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app Messaging이 꼭 필요한가요?

앱 내의 커뮤니케이션, 새로운 고객 경험의 시작입니다.

PC보다 두 배 만큼 빠르게 팔린 스마트폰의 급격한 확산과 함께, 메신저를 통한 대화와 소통은 현대인의 일상적인 모습이 되었습니다. KakaoTalk 외에도 LINE, QQ, WeChat, Facebook Messenger, Snapchat, Telegram 같은 앱이 우리 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모바일 생태계의 Instant Messenger 시장은 거대한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건당 과금이 됐던 문자 메세지 시대를 벗어나 무료에 가깝게 이용하고 실시간에 가까운 소통이 이뤄지며 앱을 변경하며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등이 그 성장의 원인이었습니다.


2015년 1분기 기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수(MAU), 자료 출처: Statista 2015

현재는 Whatsapp이나 Facebook Messenger가 그 사용자 수를 합쳐 15억명을 넘었고, 카카오톡, 라인, 위챗과 같은 서비스들은 단일화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게임, 모바일 결제, P2P 대출, 커머스, 콘텐츠 큐레이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메신저는 새로운 OS(Operating System)다.’ 라고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결코 과장된 말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과 국가마다 사용하는 메신저가 차이는 있지만, 모두 거대한 플랫폼으로써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2015년 1분기 기준 모바일 앱 종류별 세션 순위(자료 출처: App Annie intelligence)

Instant Messenger 사업자들은 유저들의 사용시간을 늘리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게임 플랫폼으로 수익 모델을 만든 외에도 #검색, 카카오 채널 등을 통해 모바일 포털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고, Facebook Messenger는 API를 공개하여 외부 콘텐츠 서비스들이 자사의 플랫폼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한편 Instant Messenger의 역할이 커진 모바일 생태계에서 Communication 대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다른 시각에서 해석하는 서비스들도 함께 인기를 끌어 왔습니다. 대화 보안에 중점을 둔 Telegram, 협업에 필요한 기능에 특화해 업무용 메신저 시장에서 커다란 성장을 거둔 Slack은 대표적인 예입니다.


현대인의 모바일 사용량에서 Messenger 세션 시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다른 이유보다도 스마트폰 안에서 소통하고 경험들을 나누는데 큰 즐거움을 얻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는 더욱 Engaging한 대화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SNS나 Instatnt Messenger 서비스 외에도 더 많은 곳에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느낄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내가 즐겨하는 모바일 게임, 자주가는 커뮤니티 앱, 즐겨찾는 서비스 앱 등에서 따로 외부 메신저를 이용할 필요 없이 내부에서 꾸준히 소통할 수 있다면 더 즐겁지 않을까?’


자이버는 이런 상상을 해보며 시작하게 된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앱들이 자체적인 메신저/채팅 기능을 갖는다면 어떨까?’
하지만 한정적인 시간과 인력으로 메신저와 채팅 기능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쉽고 간편하게 설치 가능한 자이버를 통해 개발사들의 짐을 덜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감사하게도 국내외 게임, 관심 기반 SNS, 쇼핑, 여행, 교육, 금융 등의 고객사분들께서 자이버를 통해 채팅과 메시징 기능 개발에 대한 짐을 덜고 사용자의 세션을 늘릴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십니다.


“출시 3일을 남기고 XMPP오픈소스로 고민하다가 자이버를 만났습니다. 순식간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채팅 기능을 넣어 출시 할 수 있었습니다.” — 용사가 간다(BeatRain)
네이버 앱스토어 1 위 게임, ‘용사가 간다.’
“메시지 처리량이 증가하지만 자이버를 통해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히어로즈 아레나, Meerkat games
모바일 실시간 난투대전 RPG, 히어로즈 아레나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자를 확보하는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Retention rate입니다. In-app Messaging은 모바일 환경에서 유저들의 참여 경험을 높이고 Bounce rate를 낮출 수 있는 핵심적인 기능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더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이자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이 될 In-app Messaging, 자이버가 도와드리겠습니다.

Show your support

Clapping shows how much you appreciated JIVER’s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