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Ubuntu)로 개발하기 — (2) Node.js 개발 환경 구축

신현식(HyunSik Shin)
$IC’s LAB
Published in
3 min readMar 25, 2015

얼마전부터 서버공부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었지만 회사다니고 바쁘다보니 스터디 전날에 준비하게되었다ㅋㅋㅋㅋㅋ Window에는 전에 프로젝트하면서 개발환경이 구축되어 있지만 이번엔 우분투에서만 해보려고 한다.

지금부터 설치 시작! 언제나 처음은 다운로드부터

INSTALL 클릭하면 바로 다운받아진다! 파일의 압축을 풀어준다.

터미널을 켜서 압축을 해제한 node-v0.12.1로 이동한다.

password를 치는데 글자가 안뜬다고 당황하지말고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된다!

cxx compiler와 openssl을 설치해야한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libssl-dev 라고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도 입력해준다.

다음은 configure 파일을 실행해준다.

$ ./configure 라고 입력해주면

다음과 같이 설정을 완료한다. 이제 명령어로 Node.js를 설치하자!

$ make //이 부분에서 꽤 오래걸린다.

$ sudo make install 를 입력한다.

이제 Node.js가 설치가 되었다. 이번엔 Node.js 를 실행해보자!

$ node

이제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화면이 나타나는데 이곳을 REPL(Read Eval Print Loop)이라고 부르며 한 줄씩 코드를 입력해 실행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처음은 언제나 Hello World!

$ console.log(‘Hello World’);

Node.js가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출력될 것이다!

Ctrl + C 를 누르면 REPL을 끝낼수 있다.

오늘은 여기서 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