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계약] NFT 임대차의 시작 “ERC-4907”

SoulRyong Kim
Hexlant
Published in
6 min readJul 6, 2022

NFT가 너무 비싼데 꼭 갖고싶으면? 그럼 한 달만 빌려봐!

  • “1,500에 65 / 5,000에 50” 평범한 강남구 역삼동의 월세 계약과 같이
  • 앞으로는 “30eth에 0.5eth” 평범한? NFT의 임대차 계약이 시작된다

ERC*-4907 표준을 통해 NFT Owner(이하 소유자)는 User(이하 사용자)에게 NFT를 일정기간 대여 후 기간 만료되면 사용자로부터 자동 회수가 가능하고, 이 표준은 소유자의 권리를 완전히 보호할 수 있으며, 소유자는 NFT 사용자 및 사용 기간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_EIP*-4907 github

ERC-4907이란?

6월 28일, “EIP-4907” 이 이더리움 개발팀의 최종 검토를 통과하여 “Final” 상태의 30번째 ERC 표준이 되었습니다. ERC-4907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정한 표준 토큰 스펙으로 ERC-721로부터 확장되었습니다(721과 호환 가능).

ERC-4907 표준을 통해 소유자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고, 만료 함수(expire)를 활용하여 추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개발자 또는 프로젝트 담당자는 사용 권한을 보다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ERC-4907 표준을 통해 NFT 소유자는 소유권을 이전하지 않고도 NFT를 다른 사용자에게 특정 기간 동안 렌트(임대)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ERC-4907의 작동 방식

#렌탈컨트랙트(Rental Contract)의 작동 방식1)

①먼저 Dual-Role 역할을 배포(deploy)하여 게임 내 자산 등의 NFT가 소유자(임대인)와 사용자(임차인)라는 두 가지 역할을 갖도록 합니다.

②확인(confirm)이 되면 사용자(임차인)의 권한을 나타내는 doNFT*(기존 NFT에 매핑)를 자동으로 생성(create)합니다.
*doNFT : NFT의 유효기간을 포함하며, doNFT의 소유자가 이 기간 동안 이 NFT를 사용할 권한이 있음을 나타냄(기간이 끝나면 만료되게끔 하는 역할)

③사용자(임차인)가 임대료를 지불하면 컨트랙트에 따라 doNFT가 사용자(임차인)에게 발행(mint)됩니다. 임차기간 동안 PFP활용 뿐 아니라 재임대, 상품 생성 등 여러 가지 사용 권한을 사용자(임차인)이 가질 수 있습니다.

④임대차 기간이 만료되면 doNFT 컨트랙트는 자동으로 사용자(임차인)의 사용 권한을 취소합니다.

rental protocol의 프로세스, 자료 : Double Protocol

#사용자별 작동 방식2)

A(임대인,NFT소유자)가 NFT를 통해 임대를 통해 수익을 내려고 하고,
B는 NFT를 임대료를 지급하고 빌리기(임차)를 원한다고 가정

① A는 렌탈컨트랙트(rental contract)를 승인(approve)하여 소유한 NFT를 양도할 수 있게되며,,,,,,,,,,,,,,,, ② A는 렌탈목록(rental list)을 렌탈컨트랙트로 보냅니다.
③-1,2 B가 임대차기간을 선택하면 기간과 임대료에 따라 가격이 형성됩니다. B는 형성된 가격만큼 토큰(비용)을 지불하고, 렌탈컨트렉트는 리스팅된 NFT를 A에게서 가져옵니다.
③-3,4 렌탈컨트랙트는 사용자와 임대차 기간을 설정하고, 토큰을 A에게 전송합니다.
④ 기간이 만료되면 A는 렌탈컨트랙트를 통해 NFT를 회수(Redeem)합니다.

ERC-4907 사용 예

메타버스 공간의 토지 임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부동산을 3개월 동안 임대하였는데 이는 doNFT가 3개월이라는 정해진 일정 기간이 되면 만료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 동안 토지 위에 건물을 짓거나 doNFT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친숙한 주택토지 임대 외에도 doNFT는 공유 경제 (Airbnb, Uber) , 구독 서비스(Spotify, Netflix), 라이선스 서비스(Disney) 및 기타 여러 시나리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FT 임대업(부동산, PFP 등)
  • 게임 기간제,이벤트 아이템
  • 유효기간 상품(멤버십, 카드, 이벤트 등)

ERC-4907 장점 및 기대

ERC-4907의 활용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권한 구분)파트너가 사용자 정보를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ERC-4907은 ERC-721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하며 제3자가 온체인 분석 프로세스를 쉽게 분석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저작권 침해 예방)저작권자와 사용자(저작권을 양도받은 자)가 구분되는 환경을 구축하여 창작자를 보호하고 저작권 침해를 방지할 수 있는 사용자 권한 관리도 가능할 것입니다.
  • (자산유동화)ERC-4907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위에 타인들이 프로젝트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NFT 금융의 기본 중 하나인 리스(lease) 관련 많은 파생상품이 등장하면서 정체된 NFT 시장에 유동성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

ERC(Ethereum Requests for Comment)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디앱(Dapp)에서 토큰을 발행할 때 따라야 하는 규약(토큰표준이나 지갑포맷 등 제안 형식), 대표적으로 ERC-20이 있음

EIP(Ethereum Improvement Proposals)
EIP는 이더리움 개선 제안을 의미3), 유명한 ERC-20/ERC-721 은 Standard Track EIP에 있는 ERC 범주에 속해있는 제안(ERC는 EIP의 부분집합)

https://github.com/ethereum/EIPs/blob/master/EIPS/eip-4907.md
https://eips.ethereum.org/erc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