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가 블록체인을 만났을 때 (feat. Alex)

Joy Jo
HAECHI LABS
Published in
10 min readApr 21, 2022

‘블록체인 스타트업, 개발자들만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Web3 비즈니스는 기존 회사들 보다 훨씬 더 치열하고 창의적인 사업개발, 영업, 마케팅 전략과 실행이 요구되어요. 오늘은 해치랩스 Growth 팀을 총괄하며 국내외 사업개발, 영업, 그리고 마케팅을 포함한 해치랩스의 “성장”을 총괄하고 있는 Alex를 모셔서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Joy: 항상 해치랩스 대외 업무 최전선에서 동분서주하시는 알렉스! 요즘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 진행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Q1. ‘사업개발’, ‘BD’직무는 여러 업계에서 전통적으로 어떤 일들을 소화하나요?

Alex: Business Development(사업 개발, 이하 BD) 역할은 최근 B2B 혹은 SaaS 회사들을 위주로 국내에서도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주변 회사들을 보면 BD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바가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지난 10년간 미국, 싱가폴 그리고 한국으로 오가며 다양한 디지털/테크 회사, 소셜 벤처,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조직에서 BD 업무를 하면서, 주변에서 으레 영업하고 고객과 네트워킹하는 것이 주 업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하는 일을 자세히 설명하면, “그런 일들을 혼자 다 해요?”라는 반응들이 많은데, 혼자가 아닌 팀이 같이하기 때문에 아니라고 답하지만, 사실 BD는 ‘그런 일들을 다 하는’ 중요한 역할이 맞아요.

Alex: BD는 조직의 organic growth engine이에요. 창업자 못지않게 조직을 대표해서 ownership을 가지고 소매를 걷어 붙이고 다양한 일을 해요. 끊임없이 조직의 성장과 관련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외부 기관들과의 전략적인 관계를 개발하는 역할이에요. 더 구체적으로 BD라는 기능은 회사가 대상으로 하는 고객을 끊임없이 확보하고(traction), 시장을 넓히며(expansion),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선하는(optimization) 책임을 가지고 있어요.

Joy: 상세한 답변 감사해요, 알렉스! BD 직무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른 일들을 담당하고 있는 것 같다고 느꼈는데, 이번 기회에 좀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네요. BD는 그야말로 조직이 유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팎으로 끊임없이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엔진이라고 볼 수 있겠어요. 알렉스의 손길이 닿았던 제품들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Q2. Alex가 이전에 담당하셨던 제품이나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Alex: 제가 몸담았던 회사들의 분야는 제각각이었지만, 주로 BD와 맞닿은 일을 해왔어요. 커리어 초기에는 유학 컨설팅 서비스,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서비스, 공공이익을 위한 부동산 개발과 같은 교육 및 소셜 임팩트 관련 회사들에서 일을 했고, 해외에선 구글 클라우드,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Ad Tech, 사이버 보안, AI 트레이닝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SaaS 제품회사들의 APAC 지역 확장 및 사업개발을 담당했어요.

Q3. Web3 분야로 이직을 결심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이전과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Alex: 처음부터 Web3를 염두에 두고 이쪽 분야로 넘어온 건 아니에요. 원래는 주식투자도 어려워서 안 했는데, 크립토 투자는 쉽고 재밌어서 (물론 수익 실현을 하는 아주 희귀한 순간들에만…) 이것저것 공부를 하면서 크립토가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를 크게 바꿀 것이라는 믿음이 점점 커졌어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업계에 본격적으로 입문하게 된 건, Web3 분야 때문이라기보다는 지금의 동료들을 만나면서 그들과 함께하고 싶어서 해치랩스에 조인하게 되었어요.

Web3 분야에서 일하는 건 예전에 비해 다른 부분들이 많지만, 그중 가장 큰 걸 꼽으라면 많은 사람이 본인이 담당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지식뿐 아니라 산업에서 매일매일 터져 나오는 새로운 정보들에 대해 정말 열심히 공부해요. 각자 맡은 영역에서 목표한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도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매우 긍정적인 자극을 자주 받아요. (해치랩스가 유독 더 그런 걸 수도 있어요. 😜)

Joy: 맞아요. 굉장히 바쁜 와중에도 곳곳에서 스터디를 게을리하지 않는 구성원들의 모습을 사무실에서 자주 본 기억이 나요. 뛰어난 자질과 역량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업무와 삶에 임하는 자세도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인 것 같아요. 서로 모르는 것에 대해 편하게 물어보고, 토론하는 모습들이 보기 좋아요. 이러한 구성원들과 함께 어떤 일들을 이뤄내고 계신지도 궁금해지네요.

Q4. 지금 해치랩스에서 하고 계시는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 주실 수 있을까요? + 해치랩스의 Growth란?

Alex: 저는 현재 해치랩스의 국내외 세일즈와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어요. 해치랩스가 제공하는 스마트컨트랙트 보안감사 서비스 HAECHI AUDIT과 기업용 디지털 자산 지갑 솔루션 헤네시스(Henesis)를 더 많은 고객이 이용하게 함으로써 회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세일즈 관점에서는 사업별로 저희 팀원분들과 목표한 타깃을 달성하기 위해 주 단위로 sales pipeline을 체크하고 함께 고객군을 확장하고, 기존 고객들이 저희 제품들을 더 오래, 더 많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고객 성공 관련 업무도 진행해요.

