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커버드콜 전략 백테스트 결과

옵션과 레버리지, 그리고 워렌 버핏 청개구리 전략을 모두 사용한 비트코인 거래 시뮬레이션 입니다.

Flynt
Flynt Finance Korea
6 min readNov 15, 2022

--

이 글은 플린트 파이낸스 리서치 리드 0xTinkerer님 글의 번역본 입니다.
원문 :
Backtest Results from a Bitcoin Covered Call Strategy

옵션거래 경험이 있다면 사실 굉장히 쉬운 전략입니다.

플린트는 레버리지를 활용해 알고리즘 기반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운영합니다.

매주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내기 위해 외가격 콜옵션을 매도하는 것을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커버드콜 손익 그래프 | 출처 : 인베스토피디아

커버드콜 전략

커버드콜의 목표는 행사 가격을 현재 가격에서 충분히 멀리 설정하여 콜 옵션이 행사되지 않은체 만기에 도달되어 프리미엄을 받는 것입니다. 그 후,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복리 형태로 재투자됩니다. 이 전략은 기본적으로 매주 가격 움직임에 대한 보험 계약을 파는 ‘보험 회사’의 느낌과 유사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3.4년 동안 전략의 시뮬레이션 실적을 보여줍니다. 파란색 선은 USD로 표기된 BTC 가격이고 빨간색 선(콜옵션 행사가)을 넘지 않으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옵션의 만기 이전에 선을 넘으면 큰 손실(레버리지 곱하기 금액)이 발생합니다.

백테스트 결과상, 3.4년간 전략을 수행하여 10 BTC가 26.7 BTC로 증가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백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2019년 4월에 10개의 비트코인을 매수하는데 약 $50,000의 비용이 들었다면 전략 사용 후 현재 26.7개의 비트코인을 갖게 되며 이는 무려 8월 가격 기준으로 $640,000입니다. 즉 1,000% 수익률 입니다. 비트코인 갯수 기준으로는 2.6배 증가했고 초기 투자금이 연간 31.4% 증가했습니다.

BTC 커버드콜 x5 전략이 워렌버핏의 존버 전략을 2.6배 능가했습니다. (존버가 답이 아닌듯)

전략 요약

전략 : 고레버리지(5x) 외가격 주물(Weekly) 콜옵션 매도, 일명 커버드콜
백테스트 기간 : 3.4년(2019년 4월 ~ 2022년 7월)

초기 자본금 : 10 BTC ($50,500)
최종 자본금 : 26.7 BTC ($640,800)

총 수익률(BTC) : 167%
총 수익률(USD) : 1,168%
연이율(BTC) : 31.4%

Win 비율 : 96.4% (169/175)
Lose 비율 : 3.4% (6/175)
최대 낙폭 : -53%

손실이 발생한 대부분의 구간은, 지속적인 가격 상승이 발생하는 불장 초기에 일어납니다. 옵션 시장은 이 기간 동안 상승 변동성에 대한 프리미엄을 제대로 책정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2021년부터 손실 구간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옵션 시장이 불장 동안 변동성을 과대 평가하여 내가격으로 만기된 콜 옵션이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손실구간은 불장 초기에 밀집되어있습니다

각 개별 손실 구간을 살펴보면 2020년 12월에 특히 도드라진 손실 구간이 있습니다. 이 시점은, 비트코인이 4년만에 전고점인 $19700을 돌파했을 때 입니다.

만약 최대 손실 구간을 피했더라면..

만약 이런 가격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초능력이 있어 해당 기간에 전략을 수행하지 않았더라면 아래 그래프와 같이 어마어마한 수익을 냈을 것입니다. 10 BTC가 3.4년만에 48.4 BTC가 되고, 5만달러(7천만원)가 110만달러(15억 4천만원)가 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샤프 비율로 봤을 때 5.3이며 일반적으로 3 이상은 최상위 투자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위 그래프는 정량적 모델링이라기보다는 희망적 사고에 더 가깝지만, 추가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백테스팅에 사용된 데이터 보다 더욱 과거의 데이터를 사용했다면 인사이트 도출에 큰 도움이 되었겠지만, 암호화폐의 옵션 거래 역사가 길지 않아 데이터 제공 기관 또한 2019년 3월 이후의 데이터만 제공이 가능했습니다. 과거 변동성을 내재변동성의 대체재로 삼아 옵션 가격을 도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현재로서는 이 정도 데이터도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백테스트는 거의 4년치이며, 하나의 비트코인 반감기, 그리고 2020–2021년도 불장을 포함시켜 극단의 상황에서도 전략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전략 운영 vs 자동화

이 전략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전문 트레이더 분들을 위해 이해하기 쉬운 가이드를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따라하는 분들도 어느 정도 옵션의 이론을 이해하셔야하고, 매주 거래를 해야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전략을 자동화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Flynt Finance는 백테스트와 동일한 스펙의 전략을 약 5개월간 운영했으며, 현재 0.5~1.5% 정도의 수익을 매주 꾸준히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외에도 다양한 상품 또한 출시 및 연구중에 있습니다.

Flynt의 전략 성과 및 운영 결과 (https://flynt.finance/strategies/BTC-Covered-Calls-x5)

지난 5개월간 Flynt는 약 20%의 수익율을 제공했으며, 연율화시 약 53%를 손실 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flynt.finance에 입금하여 참여하세요!

이러한 전략에 대해 더 배우고 싶다면 @0xTinkerer를 팔로우 하시면 됩니다.
자동화된 전략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고싶다면 @flyntfinance를 팔로우 하세요!

Disclaimer : 주요 백테스트 결과는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에서 비롯됩니다. 가능한 한 보수적으로 모델링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럼에도 매우 공격적인 전략입니다. 저희는 암호화폐에 많은 레버리지와 옵션을 사용합니다. 강제청산은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당 전략은 시작 이후 스펙에 변화가 있어 백테스트 모델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