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들이 말하는 가상이상 시즌 2 이모저모

Ji-kyung Na
ixi media
Published in
12 min readJun 10, 2022

가상이상 假想以上
신촌문화발전소 2022 XR 프로젝트 2022.5.12~28

가상이상 시즌 2

‘가상이상(假想以上)’은 이머시브 스토리텔링 스튜디오 ‘기어이’와 신촌문화발전소가 함께 준비한 VR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번 가상이상 시즌 2는 양질의 ‘스토리 중심 6축 XR 콘텐츠’를 선정하고 이들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해외 우수 VR 작품들에 관객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돕고자 했다. 또한 ‘VR 이머시브 연극’인 ‘웰컴 투 레스피트(Welcome to Respite)’의 공식 한국어 라이선스 버젼화를 시도하며 가상이상 시즌 1 보다 한 걸음 나아간 경험을 제공했다.

작년에 이어 신촌문화발전소에서 진행된 가상이상 시즌 2

가상현실로 세계를 확장하라

가상이상의 맥을 이어 이번에는 ‘가상현실로 세계를 확장하라’라는 슬로건을 달았다. 가상현실 체험으로 개개인의 세계를 확장 시켰다면, 체험 이후 나누는 소소하지만 다채로운 후기들은 같은 시간 확장된 개개인의 세계를 ‘우리의 세계’로 확장시켰다.

기어이 도슨트들과 함께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작품에 대해 후기를 나눴던 관객들부터 세상 무해한 눈웃음을 지어주셨던 관객분들까지 그 모든 사람들의 세계를 헤아릴 수는 없겠지만, 남겨주신 포스트잇과 설문조사로 그 거대한 세계를 조금이나마 소개하려 한다.

공감되는 이야기가 있다면 ‘맞아~’, ‘아 맞다’, ‘와 이게 진짜 대박이었지’ 라는 추임새와 함께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가 있다면 ‘와 이사람 천잰가..?’, ‘이걸 이렇게 본다고??’, ‘귀여워’ 등의 감탄사와 함께 즐기면 된다. 그래서 이 글의 제목을 정해보자면 ‘관객들이 말하는 가상이상 시즌 2 이모저모’.

페이퍼 버드(Paper Birds)

그림으로 보는 페이퍼 버드

특이한 질감의 애니메이션이 귀여웠어요, 360도로 공간을 배치하고 음악을 시청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재밌었습니다!

여러분들이 그려주신 페이퍼 버드가 더 귀엽답니다 ><

내 인생 가장 짧은 30분이었다… 재즈, 도시 풍경, 바다까지 숨죽이고 지켜보다 빨려들어가게 되는 공연과 영화 그 사이 어딘가. 눈과 귀가 쉴틈이 없었던 경험!!!

XR경험이 모두 그런 것 같아요! 볼 때 마다 다른 걸 볼 수 있어 매번 색다르답니다!

차갑게만 느꼈던 VR매체에서 따뜻함을 느꼈습니다. 동화 속 세상에 푹 빠졌던 감동적인 시간이었습니다. 기어이 짱

관객분 짱

(이 밖에도 수많은 소중한 후기들..💖👇)

  • 긴 러닝타임이 느껴지지 않는… 순식간에 끝나버린 좋은 작품이었습니다~ 씬 전환과 연출이 너무 멋졌어요!!
  • 손에 있는 것을 놓으면 안보이던 것이 보인다는 메세지가 좋았다
  • 컨트롤러 활용, 음악, 애니메이션 모두 잘 어우러져서 몰입감이 극대화 되었다!! 내용도 너무 좋아서 여운이 계속 남는 작품. 스케일이 큰 인형극을 보는 느낌이었다.
  • 캐릭터들이 너무 쏘 큣하고 음악이 진짜 예술이네요! “오늘의 지휘자 바로 접니다!!” 재밌게 보다 갑니다 :)
  • 스토리에 완전히 몰입했다! 페이퍼 버드… 가지고 있어도 두려운, 아름다운 존재다. 많은 인터렉션이 없어서 아쉬웠지만 모두 자연스러웠다. 신기방기 버츄얼세상 :)

제네시스(Genesis)

그림으로 보는 제네시스

지구의 긴 시간에 비해 인간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인간은 정말 오만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던 작품.. 소름 돋았어요

저도 처음봤을 때 엄청난 스케일에 소름 쫙 돋았어요😭

흥미위주의 콘텐츠만 경험했는데, 교육상으로도 좋은 콘텐츠는 처음이어서 신선하고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다행이에요!! 신선하고 재밌는 경험, 시즌 3에도 이어집니다!

