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aytn의 Permissionless 구조 제안 진행상황 공유

Klaytn
Klaytn Korea
Published in
3 min readNov 4, 2022

[3Q Klaytn Ecosystem Update]
Klaytn 팀은 2022년 3분기에 진행한 주요 안건들과 향후 생태계 지원 방향성을 순차 공개합니다.

Klaytn 팀은 누구나 Validator가 될 수 있도록 Klaytn의 네트워크 구조를 Permissionless하게 바꾸기 위한 안을 11월 4일 GC 투표에 부쳤습니다. 해당 안이 통과되면, 특정 조건을 만족한 노드들은 누군가의 허락 없이 합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Klaytn 네트워크 구조상에서 Consensus Node(CN)와 Proxy Node(PN)을 운영하는 Core Cell Operator(이하 CCO)가 되기 위해서는 투표 등 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Governance Council(이하 GC)의 멤버가 되어야 합니다.

‘Permissionless Klaytn’ 제안에 따라 네트워크 구조가 개선되면, 누구나 합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고, 합의 과정에 기여한 만큼 보상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생태계 구성원의 참여가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탈중앙화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됩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된 자산 가치가 커짐에 따라, 체인을 공격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커져 네트워크의 보안 또한 강화됩니다. 이처럼 Klaytn 팀은 Klaytn의 성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되도록 많은 Validator를 참여시키기 위해 꾸준히 진행해 온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합의 알고리즘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 제안이 통과될 경우 Klaytn 팀은 세부 기술 스펙, 합의 알고리즘 수정 계획 등을 KIP로 제안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Validator 참여율을 높이는 한편 체인의 안정성 또한 보장하기 위해, Validator 참여조건(최소 스테이킹 수량 등), 보상 비중, 페널티(슬래싱) 등을 고려할 예정입니다. 제안에 대한 투표는 12월 5일부터 2주간 진행됩니다. 결과는 이 기간 이후 Klaytn 거버넌스 포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laytn 팀은 위와 같이 생태계 탈중앙화와 보안 강화를 고려한 Klaytn 네트워크의 Permissionless 구조를 제안하였습니다. 앞으로도 Klaytn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