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google.co.kr/search?q=%ED%8A%B8%EC%9C%84%ED%84%B0&source=lnms&tbm=isch&sa=X&ei=r0-DUoDPNsiplQWw04G4Ag&ved=0CAcQ_AUoAQ&biw=1600&bih=799#facrc=_&imgdii=_&imgrc=em8ZcNeX_eZIbM%3A%3B20XM2AmsTvdRxM%3Bhttp%253A%252F%252Fimage.zdnet.co.kr%252F2011%252F11%252F29%252FWqstNpAFnFi9jQXztzpt.jpg%3Bhttp%253A%252F%252Fwww.zdnet.co.kr%252Fnews%252Fnews_view.asp%253Fartice_id%253D20120216164055%3B400%3B298

트위터 검색방법

김성훈
7 min readNov 13, 2013

트위터에서 검색하는 방법

트위터에서 연산자를 통한 검색방법을 사용하려면 아래의 그림 참조

1.트위터 검색

써있는 그대로 내가 키워드를 쓴 글 그대로 다 나온다. 검색 키워드는 Java programer이다.

결과로는 java, programer 이 두가지에 대한 모든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된다. 나는 java programer에 대해서 알고싶은데 따로 따로 검색이 된다. 이때는 어떻게해야 할까? 2번으로 넘어가보자.

2. “ “ 을 사용해서 검색

내가 원하는 단어의 결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1번에서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그러하면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 “ 을 사용해서 하게되면 내가 원하던 결과를 얻게 된다. 그림을 보도록 하자.

1번에서 사용했던 결과와 확연하게 다르다. 1번에서 사용했던 키워드는 java programer이여서 java와 programer에 대한 결과가 나왔지만 이번에는 “ “ 을 사용해서 “java programer”로 키워드를 만든뒤 검색을 하니까 따로 따로 검색이 되지 않고 내가 원하던 결과가 나왔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결과를 얻고자 할때는 “ “ 을 사용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도록 하자.

3. OR 연산자 사용

A랑 B랑 같이 검색하고싶다. 그럴때 사용하는 검색 방법이다. 그림을 보고 어떻게 사용했는지 보도록 하자.

검색식은 iphone5 or iphone5s 로 검색을 한 결과 화면이다. 아이폰5에 관련된 내용과 아이폰5s에 관련된 내용 모두 출력이 되었다.

이번엔 2013년 9월 4일 베를린에서 출시한 3달정도 된 갤럭시 기어와 갤럭시 노트를 검색해보았다.

4. - 뺴기 검색

검색하다보면 불필요한 정보가 있을때가 있다. 이럴때는 -(마이너스)연산자를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결과를 보고싶을때 사용한다. 먼저 비교를 위해서 사용하기전과 사용했을때 사진을 보자

- 연산자 사용전
- 연산자 사용후

자 그림을 보고 차이점을 느꼈는가? 나는 팀쿡에 대한것만 보고싶은데 다른것도 떠있다. TnM Kyk랑 Time Cook — Apple CEO 라는 트윗이 있는데 -연산자를 사용하고 난후에는 사라졌다. 원하는 결과와 다른것이 함께 나온다면 -연산자를 통해서 걸러내도록 해보자.

5. # 해시태그

원하는 자료를 원하는것을 빨리 찾고싶을때 사용한다. 그림을 보도록하자.

6. From:검색단어

트위터는 정말 많은 정보가 있다. 하지만 찾기가 너무 난해하다. 만약 내가 팀쿡(Apple CEO)가 쓴글을 보고싶어서 검색어에 팀쿡이라고 치면 정말 많은(쓰레기같은)트윗이 많이 나온다. 난 팀쿡이 쓴말을 보고싶은데 어쩌지? 이럴때는 방법이 있다. 팀쿡을 팔로우 하던가 아니면 이 검색어 방식을 쓰도록 하자. 그림을 보고 결과를 확인해보자. 이번에도 전과 후가있다

검색어 사용 전
검색어 사용 후

나는 전세계(?)에 인기몰이 중인 런닝맨을 검색해보았다. 글쓴이도 참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다. “From:” 연산자를 통해서 런닝맨에 관련된 사람들이 쓴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7. To:검색단어

From은 000이 작성한 글 이라면 To는 000에게 보내는 글을 찾는것이다. 그림을 보고 결과를 보도록 하자.

가끔 한국어로 되있으면 검색 기능이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새 트윗쓰기 옆에 톱니바퀴(설정을)를 누른 후에 자기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꾸도록하자 그러면 정확히 작동할 것이다.

8. @단어

누군가를 디스했다. 이럴때 누가 누구를 디스했는지 확인하고 싶다. 예시가 조금 그러한대 다른 말로 하자면 누가 누구를 트윗에 언급했을때 이때 사용하는 검색어 이다. 그림을 보고 결과를 확인 해보자.

9. “단어” near:위치

특정위치에서 내가 검색하는 단어가 있는 트윗을 보고싶을때 사용 하는 방법이다. 그림을 보고 결과를 보도록 하자.

10. near:위치 within:범위

내가 있는 반경 주위에서 일어난 일을 바로 트윗으로 확인할때 사용한다.

11. 단어 since:2010-12-27 until:2011-07-08

가끔 이런적이 있지않은가? “이 가수가 언제 데뷔했지?? 06년도는 아니고… 그렇다고 10년도도 아니고 언제지?” 이럴때 이 검색어를 사용하면 바로는 아니지만 조금더 빨리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날짜 이후 트윗만 검색되는 검색어 이다. 그림을 보고 느껴보자.

12. 이모티콘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포함하는 트윗 검색

트윗에 보면 감정표현을 해서 트윗을 한 글들이 있을꺼다 그때 이 검색어를 통해서 보도록 하자.

옷빨 ㅋㅋㅋ
wedding ?

2가지 한국 스타일 감정 표현 스타일과 외국 스타일 감정 표현 스타일이다

13. “단어” filter:links (링크가 포함된 트윗 검색)

링크를 포함한 트윗이 있다. 영상 또는 그림 또는 다른 웹페이지 이것들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이 방법을 사용하자

글쓴이는 미드중에 가장 관심이있는 워킹데드를 검색했다.

14. 단어 source:twitterfeed (트위터 내에서 검색결과를 확인하고 싶을때)

검색결과를 트위터내에서 보고싶을때 사용하도록 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