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음식점 마케팅의 모든 것 — (1) 지도등록 및 체험단

크몽 kmong
Jan 31 · 5 min read

안녕하세요, 크몽 마케팅 카테고리 담당 매니저 대니(Danny)입니다.

저는 온라인 광고대행사 재직 당시의 광고 대행 경험을 토대로, 현재 크몽에서 다양한 전문가님들을 만나며 업종별, 상황별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손님을 오게 할 수 있지?” 음식점/주점을 오픈한지 얼마 안 된 사장님들의 최대 고민이지요.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케팅으로 맛을 바꿀 수는 없다.

좋은 마케팅은 좋은 상품/서비스에서 비롯됩니다. 마케팅으로 “새로운 손님이 방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 방문한 손님이 단골손님이 되는 것”은 음식의 맛이 좌우합니다. 저는 맛있는 요리를 하실 수 있지만 손님을 모으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 사장님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하고 있답니다.

텅 빈 테이블은 내 마음을 아프게 하지

먼저 손님의 입장에서, 우리가 어떤 음식을 주문하는지 생각해볼까요?

  •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 내 검색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내 검색
  •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연예인이 추천한 맛집
  • 문 앞에 붙은 전단지를 보고 배달 주문
  •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어플 내 검색

손님을 우리 가게에 오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위에 나온 것들을 하면 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다만 그 안에서 무엇을 우선적으로 진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기초 다지기 (2)초기 고객 모집하기

(1)기초 다지기 : 지도 등록

새로 오픈한 음식점은 가장 먼저 포털 사이트 내 지도 등록이 필요합니다. 바로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한 뒤 음식점을 선택하여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서지요.

미국 포레스트 컨설팅의 2016년도 리포트*에 따르면, 90% 이상의 소비자들이 검색 결과를 신뢰하고 자신의 의사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검색 결과에 나의 음식점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겠죠?

* A commissioned study conducted by Forrester Consulting on behalf of Catalyst, Part of GroupM Connect, January 2016

그런데 여기서 보통 많은 사장님들이 이렇게 생각하십니다.

“네이버에서 근처 맛집 검색하면 네이버 플레이스 결과 가장 첫 페이지에 음식점들이 뜨는데 내 음식점이 여기에 떠야 하지 않을까?”

이에 대한 답은 사실 사장님들이 이미 알고 계십니다. 우리는 검색 후 첫 페이지만 보고 결정하지 않아요. 탐색은 생각보다 길고 지루한 과정으로, 몇 개의 페이지를 보고, 블로그 등의 후기도 찾아봅니다. 따라서 상위노출에 너무 집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중요한 것은 ‘검색시 나오는 지도에 내 음식점이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물론, 최근 검색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구글, 다음에도 모두 등록하는 걸 추천드리며, 네이버 예약, 톡톡, 스마트주문 등 추가 편의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세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화면

본격적인 지도등록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구글 마이 비즈니스, 다음 검색등록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고, 준비해야 할 내용이 많아 어렵다면 크몽의 지도등록 홍보 전문가님들을 만나보세요. 사장님의 소중한 시간을 아껴드릴 거예요.

👉지도등록·홍보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2)초기 고객 모집하기 : 체험단

음식점도 상품/서비스와 마찬가지입니다. 후기가 전혀 없다면, 우리는 선택을 망설입니다. 마치 처음 시도하는 사람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니까요. 때문에 초기 체험단을 진행하여 내 음식을 먼저 확인해주고 이에 대한 평가를 남겨줄 사람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서 보통 많은 사장님들이 “평점이 좋을수록 많이 올테니 5점 후기만 요청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는 고객의 신뢰를 얻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우리는 “신뢰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합니다. 그런데 후기가 모두 5점이어서 평점 5점인 곳이 있다면, 의구심이 먼저 들기 마련입니다.

체험단으로 오시는 분들의 “정말 솔직한 후기”를 받아주세요. 일반적인 사람들의 공감과 신뢰를 얻어야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습니다.

잠시의 성급함으로 기초를 무너뜨리진 않아야 합니다.

솔직한 후기를 작성할 수 있는 체험단을 찾으신다면 크몽 전문가님들을 만나보세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체험단부터 각종 포털의 지도등록 및 홍보까지 도와드립니다.

👉체험단·기자단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음식점/주점의 경우, 초기 세팅 이후에는 자연스러운 손님들의 발길이 곧 사장님을 위한 마케팅이 됩니다. 따라서 언제나 중요한 건 기초라는 걸 잊지 말아주세요! 지금까지 크몽 마케팅 매니저 대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니 매니저와 상담하기 (클릭)

🔍대니 매니저가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인터뷰 보러가기 (클릭)

kmong

크몽 공식 블로그입니다

Medium is an open platform where 170 million readers come to find insightful and dynamic thinking. Here, expert and undiscovered voices alike dive into the heart of any topic and bring new ideas to the surface. Learn more

Follow the writers, publications, and topics that matter to you, and you’ll see them on your homepage and in your inbox. Explore

If you have a story to tell, knowledge to share, or a perspective to offer — welcome home. It’s easy and free to post your thinking on any topic. Write on Mediu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