 생성해준다.
  2. repository name은 “username.github.io” 이렇게 설정하면 된다.
    나의 경우에는 khgkimhyungyu.github.io 가 될 것이다.
  3. public 으로 설정하고 밑에 README 도 체크하였다.

2. Ruby 설치하기

apt 명령어로 Ruby를 설치한다.

/Desktop$ sudo apt install ruby ruby-dev build-essential

3. jekyll 과 bundler 설치하기

gem install 명령어를 사용하여 jekyll 과 bundler를 설치한다.
gem 은 분산패키지 시스템으로 라이브러리의 작성,공개,설치를 도와주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Desktop
$ gem install jekyll bundler

이렇게 지킬설치도 완료 될 것이다. 잘 되지않았다면 앞에 sudo를 (?)

4. Jekyll theme 선택하기

빠르고 쉽게 블로그를 꾸미길 원한다면 jekyll thema를 사용하면 되는데
무료 thema 중 minimal-mistakes 는 가장 인기있는 thema 중 하나라고 한다.
나의 경우에는 jekfilx 를 선택하였는데, Netfilx 테마와 비슷하다.

5. Jekyll theme 다운로드

원하는 테마에 들어간 뒤, (jekflix에 들어갔습니다.)
클론을 하기 위해서 소스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소스를 clone 을 하기 위해서
나의 경우에는 디렉토리를 하나 생성한 뒤에 그 안에 클론을 해주었다.

/Desktopmidir githubio   // githubio라는 directory 를 생성
cd githubio // 생성한 githubio directory 로 이동
git clone https://github.com/thiagorossener/jekflix-template.git
//클론

클론이 완료 되었다면, 클론한 폴더안으로 이동한 뒤 bundler를 수행한다.

cd jekyfilx 어쩌고저쩌고   // 클론한 파일로 이동한 것입니다$ bundle             // bundle 수행을 하면 아래와 비슷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etching gem metadata from https://rubygems.org/..........
Fetching gem metadata from https://rubygems.org/.
Resolving dependencies...
Using rake 10.5.0
...
Bundle complete! 3 Gemfile dependencies, 47 gems now installed.
Use `bundle info [gemname]` to see where a bundled gem is installed.
$

설치가 완료되면 지킬 샘플 블로그 처럼 웹호스팅이 가능하다.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고 localhost:4000 주소를 확인하자

$ bundle exec jekyll serve

theme가 적용된 블로그를 생성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신의 github.io주소로 웹호스팅하는 것만 남았다.

6. username.github.io 주소로 웹호스팅하기

지금까지는 본인의 로컬 컴퓨터에서만 웹페이지를 확인했다면, 이제 내 블로그를 github pages에 올릴 것이다.
전에 만들었던 github repository 를 사용할 것이다.

먼저, 다운로드 받았던 테마의 폴더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내 저장소로 쓸 예정이니 폴더명 부터 바꿔보도록 하겠다.

$ mv jekflix어쩌고저쩌고 fabian.pages 
// 위는 폴더명을 바꿔주는 것이다. "mv 기존폴더명 바꿀폴더명이름"

그리고 전에 만들었던 repository , 즉 username.github.io 에
remote repository 로 등록할 것이다.

$ cd fabian.pages
$ git remote -v // 이미 remote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git remote remove origin // 기존의 remote 삭제
$ git remote add origin "본인이만들었던 repo 주소"
$ git remote -v // 본인의 repo가 remote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git push -u origin master //본인의 git repo에 소스가 업로드될 것이다.만약 push 과정에서 에러가 생겼다면 pull 을 해야한다 이런 에러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아마 reject 어쩌고...? )
$ git pull 을 하면 될 것이고, 그래도 새로운 에러메시지가 보인다면
$ git stash 를 해준 다음에 다시 push를 해주자
만약!!! 이것도 되지 않는다? $ git push -u origin +master 를 한다.
master에 +를 붙인 것인데, 나 역시도 에러로 인해 이렇게 진행하였다.

git push origin master 에러 에 관해 참고했던 것.

여기까지 완료 하였다면,
username.github.io 로 접속했을 때, 테마변경까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khgkimhyungyu.github.io

7. posts 폴더에 글 등록하기

이제 thema 설정과 웹호스팅까지 끝났으면, 첫 포스팅을 해야하는데 markdown을 좀 알아보고 다시 작성해야 할 것 같다^^ 쓰고보니 다 깨져있다.ㅎㅎㅎ

$ mkdir _posts
$ cd _posts
$ code .

터미널에서 작성할 수 있는 것 같지만, 난 아직 쓸줄 모르기때문에 code창에서 직접 수정하였다.

오늘은 여기까지..!

여기까지 github.io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는데, 아마 이것을 따라해도 막히는 부분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수많은 글을 봤지만 계속 막혔기 때문에, 그때마다 막힌 부분에 대한 해결을 구글링 했었다..!

사실 ,오늘은 주말이기 때문에 공부 보다는 머리도 식힐겸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자 했는데 …. 이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엔터 쿠션" 을 알아볼 뻔 했다^^

그래도 만들고나니 매우 뿌듯하다.

오늘은 여기까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