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C-20이 대체 무엇인가요?

GBT
Grabity
Published in
4 min readSep 9, 2019

안녕하세요 GBT Protocol 커뮤니티 여러분!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GBT Protocol입니다.

오늘은 제가 이더리움에서 많이 등장하는 ERC-20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들어가 볼까요??

ERC-20 이건 무슨 의미일까요?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의 약자이며, 20 은 표준에 할당된 번호라고 합니다.

풀이해보면 이더리움 요구 사항의 표준 20 이란 뜻입니다!

이더리움의 표준안을 만들기 위해 유저들이 제안하는 게시판이 있습니다.

ERC라는 카테고리에 20번째로 올라온 게시글의 번호로 따서 ERC-20이라고 불립니다.

이더리움 기반으로 무수히 많은 토큰들이 생겨나는데 거기서 생기는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 표준을 정의한 것이 바로

ERC-20입니다. 쉽게 말하면 토큰 발행 시 지켜야 하는 약속인 것이죠!

표준을 정의한 인물이 바로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파비앙 보겔스텔러 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 왜 ERC-20을 써야 되는 거지?

아까도 언급을 했듯이 이러한 표준을 만든 이유는 토큰끼리의 ‘호환’을 하기 위함입니다.

ERC-20 기반으로 만든 토큰들은 ETH(이더리움)으로 교환이 가능하며, 이더리움 기반의 지갑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 ERC-20 토큰은 개발자들이 개발을 하기에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ICO를 진행하는 회사들이

ERC-20 토큰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기준으로 만개가 넘는 ERC-20토큰이 존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용성 높다는 것이겠죠??

대표적으로는 EOS, 퀀텀, 트론 등이 있고 지금은 자체 메인 넷을 출시하여 독립적인 코인으로 탄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표준이 ERC-20 밖에 없나?

아닙니다. ERC-115, ERC-721 등 ERC-20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표준들이 있습니다.

( 사이트 : http://eips.ethereum.org/erc →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도 좋을 거 같습니다~ )

지금도 여러 표준들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얼마나 더 만들어 질지 궁금하네요.

자 이렇게 오늘은 ERC-20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블록체인 마스터가 되는 그날까지 저희 모두 파이팅~~!

GBT Protocol의 첫 프로덕트인 Planet Wallet 9월 24일에 출시됩니다.

홈페이지 : https://gbtprotocol.com/

#GBT_Protocol #GBT #지비티프로토콜 #지비티 #플래닛월렛 #Planetwallet #Ethereum #ERC20 #이더리움 #이더리움기반코인 #블록체인공부 #블록체인용어 #스마트컨트렉트 #smartcontract #blockchainworl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