우주, 지구, 인류의 기원을 실제 그 자리에 있듯, 느껴져서 참 좋았습니다. 역시 인간은 우주의 먼지같은 존재군요

당신은 우주의 행운같은 존재입니다

인류의 역사를 짧은 시간에 표현해낸게 신기했고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물 속에도 들어가보고 화산재도 경험해보고 이런 자리 자주 마련해주세요! :)

당연하죠!! 빠른 소식을 받으려면 기어이 디스코드에 접속해주세요!ㅎㅎ
📌 기어이 디스코드 https://discord.gg/gKYqQj7j

(이 밖에도 수많은 소중한 후기들..💖👇)

  • 제네시스는 두번을 보아도 신기합니다! 지구의 신비를 VR로 생생하게 느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 한정된 장소&시간에서 예측 불가한 공간에 도달할 수 있는 점이 VR 영상 콘텐츠의 장점이라 느껴졌어요! 기기 사양이 좋아져서 더 좋은 화질로 만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제네시스, 영겁의 세월을 온몸으로 체험, 이 삶이 별게 아니구나 싶네요ㅋㅋ p.s. 조금 어지럽기도 합니다…
  • 긴 지구의 시간에 인간이란 얼마나 찰나의 순간일까요!
  • VR의 매력을 알 수 있던 시간!^^ 인터랙션이 없어도 충분히 즐겁던 <제네시스> 추천합니다 → 물고기, 소행성 최애 ←
  • 1초 동안 머무른 인류가 주인인 양 지구를 위기로 몰아넣는 지금… 360도 파노라마가 가져다 준 지구의 역사. (인류의 역사는 부록 분량도 안되는…)

마르코&폴로 (Marco&Polo Go Round)

유화 2D 애니메이션에 직접 들어가 입체 체험을 해본 것이 너무 신기하고 이렇게 감상하는게 무엇일까… 생각을 더 해보게 되어요…^^

맞아요! XR은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는 매체죠ㅎㅎ

VR을 처음 접하기에 좋은 작품인 것 같아요! 무섭거나 감각이 많이 자극적이지 않고, 감성적인 연출을 즐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성적인 연출을 느끼셨다니! 다행이네요!!

VR 전시가 처음이라 관람 후의 느낌을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 있지만 첫 작품으로 ‘마르코&폴로’를 접하여 뜻깊었습니다. 일상에서 일어날 법한 이야기나 소재를 다뤄 좋았는데, ‘중력’을 VR로 표현해서 색달랐습니다. 좋은 전시 감사합니다 :)

앞으로 XR을 통해서 우리가 표현하지 못했던 것들을 표현하려는 노력이 이어질 것 같네요!!ㅎㅎ

감정선을 중력을 통해 표현해서 좋았고, 눈 바로 앞에서 연극을 본 것 같아 재밌었다.

눈 바로 앞에서 연극을 보고 내가 연극의 일부가 되는게 VR 이머시브 시어터!! 나중에 한번 꼭 도전해보세요! :)

(이 밖에도 수많은 소중한 후기들..💖👇)

  • 우주에 둥둥 유령이 된 것처럼 몰래 남녀의 사생활을 보고 왔지요!
  • 일러스트가 예쁘다. 공간 연출! 하늘로 떨어지는 감각적 충격!
  • 마르코폴로! 보기에 예쁜 작품입니다! 멋진 공연보여주셔서 감사해요~
  • 재미있었어요~! 공간 안에서 감정의 변화를 다양한 감각으로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생각보다 생생한 경험이었다! 시각으로 얼만큼 생생할까 싶었는데! 위로 올라가는 듯한 느낌이 진짜 같았다.

