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 포뮬레이터, 검증인과 위임인

FLETA Blockchain
Jun 13 · 3 min read

포뮬레이터 운영자인 제너럴 포뮬레이터 운영자와 하이퍼 포뮬레이터의 검증인은 플레타 생태계의 핵심 기여자입니다. 이들이 운영하는 노드, 즉 포뮬레이터의 성능이 플레타 블록체인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플레타는 블록체인이 실제로 사용이 될 수 있게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과 개발자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플레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기존 포뮬레이터 프로그램에 하이퍼 포뮬레이터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1. 검증인의 역할

제너럴 포뮬레이터는 플레타가 제공한 클라우드 서버 내에서 운영되지만, 하이퍼 포뮬레이터는 검증인의 자체 서버에서 운영이 됩니다. 또한, 검증인은 최소 8-core 이상의 CPU(메인넷 수준)에서 하이퍼 포뮬레이터를 운영해야 합니다.

검증인들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플레타 블록체인을 검증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PoF에서는 옵저버 노드(Observer Node)에서 검증의 과정을 처리 합니다. 옵저버 노드에서 검증이 된 블록은 하이퍼 포뮬레이터가 운영하는 외부 서버에서 다시 한번 검증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만큼 데이터 신뢰도가 강화되는 것이죠.

플레타는 하이퍼 포뮬레이터를 추가 하면서 우리의 비전을 믿고 함께 생태계를 키워나갈 수 있는 분들을 검증인으로 모셨습니다. 검증인들은 플레타 생태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거버넌스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위임인이란?

하이퍼 포뮬레이터에서 또 다른 참여자는 위임인(Delegator) 입니다. 위임인은 플레타 네트워크 성능 향상과 올바른 거버넌스 구축에 기여를 하고 싶지만 노드 운영이 어려운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위임인들은 본인이 신뢰할 수 있는 검증인들에게 본인의 토큰을 위임해서 해당 검증인이 약속하는 보상을 받으며 플레타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데 기여를 하게 됩니다.

3. 하이퍼 포뮬레이터 검증인 & 위임인으로 플레타 생태계에 참여하기

검증인은 우선 자체 서버와 8코어 이상의 CPU를 갖추고 5,000,000개의 플레타 토큰을 보유해야 합니다. 플레타는 체인의 성능은 물론 생태계 이코노미에 큰 역할을 하는만큼 심의를 거쳐 검증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검증인은 오메가 포뮬레이터와 마찬가지로 알파 포뮬레이터 대비 1.3배의 채굴 효율을 지니지만, 오메가 포뮬레이터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두 달의 시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검증인을 설정하는 즉시 가장 높은 등급의 효율로 채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임인은 상대적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임인은 본인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검증인에게 최소 100개 이상의 플레타 토큰을 위임하면 됩니다. 위임인은 검증인에게 위임인이 보유한 토큰을 위임하고 일정량의 수수료를 제한 나머지를 블록 보상으로 받습니다. 위임인이 검증인을 선택할 때, 수수료 비율과 검증인의 신뢰도가 매우 높은 판단 기준이 될 것 입니다.

[플레타 포뮬레이터 정리표]

***

플레타 공식 웹사이트 : https://fleta.io/

플레타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FLETAofficialGroup

FLETA

The Platform for a Sustainable DApp Ecosystem

FLETA Blockchain

Written by

The Platform for a Sustainable DApp Ecosystem (fleta.io)

FLETA

FLETA

The Platform for a Sustainable DApp Eco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