또한, Web2에 비해 보다 더 입체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니셔티브들을 (예: 디스코드 커뮤니티 운영) 추진하고 있어요. 제품팀과도 현재 시장과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품팀의 스프린트 업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매주 싱크를 하구요. 이 외에 직접적인 영업이 아닐지라도 중장기적으로 저희 해치랩스와 새롭고 멋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분들과 새로 만나는 데에 시간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팀원들과 함께 서로의 성장과 우리 조직의 성장을 도우며 지속적인 alignment를 이루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어요.

해치랩스에게 Growth 팀은 정량적 목표 달성 뿐 아니라, 조직이 점프할 수 있는 생각지 못했던 비즈니스 기회를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엔진이라고 생각해요.

해치랩스의 Organic Growth Engine, 알렉스!

Q5. 현재 이끌고 계신 Growth 팀에 대한 소개와 자랑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Alex: 세일즈 팀은 사업별로 글로벌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담당하는 Pre-Sales 팀과 Customer Success 및 Customer Service 역할을 해주는 Post-Sales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케팅팀은 owned media 관리, 커뮤니티 관리, PR 등의 업무를 소화해내고 있어요. 저희 팀은 SW 마에스트로, 외국계 기업, 국내 대기업, 시각 예술가 등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분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배경도 다양한 만큼, 하는 일도 다양한데요. 업계와 시장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저희 제품도 이 변화에 맞춰서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고, 이에 따라 Growth 팀의 도전에도 늘 변화가 존재해요.

해치랩스의 Growth 팀은 이런 변화를 새로운 기회라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가즈아’ 정신을 실행하는 날개 같은 사람들로 모여있어요. 덕분에 제가 정말 많이 배워요.

Q6. 정말 광범위한 업무를 소화하고 계시는데요. 만약 새로운 분이 합류한다면 어떤 성향을 가진, 어떤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를 우선순위로 생각하고 계시나요?

Alex: sales, customer success, marketing 등 직책별로 요구되는 스페셜티가 따로 존재하지만, 저는 이력서보다는 개개인들이 가진 진짜 경험에 기반한 임팩트 스토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공통적으로는 협력적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결과로 말하며, 스스로가 늘 성장에 목마른 humble ninja들이 저희 팀에 합류하셨으면 좋겠어요. 추가로, 고객들이나 구성원들로부터 거절 받거나 챌린지를 받아도 포기하지 않고 치열하게 실행하는 ‘탄력성’(resilience)을 중요하게 여겨요.

그런 의미에서, 현재 해치랩스의 Growth 팀은 아주 다양한 포지션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https://career.haechi.io/) BD, Sales, Customer Success, Sales Engineer, Sales Operations 등 관련 경험이 있으신데, Web 3 로켓에 올라타고 싶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연락해주세요.

Q7. 올해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인가요?

Alex: 올해는 해치랩스가 ‘모든 사람들이 디지털 상의 가치를 온전히 소유하는 미래를 연결한다’는 미션 아래 여러 가지 새로운 도전을 하는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텐데요. 올해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우리 해치랩스 제품 사용자를 100만명 이상 달성하는 일이에요.

Joy: 듣고 보니 해치랩스는 모든 사람들이 디지털 상의 가치를 온전히 소유하면서 웹3의 진정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미래를 현실로 한발짝 앞당기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웹3와 개인의 소유가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 의문이 드시는 분들은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웹3, 나만 제대로 모르는 것 같아요’에 상세히 소개되어 있답니다.

Q8. Web3에 진심이신 우리 독자분들을 위한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Alex: Web3에 관심은 많은데, 어디로 갈지 고민 중이신가요? 같은 업계에 있더라도, 이미 나 있는 길을 따라가기보다 미지를 개척해 새로운 길을 남길 수 있다면 보다 더 큰 임팩트를 만들고 역사에 남을 만한 일들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해치랩스는 2018년부터 국내 블록체인 업계를 리딩하면서 우리만의 길을 꿋꿋하게 개척해왔고, 올해를 계기로 세계를 무대 삼아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이 글이 마음에 와닿는 분들은 주저 마시고 이 신나는 여정을 떠날 로켓에 문을 두드려 주시길 바라요!

Joy: 2018년부터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고 업계 현황을 살펴본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해치랩스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이고, 제 주변의 크립토 투자자분들도 ‘거기 좋은 회사 아니냐?’는 반문을 종종 해주시는데요. 올해 정말 글로벌 단위의 큰 사업들에 시동을 부릉부릉 걸고 있는 시점이에요. 그 때문에 채용의 문을 대폭 넓혀 굉장히 다양한 포지션의 분들을 모시고 있답니다. 아래 채용 페이지에서 현재 진행 중인 채용 건들을 꼭 확인해보세요. 🙂

긴 시간 함께하며 팀 분위기와 해치랩스의 Growth에 관하여 심도 있는 답변을 해주신 알렉스, 정말 감사드려요!

👇 해치랩스 채용에 관한 자세한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채용 페이지에서 지금 확인해보세요.

👀 웹3 업계로 이직을 꿈꾸고 계시다면, ‘웹삼뽀’ 구독으로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겠죠?

🌐 웹삼뽀 구독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