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JavaScript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채용의 관점에서 바라본 스타트업의 JavaScript 선택

Jeungmin Oh
하얀마인드 기술 블로그
4 min readSep 9, 2018

--

주니어를 직접 뽑아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은 주니어(Junior)를 뽑이면 안된다는 말이 있는데, 나는 오히려 스타트업이 학습력이 좋은 주니어를 더 빠르게 성장시킬 노하우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실력이 좋은 시니어(Senior)는 채용 자체가 쉽지 않으며, 다른 기업들도 모두 탐을 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탈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스타트업에서 중도이탈하는 시니어 멤버는 매우 큰 리스크이기 때문에 관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주니어의 빠른 성장을 고민할 필요가 있는데, JavaScript의 낮은 학습 난이도가 이를 해결해준다. 학습 난이도는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데, 그 중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 중 하나가 양질의 학습 리소스가 존재하는지이다. JavaScript의 경우, Web과 함께였던 오랜 역사 덕분에 온라인에 양질의 학습 리소스들이 수 없이 존재한다. Udemy, CodeCademy 등의 온라인 학습 사이트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기 때문에, 외부의 교육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서 ‘자가’ 학습을 하는데 특히 더 유리하다.

외부 교육 시스템을 활용하여서 멤버들을 교육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 된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에는 별도의 OJT 프로그램이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새로 합류한 인원이 자가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회사 기존 인원이 교육에 투입되어야 하는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몇 번의 사내 실험 결과, 전산학과 3–4학년 기준으로 10일 정도의 온/오프라인 자가 학습을 거치면, JavaScript의 사전지식 없는 멤버가 Github에 첫번째 PR을 날리는 것까지 가능했다. 물론 이후에도 많은 피드백을 동반한 추가학습이 필요하지만, 기초적인 업무가 가능한 상태까지 가는데 시간이 매우 짧고, 이 과정이 외부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개발자의 풀이 가장 넓다

JavaScript는 오랜 역사와 넓은 활용범위 때문에 채용 가능한 개발자의 풀이 가장 많은 언어 중 하나이다. 2018년 StackOverflow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JavaScript 사용 인구가 가장 많다. 이 사실은 앞서 언급한 주니어 외에도, 시니어 멤버를 리크루팅하는 데에도 JavaScript가 가장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트랜드를 일찍 읽었는지, 스탠포드의 CS101도 JavaScript로 제공되고 있으며, JavaScript의 사용 인구는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넓은 개발자 커뮤니티 크기는 스타트업들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며 겪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도움을 받기가 더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StackOverflow와 관련 커뮤니티의 활성화 정도가 엄청나다. 따라서외부의 도움을 받기가 훨씬 용이하고 이는 스타트업이 낭비하는 시간을 매우 절약해준다.

활용범위가 매우 넓다

Node.js의 등장으로 JavaScript는 이미 Web을 넘어서, App, IoT 등 전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우리 회사의 경우에도 React Native를 이용하여서, iOS/Android 앱을 모두 JavaScript로 개발하고 있으며, 내부 콘텐츠 관리 시스템 개발 및 외부 시스템 연동 작업(로그 관리, Github 앱 등)등을 모두 JavaScript로 진행한다. 이를 채용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자면, 프론트앤드/백앤드 역할을 엄격하게 구별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이야기가 된다. 서로 간의 역할들이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은, 초기에 인원이 많지 않는 스타트업에게 아주 유연한 개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서, 클라이언트를 개발하던 사람의 작업이 먼저 끝났다면, 서버 개발자의 유닛 테스트를 작성해준다던지 하는 분업이 가능하다.

마무리

물론 정답은 없고, 상황별 특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팀 초기 멤버들에게 가장 익숙한 언어를 사용하여서 시작을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 시작하는 환경에서 하얀 백지의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는 상태라면, JavaScript는 꼭 고려되야할 선택지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없다. 특히 특유의 낮은 학습 난이도는 다른 언어 사용자로 하여금 JavaScript로 옮겨탈만한 충분한 동인을 제공한다. 우리 초기 멤버도 기존의 수년 간의 Java(Android), Python 경험을 모두 버리고, 아주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었다.

(주)하얀마인드에서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레드키위(RedKiwi)를 만들고 있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누구든 contact@hayanmind.com으로 편하게 연락 부탁드립니다. 대표이사가 이틀 이내에 직접 답장드립니다.

--

--

Jeungmin Oh
하얀마인드 기술 블로그

JavaScript, Language Learning, Home Workout, and Remote Wor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