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y Kwon
IOXIO
Published in
3 min readApr 20, 2020

--

[프로젝트 : Home Cooking Recipe App Project] 4월 셋째 주 회고록

Photo by Sarah Gualtieri on Unsplash

1. 들어가며

IOXIO 사이드 프로젝트 스터디에서 나는 flutter 레시피 앱을 개발하기로 정했다. 오랫동안 시간이 걸렸던 firebase 연동에 대한 검토가 일부 마무리되어 마일스톤과 개발 현황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2. 마일스톤 변경

firebase firestore 연동을 streambuilder widget를 활용하여 진행하기로 하였고 마일스톤에 firestore 연동이 추가되었다. 또한 추천레시피 페이지와 이 달의 레시피 페이지를 추가하고 북마크 페이지는 검색 페이지로 변경하였다. 사이드 메뉴에는 문의하기 페이지만 이동되도록 변경하였다.

3. 개발현황

firebase 연동을 진행하면서 변경된 마일스톤에 따라 여러 페이지를 한꺼번에 개발하게 되었다. 변경된 마일스톤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였다. 앱 아이콘과 로고 등의 이미지 모두 내가 만들었는데 디자인면에서도 아쉬움이 남았다.

홈화면, 추천레시피 화면, 이 달의 레시피 화면
레시피 상세 화면
검색 화면과 문의하기 화면
상세화면 streambuilder 위젯

4. android 배포 신청

안드로이드의 경우 ‘flutter run appbundle’를 실행하여 구글플레이 콘솔에서 배포를 위한 신청을 하였다. 검토에 소요되는 시간이 7일 이상 걸린다고 하므로 담주나 다담주쯤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5. ios archive build error 발생

ios의 경우에는 archive build 중 firebase 관련 여러 에러가 발생하여 아직 진행 중이고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전에는 애플 개발자 계정이 등록이 되지 않았고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인식이 되지 않았었다. 1년 멤버쉽 12만 9천원을 결제하고 여러 번 오랜시간동안 애플에 문의하여 이 문제들은 다 해결되었고 archive 버튼이 활성화되는 단계에까지는 도달하였다. 앱 아이콘과 스플래쉬도 아쉬운 디자인이지만 설정하였다.

6. 아쉬운 점

firebase 검토하는데 너무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고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한편으로는 에러를 계속 해결하면서 배운 점도 많았다.
이번 스터디 덕분에 안드로이드 배포 신청까지 도달한 만큼 이번 스터디를 운영하시는 cro 개발자님께 감사드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