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scape
Jun 14, 2018 · 7 min read
컴패노이드 랩스 디렉터 장진규 Advisor

안녕하세요, 흄즈 여러분 : )
오늘도 휴먼스케이프의 빛나는 어드바이저를 소개하는 시간!

휴먼스케이프의 어드바이저 분들은 모두 뛰어난 업적을 가진 분들이지만 , 오늘은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 등재 뿐 아니라 2018 ‘알버트 넬슨 평생 공로상’을 수상한 장진규 박사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마르퀴즈 후즈 후’는 미국인명정보기관(ABI)과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와 더불어 세계 3대 인명사전 발행 기관으로 꼽히며 세계적으로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물 중 엄중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인물이 수록됩니다.

‘알버트 넬슨 평생 공로상’은 전세계 의학, 과학, 인문, 사회 등의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사람에게 마르퀴즈 후즈 후가 수여하는 상으로, 수상자들은 전문가 데이터베이스(MBO, Marquis Biographies Online)의 독점 엑세스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1. 박사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장진규입니다. 차세대 융합기술 연구원에서 컴패노이드 랩스 디렉터를 맡고 있고요, HCI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에서는 로보틱스나 인공지능 그리고 헬스케어를 주로 연구하구요, 관련 있는 스타트업들을 엔젤투자하거나 자문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2. HCI란 무엇인지, 개념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교수님의 언어로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HCI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라는 말 그대로,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작용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컴퓨터는 사실 인간이 필요해서 만들어진 툴이잖아요.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다뤄야 하고, 어떻게 디자인 해야 하고, 또는 사용자에게 어떻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졌습니다. 이 부분을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좀 낯설게 느껴지지만, 사실 HCI는 현재 상용화된 기술과도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키보드, 마우스 같은 것들도 HCI의 연구분야의 일종이거든요. 그리고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의 터치 기능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두 손가락으로 확대를 하거나, 길게 누르면 다른 창이 뜬다거나, 진동의 길이를 조절하여 다른 의미를 전달하는 것. 이 모든 것들이 인간이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작용 하는 지점이죠.

이런 기술들은 단순히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HCI 연구의 결과물을 토대로 기술에 접목시킨 것입니다. 이렇듯 굉장히 다양하고 많은 영역에서 쓰이고 있는 것이 HCI입니다.

3. 휴먼스케이프는 꾸준한 동기부여로 금전적 보상이라는 요인을 추가했는데요, 저희가 그리고자 하는 생태계에서 이 보상이 효과적인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까요?

마침 잘 말씀해주셨습니다. 바로 이 포인트에서 제가 휴먼스케이프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 생각하여 어드바이저로 합류했거든요.

HCI에는 Gamification이라고 일종의 보상체계와 관련된 분야가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지속적인 플레이를 가능토록 하는 게 중요하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게임 환경에서 다른 유저들과 소통하고, 본인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휴먼스케이프가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을 통해 보상을 해주려는 체계는 이 Gamification과 닮아 있어요. 사람들이 건강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보상을 통해 자기도 모르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사용자들이 더 서비스에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를 낼 수 있겠구요.

특히 휴먼스케이프가 가질 수 있는 특징 중 하나가 실시간으로 보상체계가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토큰 자체가 보상이고, 또는 그것을 바로 집행하여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이 아닌 다른 서비스에서는 쉽게 가질 수 없는 즉시성이 있는 거죠. 이런 측면에서 블록체인의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다만 그 보상 구조를 세부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스팀잇 같은 경우 그 컨텐츠의 질을 증명할 방법이 없으니 보팅 개념을 도입했잖아요. 그런데 업보트는 활성화되어 있지만 다운보트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어요. 다운보트를 했다 하면 싸움 나기 때문이죠. 원래 의도했던 만큼 제기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이용해야 하는데, 좀 엉성했다고 봐요.

휴먼스케이프는 환우, 환우의 가족,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곳 등의 사용자 집단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이 그룹 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단순한 보트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신경 써야 할 부분이기도 하구요.

4. 이 외에도 다양한 환우분들, 의료전문가들, 기타 일반인들이 꾸준하게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려면 UI, UX 차원에서 저희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우선 데이터를 입력하는 효용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데이터 입력을 지속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Fitbit이 있는데요, 본인 신체 대사를 측정해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초창기에는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지만 요즘은 시들한 편이에요. 걸음 수, 심박수, 수면 패턴 이런 것들이 처음에는 흥미롭지만 특별한 이벤트가 없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지루하거든요. 그리고 쌓이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2차 정보를 생성하지 않아요. 24시간 차고 있어도 새롭게 알려주는 정보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Fitbit을 차고 있을 이유를 못 느끼는 것이죠.

휴먼스케이프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단순한 토큰으로써 보상이 아닌, 사용자에게 필요한 조언이 주어져야 합니다. 사용자의 행동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활습관에서 바꿔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일상에 맞는 형태로 진화해야 하는 것이죠.

5. 마지막으로 휴먼스케이프에 당부하고 싶으신 점이 있으시다면?

커뮤니티를 잘 만드는 것에 집중했으면 좋겠어요. 여기서 신뢰를 쌓는 것은 블록체인이 아니라 커뮤니티라고 생각해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게시판 형태의 커뮤니티와는 달라야 합니다. 사용자들끼리 정보를 밀접하게 공유하고 보상 체계 또한 제대로 작동하는 환경이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정보가 오픈되었으면 좋겠어요. 다른 서드파티 플레이어들도 휴먼스케이프 플랫폼에 들어와서 정보를 얻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으면 해요. 주변에 있는 다른 헬스케어 사업자들과 이 플랫폼을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내내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신 장진규 박사님! HCI, UI, UX 등 새로운 시각에서 휴먼스케이프에 인사이트를 주셨습니다. 더 효율적인 소통창구로 발전할 휴면스케이프에 많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혹시 어드바이저 분들에게 궁금한 사항이나, 휴먼스케이프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열려있는 커뮤니티 채널에서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Get to know us better!
Join our official channels below.

Telegram(EN) : t.me/Humanscape
KakaoTalk(KR) : open.kakao.com/o/gqbUQEM
Website : humanscape.io
Medium : medium.com/humanscape-ico
Facebook : www.facebook.com/humanscape
Twitter : twitter.com/Humanscape_ICO
Reddit : https://www.reddit.com/r/Humanscape_official
Bitcointalk announcement : https://bit.ly/2rVsP4T
Email : support@humanscape.io

Humanscape

Our mission is to cure incurable diseases, by curating personal health data.

Humanscape

Written by

humanscape.io

Humanscape

Our mission is to cure incurable diseases, by curating personal health data.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