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금코딩이란?
- 매 주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모임을 시작했고, 목표달성에 대한 의지로 10만 원의 벌금을 걷었다.
- 여러 가지 상황들이 겹치면서, 약속한 마무리 시점에 전반적으로 진행률이 낮았고 마지막에 벌금을 이용해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감금코딩 시간을 갖기로 했다.
좋았던 점
- 장소가 너무 좋았다.
- 테이블이랑, 소파 등 다양한 스타일에 맞춰 자리를 잡고 작업하기 좋았다.
- 창밖으로 보이는 뻥 뚫린 14차선의 모습은 장관이었다. - 목표
- 시작할 때 목표를 작성해서, 좀 더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 구글 타이머
-구글 타이머
를 이용해 집중시간을 정해두니, 그 시간 동안 훨씬 잘 집중할 수 있었다.
- 더불어 목표와 시간이 명확하니, 버려야 할 게 명확해져서선택과 집중
이 가능했다. - 음식
-모꼬지에
의순쫄
과삼겹살
의 조합은 정말 최고였다. - 대화
- 다양한 경험의 고수님들과 개발과 개발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얘기했었는데, 다른 곳에서 쉽게 할 수 없는 이야기들이 오고 가서 너무 좋았다.
- 열정 있는 시니어들의 경험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다.
Time Table
16:20 ~ 17:20
/ 1시간 코딩 <Time1>
- ADV manager 오류 수정 / flutter firestore example 수정18:00
— 장보기19:00
— 저녁 및 수다 (고기 & 밥)21:30
/ 1시간 코딩 <Time2>
- 10:08 | 권한 문제 해결 후, firestore에 임의의 값 저장
- 10:13 | form에 입력한 값, firestore에 저장
- 10:29 | form에 입력값 없을 때, validation 체크 완료23:00
/ 1시간 코딩 <Time3>
- 23:18 | validation 함수 만들기. 함수의 return 타입을 void로 설정 -> 수정2:00
/ 1시간 코딩 <Time4>
- list view 데이터 뿌리려고 하는데, 원하는 포맷으로 출력하려고 하면 데이터에 null이 떨어지는 문제
- 비동기 데이터 처리와 관계있지 않을까 추측..
- 특정 필드로 테스트했을 때, 데이터 잘 받아오는 건 확인- 대화 타임
- 그리고 꿈나라
- 아침 + 대화 타임 (with MUSIC)
10:20 ~ 11:00
/ 나 홀로 코딩 <Time5>
- read(list view) 오류를 잡음.
- 테스트 과정에서 firestore에 필요 없는 row(잘못된 접근)들이 있어서 생긴 오류.
잘한 점
- CR (create & read)를 목표로 잡았는데, 완전하진 않지만 그래도 cr을 완성하긴 했다.
- 작업 시간만큼은 집중해서 진행했다.
- 남은 시간만큼 작업을 더 해서, 그래도 목표에 근접한 결과를 낼 수 있었다.
부족한 점
- 첫 시도라 코딩에 할애한 시간이 적었던 것 같다.
- MT 느낌이 더 강하지 않았나 싶다. (사실 그래서 더 좋았.. ㅎㅎㅎ)
다음에는?
- 타임 테이블과 비용 산정을 좀 더 디테일하게 하면, 좀 더 목표에 가깝게 정기적으로 진행이 가능할 것 같다.
- 이번에는 그저 참여자에 가까웠던 것 같은데, 다음에는 좀 더 주도적으로 진행을 도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