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듬 버섯 강정

발우공양- 김지영 조리장 | 대한민국

요리 경력을 포함해,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발우공양 조리장 김지영입니다. 요리는 전통음식을 하시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20대 후반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식을 비롯한 다양한 음식을 접하고 배웠지만, 모두를 이롭게 하는 사찰음식이 제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고기 대신 채식을 선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항상 음식을 대할 때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지, 많은 이들의 정성과 노고에 감사하며 대합니다. 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고기를 먹을 때도 어떻게 자라서 내 앞에 오게 되었나 윤리적인 소비인가에 대해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주실 음식에 대한 사연, 역사, 개발하게 된 계기 등을 알려주세요.

모듬 버섯강정은 제가 일하는 사찰음식점 발우공양의 시그니처 메뉴로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속세와 가장 가까운 맛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찰음식을 조금 더 친근하게 여기고 이해해 보실 수 있도록 소개해 드립니다.

모듬 버섯 강정

<재료 >

건표고버섯 6장, 새송이버섯 2개, 고추장 2T, 조청 2T, 물 1T, 식초 1T, 색파프리카 약간, 전분 ½ 컵, 튀김유, 호박씨, 통깨

<만드는 방법>

1. 건표고버섯은 불려 물기를 짜고, 새송이버섯은 얼려서 해동하거나 데친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2.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다.

3. 버섯에 전분을 넣고 버무린다.

4. 160도 정도의 기름에 버섯을 두 번 튀겨낸다.

5. 팬에 물, 조청, 고추장을 넣고 잘 저은 후 파프리카를 넣어 볶다가 튀긴 버섯을 넣어 양념을 골고루 묻히고 호박씨와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Tip 1: 깔끔한 맛을 위해 시판되는 물엿 대신 조청이나 꿀을 사용합니다.

Tip 2: 새송이버섯은 사용 전에 얼려서 해동하거나, 데친 후 사용하면 식감이 훨씬 쫄깃하게 살아납니다.

Tip 3: 버섯에 전분을 넣어 버무릴 때는 박박 주무르듯이 해야 버섯 안쪽까지 골고루 튀김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