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음식점 마케팅의 모든 것 — (2) 고객이 찾아오게 하려면?

크몽 kmong
Feb 8 · 7 min read

안녕하세요, 크몽 마케팅 카테고리 담당 매니저 대니(Danny)입니다.

저는 온라인 광고대행사 재직 당시의 광고 대행 경험을 토대로, 현재 크몽에서 다양한 전문가님들을 만나며 업종별, 상황별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손님을 오게 할 수 있지?” 음식점/주점을 오픈한지 얼마 안 된 사장님들의 최대 고민이지요. 지난 시간에는 ‘내 가게를 고객에게 보여지게 하기 위한 지도등록, 그리고 초기 체험단’에 대해 안내를 드렸어요. 이번 시간에는 ‘더 많은 손님이 우리 가게를 방문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광고로 “방문하게도” 할 수 있다. 조금만 더 신경쓴다면…

일반적으로 모객 확보를 위해 가장 많이 시도하는 방법은 ‘전단지 돌리기’ 입니다. 빠르고 가볍게 시작해볼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일반적으로 전단지를 받은 뒤 가게에 오는 비율은 0.1%가 조금 안 된다고 합니다. 1,000명에게 전달하면 1명만 방문하는 것이지요. 인쇄비, 인건비를 생각하면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손님들이 우리 가게에 방문할까요?

바야흐로 영상의 시대입니다. 이미 1020 젊은 층은 네이버가 아닌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고 있다고 해요. 그들은 사진이나 그림보다, 영상으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지요.

영상으로 콘텐츠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오프라인 가게도 예외는 아닙니다.1장의 잘 나온 사진보다 5초 내외 짧은 영상이 더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사장님의 핸드폰으로도 충분합니다. 보글보글 끓는 찌개, 윤기 나는 계란말이, 갓 튀겨진 치킨 등 맛있어 보일 수 있는 장면을 만들어주세요.

스폰서 광고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진행되는 광고를 의미하며, 전단지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하지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폰서 광고가 더 궁금하시다면?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의 모든 것 — (2) 유입을 부르는 마케팅

다만 사람들에게 전달만 하면 되는 전단지와 달리, 스폰서 광고에는 광고 클릭시 접속할 수 있는 웹페이지가 필요합니다. 따로 가게 홈페이지가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네이버 예약이 있습니다.

(1) 네이버 예약이란?

지난 시간에 지도등록에 대해 말씀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네이버 예약은 그 지도 정보에 연동이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클릭시 사장님의 음식점 메뉴, 사진,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지요.

👉지도등록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성공하는 음식점 마케팅의 모든 것 — (1) 지도등록 및 체험단

(2) 스폰서 광고 세팅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할 때 스폰서 광고는 온라인 전단지로 보면 편리하다.

스폰서 광고는 (1)전단지에 비해 ‘확실한 효과 측정’이 가능하며, 강력한 타겟팅 기능을 활용해 (2)’내 가게 주변의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예약 개설이 완료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스폰서 광고를 설정해볼텐데요, 가장 대표적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광고 관리자 접속 후, 사용 가능한 예산을 설정하고 광고 집행 기간을 선택하면, 해당 금액으로 유입되는 고객의 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예산에 따라 몇 명이 고객이 음식점 소개 페이지에 들어올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게 주변의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데요, 많은 사장님들이 전단지 광고를 진행하는 이유도 비슷할텐데요, 온라인 광고로도 이것이 가능하답니다.

원하는 지역만 콕 집어 광고할 수 있는 기능

여기에 더해, 연령 및 성별, 관심사를 선택하면 가게의 메인 타겟군에게 광고 노출이 가능한 것이죠. 지금까지 말씀드린 광고 노출부터 방문까지의 여정을 그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or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본다 → 광고를 클릭하여 음식점의 네이버 플레이스 내용을 확인한다 → 예약을 통해 방문 예약을 진행한다 → 방문하여 식사를 한다

꽤 간단해 보이지만, 처음 시작하실 때에는 타겟 및 지역 설정, 광고 세팅 방법 등이 익숙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크몽의 스폰서 광고대행 전문가님들은 최적의 광고를 세팅하여 가장 좋은 고객이 음식점에 방문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스폰서 광고대행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3) 인플루언서 마케팅
TV 맛집 프로들에 소개된 음식점은 유명세를 타게 됩니다. 정량화된 측정은 어렵지만, 분명히 효과는 있지요. 그러나 TV에 소개되는 것은 너무 어렵고… 예산도 엄청나게 많이 필요합니다. 이 때, 작게나마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는 없지만 ‘분명히’ 도움은 되는 포스팅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라는 뜻의 신조어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많은 팔로워수를 보유한 분들을 뜻하지요.

오늘날은 인플루언서 한 명 한 명이 작은 미디어가 되는 시대입니다. 트위터와 미국의 마케팅 회사 Annalect가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40% 이상이 인플루언서가 사용한 제품을 따라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따라오는 수많은 팔로워들

음식점도 예외는 아닙니다. 인플루언서가 우리 가게의 음식을 먹고 이에 대한 솔직한 평가를 남기면, 해당 인플루언서를 지지하는 팔로워들이 찾게 되겠지요?

그러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정량화된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10,000 팔로워의 인플루언서와 500,000 팔로워의 인플루언서 중 후자의 효과가 50배 더 좋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는 것이죠. 다만, 스폰서 광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함께 진행하면 시너지가 발생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시, ‘광고 표기’는 절대 잊지 마세요. 유튜브 뒷광고 논란이 화제가 된 만큼, 인플루언서는 소비자에게 광고 여부를 밝힐 의무가 있습니다.

법은 무섭다. 꼭 지키도록 하자

크몽에서는 사장님의 업종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포스팅을 진행해줄 수 있는 수많은 전문가가 있습니다. 필요하실 때 크몽의 전문가 도움을 받으신다면 더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답니다.

👉SNS 포스팅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음식점/주점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께 이번 시리즈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대니 매니저와 상담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 크몽 마케팅 매니저 대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니 매니저와 상담하기 (클릭)

🔍대니 매니저가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인터뷰 보러가기 (클릭)

kmong

크몽 공식 블로그입니다

Medium is an open platform where 170 million readers come to find insightful and dynamic thinking. Here, expert and undiscovered voices alike dive into the heart of any topic and bring new ideas to the surface. Learn more

Follow the writers, publications, and topics that matter to you, and you’ll see them on your homepage and in your inbox. Explore

If you have a story to tell, knowledge to share, or a perspective to offer — welcome home. It’s easy and free to post your thinking on any topic. Write on Mediu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