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books, RxJS Quick Start
Published in
2 min readNov 11, 2018
ReactiveX 구현 라이브러리 중 하나인 RxJS 입문서입니다. 러닝커브가 높아 블랙박스였던 라이브러리를 쉽게 익히려는 목적으로 추천받아 읽어봤는데 잘 쓰여진 입문서란 이런거구나 싶네요.
RxJS를 왜 언제 어떻게 써야할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원리를 알고 RxJS를 사용해 비동기 코드를 설계하는 과정만 따라해봐도 뇌를 마사지 받는 느낌입니다.
반면, 조금 맛만 봤는데도 Rx스럽게 설계하고 개발하는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읽는 내내 들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그저 사용하는 수준을 넘어 제대로 이해하고 내것으로 만들려면, 책을 여러번 읽고 이해하는 것은 물론 연습과 경험이 많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입니다.
요약
RxJS를 왜,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친절하고 적절한 예제를 사용해 답변해주는 훌륭한 입문서
주요내용
- RxJS의 기술적 고민: 입력 데이터 오류, 상태 전파 오류, 로직 처리의 오류
- RxJS는 동기와 비동기 입력 데이터들을 시간 축을 가진 하나의 컬렉션(Observable)으로 보고 단일 방식으로 입력 데이터를 처리한다.
- 상태 변경을 효과적으로 즉시 반영하기 위해 기존 옵서버 패턴을 개선하여 상태 전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 로직상에 존재하는 반복문, 분기문, 변수를 제거하기 위해서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을 근간으로 하는 오퍼레이터를 제공한다.
- 이 책에서는 이러한 기술적 고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Rx만의 방식을 적절한 예제를 통해 설명하고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