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성장 중인 주니어 개발자 6인을 소개합니다.

Saeyan Ryu
Backpackr Team (idus, Tumblbug, Steadio)
7 min readOct 21, 2022

01. Search&Recommend셀 태영돈님

아이디어스팀은 대한민국 No .1 핸드메이드 마켓 플레이스로서 ‘핸드메이드’의 가치를 찾아 확장과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스팀들의 주니어 구성원분들도 아이디어스의 One team 문화 안에서 Superb colleague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데요.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노력하며, 아이디어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첫 번째 타자 Search&recommend셀 영돈 님을 만나 아이디어스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earch&Recommend 셀에서 검색과 추천 영역을 다루고 있는 태영돈입니다. 😀 저는 주로 추천 모델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아이디어스팀에 조인하시게 되었어요?

저는 다른 일을 하다가 딥러닝 엔지니어로 커리어 전환을 하게 되었는데요.

딥러닝 엔지니어가 갈 수 있는 방향은 크게 연구, 솔루션 업체 그리고 서비스 회사 이렇게 세 개로 나뉘거든요.

각각의 분야마다 좋은 점이 있는데, 저는 서비스 회사에서 실제 고객들이 만드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키고,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를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일을 해보고 싶어서 아이디어스를 선택하게 됐어요.

Q. 왜 이 직무를 선택하시게 되었나요?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ㅎㅎ 혹시 알파고와 이세돌 대결을 기억하시나요?

저는 이 대결을 지켜보며 많은 충격을 받았어요. 그전에도 인공지능 얘길 많이 듣긴 했지만, 저는 인공지능이 이세돌을 이길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AI가 이세돌을 이겨버렸어요.

이 경기를 보고 앞으로 인공지능이 큰 변화를 가져올 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길로 나아가야겠다 싶어서 인공지능 공부를 결심했어요.

Q. 최근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아이디어스에 들어가 보면 ‘이 작품을 찾으시나요?’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현재 그 모델링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 작품을 찾으시나요?’는 쉽게 이야기하면 앞에 봤던 작품들을 기반으로, 다음에 클릭할 작품을 예측하는 모델이에요. item 순서를 고려하여 다음에 등장한 item을 예측하는 것이죠.

이 모델은 고객이 물품을 구매하여 구매 의사가 이미 소비되었는데, 추천 결과는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지 못하고 이전 구매 내역으로부터 제공되는 pain point를 가지고 있었어요.

현재 이 부분을 해결하고 모델을 더 고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아이디어스 ‘이 작품을 찾으시나요’ 서비스

Q.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방금 말씀드린 시퀀스 기반 추천 모델 ‘이 작품을 찾으시나요?’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물론 이 프로젝트는 저 말고도 다른 아이디어스팀 구성원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가능했지만요.🙂

제가 오너십을 가지고 모델링부터 서빙까지의 실시간 추론 파이프라인 구축을 완료해 굉장히 의미가 있었던 프로젝트에요.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돌아가는 것도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실제로 서비스에 반영됐을 때 사용자 경험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AB 테스트에서 증명했기 때문에, 저에게 있어 굉장히 보람찬 프로젝트였어요.

아 그리고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저희가 아이디어스 서비스 내에 카테고리를 조금 더 세분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었어요.

분류 기준이 모호하거나 넓은 범위를 의미하고 있는 카테고리가 있었고, 더 세분화된 기준을 만들어 작품 관리를 하기 위함이었는데요.

이 카테고리 분류를 위해 각각의 카테고리에 작품 맵핑이 필요했는데, 작가님들이 예정된 기간 동안 다 완료하실 수 없던 것이 문제였죠.

저희 셀에서는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을까 생각하던 중, 딥러닝으로 카테고리 분류 모델을 만들었고, 이 모델은 약 90%에 달하는 정확도로 기존 대비 3배 이상 속도를 높일 수 있었어요.

문제 인지 → 학습 데이터 확보 → 모델링 → 피드백 과정을 단 이틀 만에 완료했는데요. One team으로 신속하고 빠르게 진행했던 프로젝트이고, 저희 셀이 만든 프로그램으로 많은 분들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었던 뿌듯한 사례랍니다!😊

실제로 thanks my colleague에서 감사 인사를 받기도 했어요!

#thanks my colleague : Culture Fit 실천을 통해 감동을 주는 고마운 동료들을 칭찬하는 아이디어스팀의 슬랙 채널

Q. 하루 일과는 어떻게 보내시나요?

우선 출근 후 슬랙 #news_briefing 채널과 #cell_developer 채널을 보며 하루를 시작하는데요. 어제 있었던 업계나 기술 쪽 이슈를 파악한 뒤, 제가 관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숙지합니다.

그리고 파이프라인 대시보드를 확인하고 혹시나 문제가 있는지 체크합니다.

그 이후에는 스크럼 미팅이 있어요! 오전 스크럼으로 그날 할 일을 공유하고,
오후엔 프로젝트 회의에 참석합니다.

아 그리고 저희 셀은 업무를 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바로 자리에서 공유하고, 다 같이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참 좋은 문화인 것 같아요. 많이 배우고 있답니다😄

#news_briefing : 커머스 업계, 경쟁사 및 트렌드 관련 참고할 만한 뉴스를 알려주는 아이디어스팀의 채널
#cell_developer: 아이디어스팀의 개발자들이 모여있는 채널

Q. 만족하는 셀 문화가 있다면요?

자기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참 좋아요.

아이디어스팀 전체 방향에 따르긴 하되 내부적으로 본인이 동기부여되는 일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어려운 점이 있으면 쉽게 공유하고 다 같이 솔선수범해서 고민하는 문화도 좋아요!

그리고 팀원 분들 실력이 되게 출중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말씀드리면 전문적인 피드백을 들을 수 있고, 이것이 제가 짧은 기간 동안 빠르게 성장했던 계기가 된 것 같아요!

팀 분위기도 아주아주 좋은 편인데요.
일부 팀원끼리 퇴근 후 요가 수업을 같이 수강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셀 리더인 무권 님이 참 좋으십니다. 리더로서 매우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팀원 개개인의 어려운 점을 최대한 해소해 주시고 신경 써 주십니다.
곁에서 정말 많이 배우고 있고 참 본받고 싶은 분입니다.

✅️ Search& Recommend셀 무권님 인터뷰 바로가기

Q. 아이디어스팀에 합류하면 어떤 점이 좋고, 어떤 분들이 오시면 좋을까요?

아이디어스팀은 기술적으로 탄탄한 회사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제가 있던 기간에도 서비스의 많은 부분이 고도화됐고, 내부적으로 시스템 아키텍처를 봤을 때 되게 탄탄해서 조인하시게 된다면 많은 부분을 배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스가 추구하는 가치를 좋게 생각하는 분들이 오신다면, 더 많은 보람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Q. 마지막으로 아이디어스팀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좋은 추천 모델을 만들어서, 그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 경험이 많이 나아지고, 내부 지표에서도 상승이 있으면 좋겠어요~! 그것이 현재 저의 목표입니다.

Written by idus Friends Cell

Content writer

Saeyan Ryu

아이디어스팀과 함께 할 테크인재를 영입 중입니다.
지금 여기에서 지원해 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