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의료 플랫폼 성장 분석 (강남언니, 바비톡, 여신티켓)

Jay
Note
Published in
4 min readAug 27, 2023

원문/본문 link: https://www.innoforest.co.kr/report/NS00000190

[목차]
1. 강남언니
1) 정량화된 평가와 실제 후기 제공 … 정보 비대칭 해소
2) 트래픽·거래액 성장세 … 국내 대표 서비스로 성장 중
3) 해외 시장 집중 … 플랫폼 활용한 미용의료 시장 공략
2. 바비톡
1) 인수합병 통해 성장 기반 마련 … 2024년 내 IPO 계획
2) 트래픽 성장 저조 … 위협받는 성형정보 1위
3) 미용 관리 영역 확장 … 뷰티 슈퍼앱 플랫폼으로 도약
3. 여신티켓
1) 성장 가능성 주목 … 적극적인 투자 유치
2) 피부 케어 서비스에 집중 … 트래픽 성장 저조
3) 플랫폼 편의성 개선 … 협업모델로 BM 확장
4. 요약

(중간생략) ……
국제미용성형외과협회(ISAPS)의 발표에 따르면 지방흡입술이 유방확대술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성형수술로 자리잡았다. ISAPS는 2021년 190만 건 이상의 지방흡입술이 이뤄졌으며 전년 대비 24.8% 증가한 수치이다. 미용성형 시장 부동의 1위를 고수해 온 유방확대술을 추월하였다. 지방흡입술과 유방확대술에 이어 쌍꺼풀수술, 코수술, 복부성형이 인기 있는 미용성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비수술적 미용시술 분야에서도 ‘지방타파’에 대한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기간 가장 수요가 높았던 비수술적 5대 미용 시술로 보톡스, 히알루론산, 제모, 피부 리프팅에 이어 지방제거가 꼽혔다. 지방흡입술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행된 미용성형술로 꼽힌 것에 대해 ISAPS는 트렌드의 변화로 지목했다. 기존의 과장된 굴곡보다 자연스러운 몸매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부상하며 이에 따라 이른바 ‘바디 컨투어링(Body Contouring)’ 즉 체형교정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는 설명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시술을 한 나라는 미국으로 전체 비외과적 시술 분야에서 약 30%, 외과적 시술은 약 18~20%를 차지하고 있다. 브라질과 일본이 그 뒤를 잇고있다. 성형외과는 미국과 브라질이 세계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전통적 레이저 시술 기기 강자인 Solta Medical(솔타메디칼)은 최근 SEC에 제출한 IPO prospectus를 통해, 비침습(non-invasive, 초음파/고주파와 같이 피부 절개가 없는 시술)과 최소침습(minimally invasive, 보툴리눔 톡신, HA 필러 등 최소한의 침습을 통한 시술) 시술로의 전환이 최근 미용성형 산업의 성장을 주도해 왔으며 이는 기존의 침습적 시술 대비 보다 저렴한 가격대와 적은 고통, 흉터로부터의 부담이 작은 점과 회복시간이 짧다는 점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솔타메디칼의 소모품 매출 비중은 2018년 64%에서 2021년 74%까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동안 영업이익률은 11.5%에서 40.7%까지 상승한 바 있다. (2021년의 경우 3분기 누적 기준)

미국을 비롯한 유럽 각지의 마스크 의무화 정책이 완화 또는 폐지되면서, 기존 대비 동안시술(Facial rejuvenation)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중에서도 최소침습/비침습 시술의 보급은 타 미용 성형 시술 대비 일상생활 중 지장이 거의 없는 만큼 급격한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 여전히 50–100만 원 대의 고가 시술비를 보유한 해외 주요 업체들 대비 선진국 시장의 중저가 시장과 이머징 마켓을 빠르게 공략 중인 국내 의료기기(레이저) 업체들이 있다. 헬스케어 분야 밸류체인 상에서 협업 모델을 시도하거나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 및 확장을 위한 전략을 고민해 볼 만한 시기가 다가올 것으로 예상된다.

…… (중간생략)

원문/본문 link: https://www.innoforest.co.kr/report/NS0000019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