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드롭스, ART BUSAN 2022를 만나다

GroundX
GroundX 공식 블로그
6 min readMay 23, 2022

여러분은 ‘미술’ 좋아하시나요?

최근 미술 시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가운데 국내 최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아트부산 2022’가 지난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습니다.

국내외 갤러리 130여 곳이 참가한 이번 아트부산 2022에는 4일간 10만 2천여 명이 넘는 방문객들이 다녀가며 사상 최다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풍성한 볼거리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으며 호응도 높았는데요. 그라운드X도 아트부산 2022의 ‘NFT 공식 파트너사’로 참가해 수많은 관람객들에게 디지털 아트 NFT의 매력을 소개했습니다.

그라운드X는 디지털 아트 NFT 특별전을 운영했는데요. 이번 특별전에서는 ▲이상수 ▲오택관 ▲임상빈 ▲도로시엠윤 ▲강주형 ▲돈선필 ▲모준석 ▲박지나 등 국내 최정상 작가 8인의 작품을 디지털로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아트부산 2022 그라운드X ‘Klip Drops’ 부스 전경

오프라인 현장의 모습은 어땠는지, 디지털 아트의 매력을 전파하는 Klip Drops팀의 Kayla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Kayla, 안녕하세요? 아트부산 특별전 준비를 위해 Klip Drops팀이 노력해주셨는데요. Klip Drops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 클립 드롭스(Klip Drops)는 디지털 아트 큐레이션 갤러리로, 다양한 디지털 아트를 누구나 손쉽게 일상에서 접하고 소유할 수 있도록 유통하는 서비스입니다. 드롭스 사업팀은 하루에 한 명의 아티스트 작품을 집중 조명하는 ‘1D1D’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굿즈와 콜렉터블스를 포함한 NFT를 소개하는 ‘디팩토리’, 유저간 소장 작품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Market)’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여러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디지털 아트를 파인 아트의 영역에서 조망하기 위해 특색있고 의미있는 아티스트와 갤러리를 섭외하고 큐레이팅된 작품을 선보이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전시와 페어 등 굵직굵직한 아트 프로젝트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어요.

아트부산 2022에 참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아트부산은 국내 규모 있는 아트페어 중 하나인데요. Klip Drops를 디지털 아트를 선보이는 대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알리기 위해 참여했습니다. 영향력 있는 국내외 갤러리들과 어깨를 나란히하며 NFT가 예술성 있는 디지털 아트로서 인식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인거죠.

특히 아트부산 2022는 NFT 아트를 메인 주제로 NFT 특별전을 비롯해 관련 프로그램들을 선보였기에 공식 파트너사로서 다양한 기술력을 독점으로 지원하고, 특별전을 후원하며 Klip Drops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였습니다. 아트부산 전반 협의는 저희 팀 크루인 Kevin이 잘 이끌어주셔서 짧은 기간에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트부산 2022에서 선보인 작품도 소개 부탁 드려요.

: 도로시엠윤, 이상수 작가를 포함한 아트부산 대표 작가 4인과 공모전 수상작가 4인으로 총 8인의 개성 강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Klip Drops 부스에서는 드롭스에 참여했던 이전 작가분들의 작업과 함께 아카이빙 영상으로 제작해 LED 스크린에 송출했습니다. 작가들의 작품은 Klip Drops 내 1D1D에도 함께 소개되었어요.

이번 아트부산 준비에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 아트부산에서 처음 에어드랍을 선보였는데요. NFT가 아직 생소한 사람들에게 My First NFT를 슬로건 삼아 첫 NFT를 드롭 받는 경험을 제공해 신규 유저부터 기존 비활성화 회원 유입까지 그라운드X와 Klip Drops의 이름을 널리 퍼뜨리는 것이 미션이였습니다.

에어드랍 QR을 홍보부스를 포함해 천장에서부터 내려오는 대형 현수막과 아트부산 입장티켓에 등 페어장 곳곳에 심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이 외에도 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페어에 참여하신 갤러리들이 현장에서 디지털 아트 작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온라인에서 나아가 오프라인에서도 디지털 아트를 거래할 수 있는 틀을 구축했습니다.

관람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 Klip Drops 부스에 6m 길이의 대형 LED를 설치해 화려한 작품과 영상이 루핑되도록 했는데요. 부스를 방문해주신 분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고, LED 스크린 속 작품을 배경삼아 사진도 많이 찍으시더라고요. 에어드랍 이벤트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사업팀 전원이 나서 한분 한분 회원가입 시켜드리며 영업하는 재미(?!)도 느꼈습니다.

총 에어드랍이 약 18,000번 이루어지고 2차거래까지 넘어가 마켓도 활성화 되는 행태도 살필 수 있었어요. 페어기간 내에 드롭스 가입자 수가 기존대비 35% 증가하는 성과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유의미한 시간이었어요.

Klip Drops가 그려가는 미래는 무엇인가요?

Klip Drops의 궁극적 목표는 좋은 작품을 선보이고, 영향력 있는 기관 및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기존 아트 컬렉터부터 아트러버, 일반 대중들까지 고루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많은 크루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한땀 한땀 빚어 만들어낸 Klip Drops를 더 재미있고, 새롭고, 가치있을 수 있도록 외부와의 튼튼한 연결고리를 잇고 탄탄한 콘텐츠로 채우는 것이 드롭스 사업팀의 계획입니다.

모두가 Klip Drops의 유저가 되는 날까지!

디지털 아트 NFT 특별전과 Klip Drops팀의 열정을 짧게 나마 느낄 수 있는 인터뷰였네요.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Kayla를 비롯해 이번 전시를 준비해주신 Klip Drops 팀과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도 Klip Drops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디지털 아트와 NFT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