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의 모든 것 — (2) 유입을 부르는 마케팅

크몽 kmong
Jan 25 · 6 min read

안녕하세요, 크몽 마케팅 카테고리 담당 매니저 대니(Danny)입니다.

저는 온라인 광고대행사 재직 당시의 광고 대행 경험을 토대로, 현재 크몽에서 다양한 전문가님들을 만나며 업종별, 상황별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콘텐츠였던 상품 등록 및 운영 준비에 이어 오늘은 ‘유입을 부르는 마케팅’편을 시작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크게 (1)스폰서 광고 (2)바이럴 광고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스폰서 광고 : 다양한 종류의 광고를 고객들이 보고 클릭하여 쇼핑몰로 고객이 들어옴.
  • 바이럴 광고 : 직접적인 유입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고객의 인식에 자리함으로써 상품/서비스 구매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오늘은 각각의 광고 중, 상황별로 추천하는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쇼핑몰의 형태는 크게 임대몰, 자사몰(독립몰)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임대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록 등 기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템플릿
(2) 자사몰 : 카페 24, 메이크샵, 고도몰 등 EC호스팅을 통해 자체 제작 쇼핑몰 운영

👉EC호스팅의 대표적인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나에게 딱 맞는 웹사이트 만들기 — EC호스팅 편

어떤 형태이든, 우선 중요한 것은 쇼핑몰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만한 고객들이 최대한 많이 유입되는 것입니다. 이 때 필요한 마케팅이 바로 ‘스폰서 광고’입니다.

스폰서 광고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진행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스폰서 광고는 (1)유입되는 수를 확실하게 알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2)’가장 적합한 고객’을 ‘직접 정하여’ 유입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sponsored 문구와 함께 기재된 광고, SNS에서 많이 보셨지요?

일례로 페이스북은 예산과 일정을 설정하면 해당 금액으로 유입되는 고객의 수를 바로 보여줍니다. 또한 해당 SNS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 성별/연령/관심사등 원하는 고객을 직접 선택하여 해당 그룹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2030 여성 타겟의 쇼핑몰이라고 한다면, 중년 남성에게까지 광고가 노출되는 것보다는 주요 타겟인 2030 여성들에게만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가능한 것이죠.

실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화면

한 가지 더! 처음에 임대몰과 자사몰에 대해 말씀드렸죠? 그 이유는 바로 효과 측정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구매 활성화 때문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을 이용하면 성과 측정 프로그램*을 설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 쇼핑몰에 고객이 들어와도 해당 고객의 특성 및 행동까지는 알기 어렵지요.

*성과 측정 프로그램 : 웹사이트 내 사용자 행동(장바구니 넣기, 구매 등) 을 트래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 대표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픽셀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몰은 성과 측정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품을 보고 나간 사람에게 다시 광고하기 (=리타겟팅 광고)”, “들어온 고객을 바탕으로 유사한 고객에게 추가로 광고하기” 등이 가능하답니다.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이처럼 스폰서 광고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신다면 필수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크몽의 스폰서 광고대행 전문가님들이 최적의 광고를 세팅하여 가장 좋은 고객이 쇼핑몰로 들어올 수 있도록, 무엇보다도 성과 측정을 통해 더 많은 구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스폰서 광고대행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잘 관리된 쇼핑몰은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집니다.

바이럴(viral)의 사전적 의미는 ‘입소문’입니다. 만약 어떤 쇼핑몰에 들어갔는데 어떠한 후기도 없다면, 우리는 선뜻 그 제품을 구매할 생각이 들지 않겠지요? 2017년 미국의 Northwestern대학교와 PowerReviews가 공동으로 조사한 연구의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후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 후기가 있을 경우, 저가 제품은 190% 구매 전환이 더 이루어졌고, 고가 제품은 380% 더 이루어졌다.
- 부정적인 후기가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 고객 후기의 양이 가장 중요하지는 않다.
- 익명의 후기보다 검증된 고객의 후기(실명 인증 등)가 더 중요하다.

바이럴 마케팅은 직접적인 고객 유입을 보장하기는 어렵지만, 이처럼 쇼핑몰의 제품/서비스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게끔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후기는 쌓이겠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효과를 얻고 싶다면 바이럴 마케팅, 그 중에서도 (1)스토어 활성화 마케팅 (2)체험단 마케팅을 추천드립니다. 좋은 질의 후기가 있다면 더 많은 고객이 신뢰를 가질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스토어 활성화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체험단 진행 전문가 보러가기 (클릭)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을 대략적으로 그림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산은 스폰서 광고 70%, 바이럴 마케팅 30% 정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께 이번 시리즈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 시간부터는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자영업자 사장님들을 위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대니 매니저와 상담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 크몽 마케팅 매니저 대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니 매니저와 상담하기 (클릭)

🔍대니 매니저가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인터뷰 보러가기 (클릭)

kmong

크몽 공식 블로그입니다

Medium is an open platform where 170 million readers come to find insightful and dynamic thinking. Here, expert and undiscovered voices alike dive into the heart of any topic and bring new ideas to the surface. Learn more

Follow the writers, publications, and topics that matter to you, and you’ll see them on your homepage and in your inbox. Explore

If you have a story to tell, knowledge to share, or a perspective to offer — welcome home. It’s easy and free to post your thinking on any topic. Write on Mediu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