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Libra에 대한 고찰

Jason Jaewoo Kim
jasonjaewoo
Published in
5 min readJul 22, 2019

페이스북(Facebook)의 스테이블코인 리브라(Libra)에 대해서 다양한 내용들을 검토해보았다.

우선 이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들은 언론이나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어, Libra에 대한 설명을 생략한다. (사실 Whitepaper를 읽어보는게 가장 좋다. 그렇지만 한국어판은 없기 때문에 각자 편한 언어버전을 선택해서 읽어보자)

국가를 넘어서려는 글로벌기업의 목표

Libra는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모여 만들어진 블록체인이지만, 향후 5년 후, 통화가 국가급으로 커지면, 기업은 국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GAFA로 대표되는 기업들의 영향력은 매우 크며, Google, Apple, Facebook, Amazon, Microsoft의 5개 기업들의 현금 흐름은 이미 한국의 현금 흐름을 넘어섰다.

이들 기업의 힘이 국가를 넘어서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Libra는 이런 글로벌 기업을 큰 의미에서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 경제력이 강하지 않는 나라에서는 이 부분이 더 부각될 것이다. Libra에 의해 향후 5년안에 개발도상국의 법정통화가 현지에서 사용되는 것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이는 새로운 돈 또는 통화가 생긴다는 것을 피할 수 없는 미래이고 현실이다. Libra와 아프리카 작은 나라의 통화 중 선택하라고 한다면 아마도 Libra쪽을 모두 받고 싶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그런 상황이라 되면 해당 나라들은 금융정책이 없기 떄문에 문제는 심각해질 수도 있다.

Libra의 앞으로의 미래

몇 년 후, Libra가 상용화된 후, 담보자산을 채권이나 법정통화에서 페이스북과 컨소시엄한 기업들의 주식으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상상해 보았다.

Libra는 담보자산을 Low Risk Assets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Low Risk Assets에 대한 사용에 대한 정의는 모호하다. 어찌하면, 3년 후에는 “Facebook주식도 Low Risk Assets이다”라는 논리로 담보자산에서 법정통화 비율을 줄이고, 페이스북주식이 섞여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경우, 글로벌 기업이 국가의 통화발행권에 도전하는 스토리가 될 수 있다.

미국 일반회사들의 은행 설립규제벽이 있어, 나오게 된 Libra

그렇다면, 이제 Libra의 탄생하게된 배경을 생각해 보자. GAFA를 포함한 미국 IT회사는 금융업을 대표하는 은행을 운영하고 싶어도 참여하지 못했다. GAFA에서 가장 금융업을 비슷하게 하고 있는 곳은 Amazon이지만, 아마존도 사실 상품권이나 신용카드, 참여기업대상 대출에 머무르고 있어, 은행 업무는 하지 않는다.

한국에서는 비교적 쉽게 일반 회사들이 은행을 운영하거나 인수하는 사례가 있지만, 미국에서는 일반 회사가 은행을 운영할 수 없으며, 그 규제는 다양하게 제한되어 있다. Libra는 그런 규제의 벽을 우회하기 위한 혁신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미국의 회사들이 일반적으로 은행업무를 할 수 있었다면, 페이스북과 컨소시엄을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각각 은행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어 Libra의 시작이 진행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국가별로 다양한 규제들이 있지만, 그것을 지렛대로 획기적인 것으로 찾아보면 다양하게 있고, Libra라도 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Libra를 통해 예측하는 미래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에서의 활용 : Libra는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것을 예측한다. 이런 나라들은 송금인프라가 완벽하지 않는 나라들이 많다. 그러나, 그런 나라에서도 많은 사용하는 모바일앱이 WhatsApp이나 메신저등의 문자 메시지 서비스이다. 이를 이용하여 송금할 수 있게 된다면 신흥국의 송금 앱으로 이어지게 되어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본다.

은행 재정: Libra 홀더에 금리를 낸다고 한다면, 미국 은행규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은행재정으로 미국에서는 일반회사들이 은행을 운영할 수 없는 규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Libra 홀더에 금리를 처리할 수 있다면, 새로운 시대의 은행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다양한 법정통화를 사용: Libra는 달러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통화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 이는 앞으로 S&P처럼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또한 Libra 스테이블코인 비율로 환율평가를 예측하기 어렵다.

규제당국과의 규제벽에 따른 충돌 가능성: 페이스북은 은행 라이선스가 없기 때문에 규제당국과의 규제벽등으로 인해 싸움이 날 가능성이 높다.

정보 관리의 복잡성: 일반적으로 거래소등이 암호화폐를 판매하는 경우, 사업자는 KYC(고객확인)을 만족해야 한다. 이를 페이스북이 할 경우 KYC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최근 개인정보 보호문제로 인해 사용자정보를 많이 소유할 수 있는 관점에서 서로가 복잡해질 것이다.

암호화폐 업계 전체에 영향: Libra가 확대되어 사용될 때, 새 암호화폐 사용자를 유치하거나 비트크인쪽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 회원들은 대부분 암호화폐를 보유하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앞으로 이 사장에 접근이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