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화된 일반적인 거래소에선 보편적인 기능인 지정가 주문(Limit Order)은 아직 탈중앙 거래 플랫폼 전반에 걸쳐 적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DEX UI에 지정가 기능이 부재하는 이유는 EVM의 한계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EVM 상에선 디파이의 핵심적인 사상인 논 커스터디얼(Non-custodial)을 지키면서 유저의 거래 자동화가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젤라토 팀은 2019년부터 이런 EVM의 한계점을 우회하면서 유저들이 자산에 대한 통제력을 잃지 않는 방식에 대해 연구해왔고, 이러한 시스템을 실제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니스왑과 같은 AMM 기반 플랫폼들도 아직 지정가 주문 기능을 UI 상에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인치(1inch)와 같은 대형 어그리게이터들이 지정가 주문에 대해 진전을 이루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AMM 기반 플랫폼 유저들은 시장가 주문을 강요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젤라토 팀은 탈중앙 거래소 개발자들이 맞딱드린 벽을 허물고자 limit-orders-lib과 limit-orders-react npm 패키지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종류의 라이브러리는 개발자들이 10분만에 AMM, 또는 DEX에 지정가 주문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툴링을 통해 여러분은 가장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준비된 리엑트 컴포넌트부터 리엑트 후크, 그리고 더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젤라토 지정가 주문 인프라를 제공받게 됩니다. 이 라이브러리들은 이더리움, 폴리곤(Polygon), 팬텀(Fantom) 네트워크 상 유명 트레이딩 댑 상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곧 BSC와 아비트럼(Arbitrum)과 같은 레이어 2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정가 주문 시스템 및 라이브러리의 핵심 요소중 하나는 바로 서브그래프(Subgraph) 입니다.
젤라토 봇은 라이브러리를 적용한 모든 종류의 UI의 유저들이 제출한 신규 주문들을 인덱싱 하고, 주문의 진행 현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지원하는 네트워크당 할당된 캐노니컬(Canonical) 서브그래프를 활용합니다. 젤라토 팀의 루이스는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 그래프(The Graph)의 서브그래프를 통해 젤라토의 지정가 주문 시스템이 적용된 모든 데이터는 공통적으로 모일수 있는 장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지속적으로 저장, 인덱싱되어 추후 손쉽게 쿼리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론트엔드 쪽 개발자에게도, 백엔드의 젤라토 봇 운영자에게도 매우 유용한 것입니다.”
소르베 파이낸스(Sorbet.Finance)에 처음 적용된 젤라토의 지정가 주문은 이미 수천에 달하는 유저들이 실행해 본 기능이기도 합니다. 유니스왑과 퀵스왑(Quickswap)이 제공하는 풍부한 유동성에 닿아있는 소르베는 지난 몇달동안 수백만 달러 상당의 거래량을 처리했습니다.
또한 팬텀(Fantom) 최고의 DEX인 스푸키스왑(SpookySwap)은 젤라토의 지정가 주문 라이브러리를 플랫폼 상 기본적으로 제공하게 된 최초의 AMM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더 그래프(The Graph)
더 그래프는 탈중앙 웹의 인덱싱 및 쿼리 레이어 입니다. 개발자들은 서브그래프라 불리는 오픈 API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서브그래프는 GraphSQL을 통해 쿼리를 실행하게 됩니다.
더 그래프는 현재 이더리움, IPFS의 데이터 인덱싱을 지원하고 있으며, 추후PoA를 비롯해 더욱 많은 네트워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늘날 약 2만명의 개발자들에 의해 유니스왑, 신테틱스(Synthetix), 아라곤(Aragon), 노시스(Gnosis), 밸런서(Balancer), 라이브피어(Livepeer), 다오스택(DAOstack), 아베(AAVE),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등의 어플리케션에 대한 16,000개의 서브그래프가 배포되었습니다.
웹3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개발자시라면, 여러분은 서브그래프를 통해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인덱싱하고 쿼리할 수 있습니다. 더 그래프는 효율적으로UI 상 데이터 제공 및 다른 개발자들이 여러분의 서브그래프를 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분만의 새로운 서브그래프를 배포하거나, 그래프 익스플로러(Graph Explorer) 상 존재하는 서브그래프에 쿼리해보세요.
현재 더 그래프는 메인넷을 위한 신규 인덱서(Indexer), 큐레이터, 위임인들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더 그래프의 다양한 채널에 참여하시고 커뮤니티와 다양한 주제의 대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더 그래프 네트워크는 재단에 의해 감독되고 있습니다. 재단의 감독은 테크니컬 카운슬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Edge & Node, StreamingFast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이 더 그래프 생태계에서 함께하고 있습니다.
젤라토 네트워크
젤라토 네트워크는 디파이와 그 이상을 위한 자동화 레이어 입니다.
젤라토는 웹3상 안정적인 자동화를 위한 기반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웹3 미들웨어 스택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 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간 가치의 흐름은 비신뢰적으로, 자동화되어 흐를수 있게 됩니다.
젤라토를 통해 구현된 다양한 활용 사례들로 지정가 주문 기능, 부체 리파이낸싱, 그리고 인스타댑(Instadapp), 푸루콤보(Furucombo), 더 그래프(The Graph) 등과 같은 다수의 체인에 걸친 유동성 공급 관리 및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