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사례] 서울 삼성 썬더스 캘린더 마케팅 린더를 만나다.

Kwan Seung Roy Yang
LINDER
Published in
6 min readFeb 12, 2018

#린더 파트너스 도입사례 프로스포츠- 삼성 썬더스 농구단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최초 캘린더 마케팅 도입

‘컴퓨터 가드’ 이상민, ‘국보급 센터’ 서장훈, ‘Big shot’ 이규섭, ‘주키드’ 주희정 한국 프로 농구 팬들에게는 이름만 들어도 가슴 설레는 선수들이 현역 시절 활약했던 “서울 삼성썬더스”, 팬들과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는 썬더스가 2017년 시즌부터 색다른 마케팅으로 팬들에게 경기 일정을 전달한다고 하여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 프로구단 최초 캘린더 마케팅 도입 >

서울 삼성 썬더스 구독 페이지 : https://linder.kr/s/gothunders

인터뷰를 위해 찾아간 곳은 삼성 썬더스 농구단 선수들과 프런트들이 훈련하며 업무를 보고 있는 있는 ‘삼성 트레이닝 센터’ 그 곳에서 홍보 및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신흥수 과장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과장님! 서울삼성썬더스 구단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신흥수 과장 (이하 ‘신’) : 안녕하세요. 서울을 연고지로 하며 잠실실내체육관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서울삼성썬더스농구단 입니다. 1978년에 창단하여 프로농구단 중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삼성 썬더스 40주년 기념 영상>

얼마전 구단 창단 4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영상을 확인하시면 구단에 대해 더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Q.40주년이라니 대단하네요! 현재 구단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는 어떤 업무인가요?

신 : 선수단 지원과 홍보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운영지원 업무는 선수단의 비시즌 연봉협상 및 계약, 시즌 중 인센티브 제도 운영과 선수단 지원에 대한 업무를 합니다. 홍보는 구단의 홈페이지, 소셜미디어 채널 관리, 경기 중 기자단 지원, 보도자료 작성, 농구단의 사회공헌 활동 등의 업무를 합니다.

<이관희 선수(왼쪽) 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신흥수 과장>

Q. 얼마전에 경기장을 방문해 보니 박진감이 넘쳐서 재미있었는데 1년 기준 경기 수는 얼마나 있나요?

신 : 농구는 10월달부터 다음해 4월까지가 시즌입니다. 1시즌에 홈경기 27경기, 원정경기 27경기 총 54경기를 진행합니다. 플레이오프에 올라가면 최소 3경기, 최대 17경기가 추가로 있습니다.

Q. 홍보 담당자로서 경기 일정 홍보가 중요할텐데 일정 홍보는 어떻게 진행하셨는지요?

신 :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크게 나뉘는데 온라인은 홈페이지, 소셜미디어, 보도자료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오프라인에는 경기장에서 팬들에게 나눠주는 물품에 경기일정을 많이 포함시킵니다. 응원클래퍼 뒷면에 경기일정을 새겨넣고 매표소에도 경기일정이 써있습니다. 경기가 끝난 후 경기장 안에서 전광판을 통해 다음경기 일정 영상을 내보내고 퇴장동선에 야외 전광판을 통해 앞으로의 경기일정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 경기장 및 판촉물을 통한 경기 일정 홍보 >
<온라인 SNS를 통한 경기 일정 홍보>

Q. 린더 파트너스는 어떻게 도입하게 되셨나요?

신 :히든트랙에서 먼저 제안을 해주셔서 들어보니 굉장히 매력적인 온라인 일정홍보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휴대폰 일정에 경기일정을 일일히 입력하기란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지요. 테스트 기간을 거치면서 사용자도 늘어나는 것을 보니 다음시즌에도 계속 사용할 계획입니다.

Q. 린더 파트너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 현재는 경기일정 푸쉬 서비스와 일정 메모란에서 티켓예매를 위한 티켓팅링크 사이트 URL 링크를 전달하는 채널로 활용중입니다.

Q. 팬 분들 혹은 구단 관계자들이 린더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게 되는지?

신 : 팬들에게 반응이 바로 오더라구요, 편리하다구요. 히든트랙에서 먼저 린더 파트너스 서비스를 제안한 후, 도입 및 사용했을 뿐인지라 “사무국 담당자 일 참 잘했다.” 라는 이야기까지 들었을 땐 기분이 좋으면서 민망하기도 했습니다.

Q. 앞으로 린더 파트너스를 어떻게 활용하실 생각이신지요?

각 경기에 대한 행사 이벤트 정보를 최대한 빨리 확정하여 린더를 통해 알리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시즌에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구단에서 보도자료가 나가면 바로 린더 파트너스를 통해 푸쉬 및 URL알림 서비스까지 활용할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 경기 일정 외에 다양한 이벤트를 알리고 있는 삼성 썬더스 >

Q. 마지막으로 프로농구를 사랑해주시는 팬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다른 스포츠보다 실제로 직관하면 정말 재밌는 종목이 농구라고들 이야기 하더라구요. 실내스포츠라서 선수들도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종목 특성상 시간도 금방가구요.

추운 겨울날 잠실실내체육관에 미쳐 오시지 못한 분들께서는 여름에 연습경기를 통해 먼저 경험해보세요. 여름 가을에 연습경기도 개방하니 구단 홈페이지(www.thunders.co.kr)와 소셜미디어채널(구단 페이스북), 또는 린더(linder.kr/s/gothunders) 를 통해 일정 확인 후 삼성트레이닝센터로 와주시면 직접 눈앞에서 경기를 보실 수 있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서울 삼성 썬더스에게 린더 파트너스를 소개하기 위한 첫 미팅의 순간이 아직 기억에 선명하게 남습니다. 미팅 처음부터 끝까지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쏟아내고 나니 “숨 쉬면서 말해요, 숨” 이라고 다독여 주던 모습을 아직 잊을 수가 없습니다.

국내 프로 농구 구단 중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구단이었으며, 데이터를 통한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업무적인 능력 뿐 아니라 협력사들을 챙겨주는 구단의 따뜻한 모습을 통해 꾸준히 좋은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삼성 썬더스 농구단을 린더 파트너스가 응원합니다!

린더 파트너스를 통해 누구나 고객의 캘린더로 일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