북 오브 디스턴스 (The Book of Distance)

그림으로 보는 북 오브 디스턴스

사람들이 왜 이 작품을 추천하는 지 알겠네요. 스토리텔링 방식과 연출이 멋집니다. 이야기에 깊숙히 빠져들었다 온 기분입니다. 추천합니다~!

저는 이 후기를 추천합니다~!

중앙아시아 강제이주 고려인을 배경으로도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오옹!! 좋은데요!?

한국어로 보고 싶었던 작품을 봐서 좋았고, 언제봐도 슬프고 먹먹하다. 전쟁의 한 가운데에서 개인으로 산다는 건 국적과 상황을 떠난 비극인 것 같다.

맞죠ㅠㅠ 관객분들과 이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할 때면 국가를 떠나 ‘개인'의 이야기를 하게 되더라구요

여태까지 봤던 VR중에 인터랙션이랑 연출이 너무 자연스러워서 몰입하기 정말 좋았던 작품!! 별 다섯개!!

관객분 후기 별 다섯개!!!

(이 밖에도 수많은 소중한 후기들..💖👇)

  • 연출적, 연극적 서사가 너무 훌륭한 작품이었어요! 내가 싼 짐을… 내가 풀 때의 슬픔이란… 추천합니다..!! 장면 연출이 너무 좋아요! 컨셉이 일관적이고 매력적이었습니다. 인터랙션 경험 좋았어요! 잘 짜여진 연극무대의 스태프로 참여하는 느낌
  • 재미있게 봤습니다~~
  • 새로운 시각으로 전쟁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슬픈 이야기였습니다. 더 슬픈 우리 이야기들도 보고 싶네요.
  • 말뚝도 박고 돌도 줍고 딸기도 심었습니다!! 인터렉션이 잘되어 있는 작품!!!

페더 (Feather)

그림으로 보는 페더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작품이었어요. 좋은 전시 너무 잘 봤습니다. 감동이에요!!! 기어이짱!!

페더 짱! 관객분 짱!

안 보거나 다음을 기약하려 빼다가 페더를 보았습니다. 봉제 인형의 질감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놀랐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사방으로 넓게 시점이 전환되는 연출도 감동적이었고. 누구나 가지고 있을 어릴적 꿈을 한번쯤 돌아보게 하는 것 같습니다. 가상을 통해 이상을 갖게 해주시네요.

‘가상을 통해 이상을 갖게 해주시네요’ 라는 말씀이 더 감동적입니다…

페더~!! 넘나 귀여워요!!

관객분이 더 귀여우신걸요~~

회상씬이 킬포! -페더를 만나고 온 1인 -

많은 분들이 집어주신 킬링 포인트!!

(이 밖에도 수많은 소중한 후기들..💖👇)

  • 질감이 디테일하게 구현된 것에 놀랐어요 ^^! 에니메이션이 발레동작을 하는 장면도 떨림까지 캐치 한 것이 대단한 것 같아요.👍 까칠 소녀가 할머니가 되어도 실력이 녹슬지 않다니… 아름다운 스토리^^

웰컴 투 레스피트 (Welcome to Respite)

그림으로 보는 웰컴 투 레스피트

XR 이머시브극 처음 봤는데, 정말 특별한 경험이었어요! 시리즈2도 보고싶네요.

