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만에 완성하는 Django+DRF 서비스(5) — END

June
None
Published in
3 min readApr 25, 2023

--

출처: https://www.django-rest-framework.org/

안녕하세요. 휴먼스케이프 june입니다.

이번 시간엔 App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한 코드는 깃허브에 올라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pp

app은 Django 프로젝트 내에서 특정 기능 또는 업무 영역을 담당하는 독립적인 모듈입니다. 각 앱은 자체적으로 데이터 모델, 뷰, 템플릿, URL 매핑, 정적 파일 등을 가질 수 있으며, Django 프로젝트 내에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App을 구분하는 기준은 상황에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DDD(Domain-driven Design)의 Bounded Context 개념을 참고하여 app을 구분합니다.

방대한 프로젝트가 하나의 app에 들어가 있을 경우 복잡도가 급격하게 증가해 유지보수가 힘들어질 수 있고, 너무 잘게 쪼개면 각 app간의 의존성이 너무 많아져 관리하기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따라, 필요에따라 적절히 app을 나누어야 합니다.

App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ython3 manage.py startapp users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users app이 생성됩니다.

settings의 INSTALLED_APPS에 users를 추가하면 해당 ap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외부에서 가져온 app과 내부에서 작성한 app을 구분하기 위해 THIRD_PARTY_APPS, LOCAL_APPS 리스트를 나눠 작성하고 INSTALLED_APPS = THIRD_PARTY_APPS + LOCAL_APPS 로 합쳐서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활용해 우리는 원하는 api들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루만에 완성하는 Django+DRF 서비스는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