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DeFi 튜토리얼 with KLAYswap #2

Hyungseo Park
IOTRUST : Team Blog
5 min readFeb 26, 2021

이번 글에서는 클레이스왑을 사용함에 있어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스왑 이용 시 꼭꼭 알아야 할 개념

유동성량 과 가격 미끄러짐

스왑 비율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생각했을 때, 현재 풀의 자산 비율과 유동성량 으로 결정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KLAY-KDAI 풀에 10 KLAY : 1000 KDAI 가 들어 있다면, 현재 비율은 1:100 이 됩니다. 즉 1 KLAY가 100 KDAI의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상태의 유동성량을 10 * 1000 = 10000 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왑은 이 유동성량이 유지 되면서 스왑이 됩니다. 이는 매우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사용자가 5 KLAY가 필요해서 자신이 가진 KDAI로 KLAY를 얻고자 합니다.

위와 같은 유동성을 가진 풀에서 5 KLAY를 받기 위해서는 유동성량 10000 을 유지하기 위해 1000 KDAI를 지불 하여야 합니다.

??? 이상하죠?

분명히 1 KLAY의 가치가 100 KDAI 이여서, 500 KDAI를 주면 5 KLAY를 얻을 수 있어야 하는데 그 2배를 주어야 한다니 말이지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동성 풀에서 5 KLAY 가 줄었을 때, 유동성량을 유지 하기 위해서는 1000 KDAI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간단한 산수 식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10000 = 10 KLAY * 1000 KDAI = (10 - 5) KLAY * (1000+1000) KDAI

즉, 위에서 1: 100 의 비율에서 봤을 때, 5 KLAY가 500 KDAI의 가치였지만, 실제 스왑을 진행하면 유동성량 유지를 위해 5 KLAY를 받기 위해서 500 KDAI를 더 지불하여야 해서, 총 1000 KDAI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이런 현상을 가격 미끄러짐 이라고 합니다. 이 미끄러짐 비율은 풀의 유동성량이 풍부해지면 풍부해질 수록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스왑 서비스는 유동성량을 많이 확보를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아래 캡쳐는 위에 예시 처럼 풀의 KDAI 자산의 절반을 얻기 위한 스왑을 했을 때, 실제 가격이 미끄러지는 예시 입니다.

KLAY/KDAI 풀 유동성량

6백만 KDAI 유동성을 가진 풀에서 절반인 3백만 KDAI를 얻고자 하는 예 입니다.

KLAY/KDAI 풀의 KDAI 자산의 절반을 교환 했을때 예시

위에 캡쳐를 보시면, 현재 비율대비 차이가 99.99% 즉 2배를 지불해야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왑 시 유의 사항 #1

가격 미끄러짐 허용치

스왑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실시간으로 이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왑 비율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처리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바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스왑 비율이 얼마까지 변해도 스왑을 수행하겠는가를 설정하게 됩니다.

이를 가격 미끄러짐 허용치(Slippage tolerance) 라고 합니다.

클레이 스왑에서는 이 비율을 0.5%로 고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에서 스왑 처리하는 과정에서 0.5% 가 넘는 비율 변동이 일어나면, 거래가 실패 하게 됩니다. ( * 이 경우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서 Klay 수수료는 차감됩니다. )

스왑 시 유의 사항 #2

토큰 정밀도

토큰 정밀도(decimals) 는 토큰을 소수점 몇 자리 까지 표현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은 8, 이더리움은 18 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토큰 스왑은 풀의 자산 비율로 결정 됩니다.

그래서 정밀도가 높은 토큰의 경우, 자산 비율 변경 시 계산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 이 경우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서 Klay 수수료는 차감됩니다. )

이 경우, 소수점 아래 자리를 조금 삭제 한 뒤 스왑을 하면 거래 성공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스왑 시 유의 사항 #3

전액 스왑

만약 KLAY를 다른 토큰으로 전액 스왑을 하게 된다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수행할 때 KLAY를 소모하기 때문에, 이 후 수수료 부족으로 인하여 거래를 진행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여분의 KLAY는 남겨 놓고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디센트에 많이 들어오는 VoC의 원인 이기도 합니다. )

또한 KLAY 뿐 아니라 다른 토큰들도 전액 다른 토큰으로 스왑 하게 될 경우에도, 스왑 과정에 비율 변화로 인하여, 제공 토큰이 부족하여 스왑이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 이 경우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서 Klay 수수료는 차감됩니다. )

그래서, 정밀도가 높은 토큰일 경우 소수점 일부를 잘라내고 스왑하는 것이 거래 성공 가능성을 높입니다.

다음 이야기

다음 글에서는 투자 거래 목적으로 스왑 서비스을 이용 했을 때,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참고 사이트

클레이스왑 : https://klayswap.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