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성장 중인 주니어 개발자 6인을 소개합니다.

Saeyan Ryu
Backpackr Team (idus, Tumblbug, Steadio)
6 min readNov 17, 2022

03. iOS셀 장임호님

아이디어스팀은 대한민국 No .1 핸드메이드 마켓 플레이스로서 ‘핸드메이드’의 가치를 찾아 확장과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스팀들의 주니어 구성원분들도 아이디어스의 One team 문화 안에서 Superb colleague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데요.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노력하며, 아이디어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세 번째 타자 iOS셀 임호 님을 만나 아이디어스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iOS 셀에서 깐부 프로젝트에 속하여 PDP나 작가 피드 관련 개발을 하고 있는 장임호입니다.
*깐부 프로젝트(Project:GGANBU) : 작가와 고객의 관계 형성에 집중한 프로젝트.

Q. 어떤 계기로 아이디어스팀에 조인하시게 되었어요?

음..세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웃음)

첫 번째는 커머스 회사라는 것이 좋았어요. iOS 개발자는 UI를 그리는 것이 iOS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거든요.

근데 커머스 앱에는 다양한 UI가 있잖아요. 예를 들면 작품 구매 페이지부터 리스트 페이지 등 다른 서비스보다 커머스 앱에는 화면이 더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신입으로서 기본기를 닦기 좋다고 생각해서 커머스 회사인 아이디어스팀을 선택했어요.

두 번째는 사무실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처음에 회사소개 페이지를 봤는데 사무실 사진이 너무 멋진 거예요. 멋지거나 근무환경이 좋은 곳에서 근무하고 싶단 생각이 있었는데 딱 사진을 보고 괜찮겠다! 싶어서 지원을 했습니다.

실제로 입사 후에도 핸드메이드 작품들 그리고 그 외 다른 공간적인 것에서 오는 느낌이, 일할 때 더 큰 만족도를 주는 것 같아요.

아이디어스팀 홍대캠프, 강남캠프 전경

마지막으로 팀 규모가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작지 않은 규모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입사할 당시에는 iOS 셀이 6명이었어요. 실제로 스타트업에 입사하면 혼자 일하시는 분들도 많잖아요. 저는 신입이기 때문에 가이드를 많이 받을 수 있고, 도움을 받아 성장할 수 있는 곳으로 가고 싶었습니다!

Q. 최근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깐부 프로젝트에서 댓글 개선 작업을 했어요.

아이디어스에는 작품 상세 페이지나 작가 피드 등 작가님이 올리는 게시물에 댓글을 달 수 있어요.

하지만 댓글, UI등 모든 것이 오래되어 개선 해야 할 점이 많았죠. 저는 이런 부분들을 새로 개발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일단 댓글을 UITableView기반으로 만들었어요. 댓글에는 보기보다 다양한 기능이 존재해요. 댓글 추가, 삭제 및 수정, 답글 펼치기 접기 등등이 있는데요!

콘텐츠의 갯수가 변하거나 구조자체가 변할 때 적합한 구조인 TableView를 잘 활용했어야 했었는데, 이번 깐부쪽 댓글 관련 개발을 통해 TableView에 대한 많은 경험을 한 것 같아요.

Q.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댓글 꼬리잡기 이벤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만든 댓글 모듈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짧은 시간에 많은 댓글을 다는 꼬리잡기 이벤트를 진행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가 개발한 댓글 모듈을 잘 사용하고, 댓글 모듈을 활용해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면 서 뿌듯했던 것 같아요!

Q. 아이디어스팀의 iOS 개발자로서 하루 일과를 설명해 주신다면요?

저의 하루 일과는 1층 엘리베이터 앞에서부터 시작되는데요.😄

출근 후 슬랙과 그날 스케줄을 확인한 후 오늘 하루 진행되어야 할 일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요.

오전에는 대부분 팀 회의와 프로젝트 회의가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미팅에서는 지금 개발은 잘 되고 있는지, 진행 상황이나 정책적으로 수정 부분은 없는지, 디자인 변경 부분은 없는지 등등 프로젝트 관련 이야기를 하고요. 팀 회의 때는 모여서 각 프로젝트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 지금 맡은 업무 진행에 이슈는 없는지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점심을 먹은 후에는 저희 셀에 커피 타임을 갖는 문화가 있어 커피 타임을 가지는데요! 팀원들과 커피를 마시며 스몰 토크를 하는 이 시간이 가장 좋아요. (물론 일할 때도 좋지만요😛)

그 이후에는 피처 개발이나 QA 대응을 하기도 하고, 배고프면 곳간에 가서 간식을 먹기도 하고요.

그러다가 퇴근을 합니다!

Q. 셀 문화나 장점이 있다면 어떤점 일까요?

저희 팀원 분들은 엄청 섬세하고 진취적이세요.

문제가 있을 때 질문을 하면 옆에서 빠르게 도와주시려고 노력을 하시는데요.
아무래도 팀원 분이 옆에서 바로 도움을 주니까 문제 해결도 금방 되는 것 같아요~
원팀 문화로 같이 문제 해결을 한다는 것이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저희 셀 문화 중 아까 말씀드렸던 커피 타임이 너무 좋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팀원들과도 더 자주 대화하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 같아요.

Q. 개발 조직의 장점이 있다면 어떤 점일까요?

아이디어스팀이 스타트업이라 불리고 있지만 10년 넘는 역사가 있고, 규모도 200명이 넘기 때문에, 체계가 확실하게 잡혀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순서로 처리를 해야 하는지, 새로 개발을 시작할 때도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등의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있어 안정적이고 내가 일을 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정리하면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내가 하는 일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장점인 것 같아요!

Q. 아이디어스팀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Backpackr Standard 로 선정되어 휴가와 상품권을 받고 싶어요.😎

  • Backpackr Standard란? 컬처핏 실천을 통해 비범한 (또는 유의미한) 성과를 낸 동료, (성과를 측정할 수 없지만) 모범이 된 동료에게 여행상품권 150만원과 유급휴가 3일을 제공하는 아이디어스팀의 칭찬 제도

Written by idus Friends Cell

Content writer

Saeyan Ryu

아이디어스팀과 함께 할 테크인재를 영입 중입니다.
지금 여기에서 지원해 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