기어이는 이런 활동을 계속 할 예정입니다! 팔로팔로미

배우의 꿈을 이루고 갑니다. VR 전문배우 전 알렉스

여러분들의 맘 속 깊은 속 숨어있는 배우의 꿈, 저희가 꺼내드립니다🤗

새로운 형태, 새로운 감정으로 와닿게 된 공연 :) <웰컴 투 레스피트> 아빠와 엄마를 만나 생소하지만 깊이있는 공연을 관람하고 참여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

생소한 작품인데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웰컴 투 레스피트> 같은 제목의 공연임에도 알렉스, 다른 인격들에 따라 매번 다를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bb

여러분들이 관람하실 때마다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 앞으로도 계속 가져올게요!!🙌🙌

(이 밖에도 수많은 소중한 후기들..💖👇)

  • 멀미가 심해서 다 즐기지는 못했지만 기술이 발전해서 공연도 이렇게 진행되는게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었다! 또 이머시브로 진행되어 배우와 소통하며 이어지는 이야기가 좋았다.
  • 다른 인격으로 참여했음에도 몰입감이 훌륭했습니다. 알렉스를 위해 애쓰는 부모님의 모습이 현실적인 공기를 만들어줬어요.
  • 멀미약 꼭 먹고보기! 얼터도 알렉스도 정말 재미있어요! 같이 소통하며 행복했습니다.
  • 웰컴 투 레스피트 XD 시작전에 공간을 돌아 다니는 것부터 흥미로운 작품!! 너무 돌아다니면 어지러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오와! 알렉스가 일반인 관객인지 몰랐어요!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 체력이 많이 필요한 공연이네요! 가상세계로의 도킹! 신선한 경험 감사합니다! 알렉스를 응원하면서 열심히 별을 던졌습니다. 알렉스가 행복하길 바래봅니다.

가상이상 시즌 2

그림으로 보는 가상이상 시즌 2

VR 첫경험이었는데, 공간감과 스토리, 영상미 모두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될 기술적인 부분이 기대됩니다^^

XR영화의 새로운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던 작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VR영화 관련해서 몇편 본적 있기는 하지만 이번 기획에서 소개된 작품들을 보면서 매우 흥미로운 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작품 만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처음으로 보는 VR영화 정말 재밌었어요! 어느 영화를 볼까 고민했었는데, 후회없는 선택이었어요! 티켓 있으면 또 보러 올게요 :)

VR을 경험하고 크게 두 가지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첫째 VR이라는 것이 공간을 인식하고 공간을 구혀하는 예술이라는 것. 둘째, VR 문법에 인간의 시선을 선택하는 것이 포함되어야겠다는 생각. 인간이 선택하는 시선이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므로.

처음 만나는 VR작품이었는데, 평범한 이야기 속의 너무나 특별한 시각과 공간의 경험이었습니다.

  • VR문외한이 체험했는데, 마치 그곳에 있었던 것처럼 몰입감이 높아서 좋았어요. 영화, 그 이상의 몰입이 있었어요. VR특유의 어색함을 영화처럼 풀어내었어요.
  • 최고의 작품!bb
  • 새로운 세상을 경험했어요! 최고!
  • 신세계 체험하고 갑니다. 다른 작품도 보러 올게요!
  • 재밌게 보고 갑니다~~ 다음에 또 보러 올게요!
  • 좋은 작품을 한국어로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실감콘텐츠가 주는 감동이 놀랍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작품을 못봐서 아쉬워요. 시즌3 기대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바라는 콘텐츠는?

실제 공간과 브이알공간이 일치하여 사물을 조작할수있는 XR 작품

더 긴작품을보고싶네요

한국에서 만들어진 작품을 만나고싶습니다

철학적인 물음을 주는 작품

여행컨텐츠

참여하는 여러 관객이 배우들 뿐만 아니라 다른 관객들끼리와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형태는 어떨지 궁금했다.

(마르코&폴로처럼 중력이 반대로 작용하는 것 같은)현실에서 불가능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체험하고 싶습니다

오늘 본 콘텐츠를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기이한 경험!!

내 인생 처음의 vr 공연 관람

후회 없는 처음으로 본 vr 영화

VR도 몰입이 되네.

최고의 경험, 기대되는 경험

신선한 경험이자 더욱 활발해지길 바라는 작품

일상 속 호러판타지

드디어 미래의 방으로 한 걸음 들어섰다.

기어이는 더 ‘기어이 다운’ 가상이상를 준비하려 합니다.

가상이상 시즌 3 많이 기대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