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페르소나 템플릿이 필요할땐, Xtensio

Dong-gri
Dong-gri
Feb 12, 2017 · 3 min read

UX에서 자주 사용되는 페르소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한 뒤 이들 각각의 사용자 유형들을 가공의 캐릭터로 표현하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페르소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전형적인 사용자(Persona)를 통해 각 사용자들의 이용행태와 상품에 대한 니즈에 주목하여 이를 서술적으로 정의하는 기법이다.
  • Persona는 사용자를 집중해서 분석하도록 해준다.
  • Persona는 사용자에 대한 감성적인 이해를 도와준다.
  • Persona는 효과적으로 사용자를 알게 해준다.
  • Persona는 리서치 결과 정리 시에 사용자 분류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 진다.

즉 쉽게 말하자면,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 따라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서 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페르소나에는 가상인물에 대한 사용자 정보 및 프로필, 구체적인 정보와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과 불만족하는 것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다양한 예제들이 나와있지만, 직접 페르소나 템플릿(틀·양식)을 만들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이를 쉽게해주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xtensio.com

xtensio.com 첫 화면

xtensio는 다양한 문서양식들을 제공해주는 사이트 입니다.
우리는 그 중에서 바로 위에 보이는 User Persona Creator 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로그인 혹은 회원가입

첫 화면에서 User Persona Creator을 통해 Get started를 클릭합니다.
계정을 생성하거나 이미 있다면, 하단의 Login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합니다.

페르소나 만들기

로그인 후, 상단의 Templates를 누르고, User Persona를 누르면 페르소나 양식이 나타납니다.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신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완성

xtensio를 통해 만든 페르소나

저장버튼을 누르고 내보내기를 통해 쉽게 제작한 페르소나를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uleum

Dong-gri LAB

Dong-gri

Written by

Dong-gri

dongri.me

guleum

guleum

Dong-gri LAB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