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schia Monthly Newsletter: June 2023

Finschia
Finschia
Published in
13 min readJul 10, 2023

어느덧 올해도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무더운 여름, 잘 지내고 계신지요?

핀시아는 분주하게 다음 스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핀시아 생태계를 함께 이끌어갈 핀시아 거버넌스의 이니셜 멤버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백년대계의 초석을 다져왔다면, 앞으로는 강력한 파트너사들과 함께 글로벌 No.1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여러분들의 열정적인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Headlines

2023.06

Finschia is going green, where on the path of ESG?

블록체인 전력 소모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 및 토큰 발행에 소모되는 전력은 실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가동하고 토큰 거래, 채굴 등의 작업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전기 에너지의 양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이나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은 트랜잭션의 유효성을 검사하고 높은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해 작업 증명(Proof-of-Work)라는 합의 메커니즘의 의존하는데 이때, 상당히 복잡한 연산 능력이 필요하고, 연산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양의 CPU가 작동됩니다.

블록체인 전력 소모가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은 무엇인가요?

  • 환경 측면: 비트코인을 비롯한 PoW 계열의 가상자산은 과도한 CPU 사용에 따른 환경적 이슈가 여럿 제기되었습니다. 에너지 집약적인 채굴 과정은 전기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과도한 탄소가 배출되고 이는 곧, 기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블록체인의 네트워크 확장성 측면: 네트워크의 활동성이 증가할수록 참여자 수도 증가하며, 이로 인해 생성되는 블록이 많아져서 블록 생성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즉, 높아진 난이도를 해결하기 위해서 더 많은 계산량이 필요하게 되고, 이는 전력 소모량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월등히 적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지분 증명(Proof-of-Stake) 방식과 여러 합의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다수의 운영사들은 PoS 형태로 전환하고 있으며 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안 또한 추진 중입니다. 위임 지분 증명 (DPoS; Delegated Proof-of-Stake) 방식으로 구동되는 Cosmos 기반의 핀시아 네트워크도 친환경 블록체인의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Ostracon은 Tendermint와 VRF의 결합이며, Tendermint는 BFT(Byzantine Faut Tolerance)와 PoS가 결합된 합의 메커니즘

Cosmos의 DPoS 방식을 적용한 핀시아는 기존 라인 블록체인과 어떻게 다른가요?

PoS와 PoW의 전력량은 99% 이상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PoS: 8e⁶kWh/tx (equal to lighting LED bulb for 10 seconds)
  • PoW: 60kWh per minting 1 NFT (7.5 million times wasted than PoS)

출처: Bitcoin Energy Consumption Index by Digiconomist

핀시아는 전력 최소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핀시아는 PoS에서 나아가 BFT와 VRF 알고리즘이 결합된 Ostracon 기반입니다. 네트워크 구현 방식에 따른 저전력을 유지하고 친환경적 블록체인 환경을 잘 구축해 나가려면 전력 사용을 좀 더 효율화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핀시아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저전력 기기에서도 핀시아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동작될 수 있도록 호환성과 안정성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2023/7/9 기준

  • Validator 1대: 924.3756kWh
  • Validator 8대: 7400.00kWh

핀시아 전력 소모량은 알고리즘 기준이 아닌 노드를 운영하는 시스템의 전체 전력을 측정함

앞으로의 핀시아는 어떠한 도전을 계속해서 해 나갈 것인가요?

핀시아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모든 프로덕트, 서비스, 플랫폼 (DOSI, AVA, AlphaCrewz 등)을 비롯하여 핀시아는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및 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관련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또한 ESG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필요시, 핀시아에서 소모되는 전력량은 근거에 따라 투명하고 정확하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추가 전력 소모 없이도 많은 활발한 블록체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 적은 전력 사용으로 친환경적인 LINE Blockchain 콘텐츠 읽기)

⎮ Interview: Finschia community manager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핀시아 커뮤니티를 맡고 있는 Admin입니다.

Admin 님도 DOSI NFT를 구매하셨나요?

저는 시티즌, LG트윈스, 캣보티카, 알파크루즈, 비어갱 등 여러 NFT를 많이 구입했어요. 아마 직원들만 놓고 보면 제가 DOSI NFT를 가장 많이 구매한 사람 중 한 명이지 않을까요(웃음). 그 정도로 많이 샀습니다.

핀시아 관계자는 FNSA로 거래하는데 제약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개인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직원은 미공개된 내부 정보를 이용해 FNSA 거래를 하고 부당 이익을 취할 우려가 있다 보니 재단에서 내부자의 FNSA 거래나 입출금에 대해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내부자로 지정된 사람들은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데요. 핀시아 생태계와 홀더 분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좋은 취지의 규정이어서 꼭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을 합니다.

DOSI에서 FNSA로 결제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 있나요?

약간의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직원도 FNSA로 DOSI NFT를 구매할 수 있기는 합니다. 다만 관련 절차를 준수해야 하다 보니 FNSA로 구매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네이버페이나 이더(ETH)로 NFT를 구매했는데요. FNSA로 결제할 때보다 DON 보상을 적게 받는다는 게 좀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FNSA의 사용성이 너무 좋고 결제 속도도 압도적으로 빠르다 보니 인기 있는 NFT를 구매할 때 불리한 면이 있네요.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기 전에 완판이 되어 구매를 못한다든가, 여러 개 구매하고 싶었는데 1~2개만 구매하고 끝나면 허무할 때도 있죠. 그래도 내부에서 이런 아쉬운 부분들에 대해 많이 공감을 해주셨어요. 담당하시는 분들께서 저희가 DOSI NFT를 구매하면서 겪은 어려운 점들을 세심하게 들어주셨고, 사전에 신고하고 투명하게 거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이 정립되었습니다. 저도 여전히 조심스럽긴 하지만, 앞으로는 정책을 잘 지키면서 FNSA로 DOSI NFT를 구매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핀시아 커뮤니티를 어떻게 이끌어갈 계획이세요?

곧 핀시아 디스코드에 FNSA 홀더를 인증하는 기능이 도입될 예정인데요. 홀더 인증 기능이 도입되면 FNSA 홀더 중심의 커뮤니티로 이끌어가려고 합니다. 우선 홀더 분의 닉네임 우측에 핀시아 로고를 삽입해서 FNSA 홀더임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고요. 홀더 전용 채널을 만들어서 홀더 분들이 건전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때때로 커뮤니티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이슈가 생기면 홀더 투표를 통해 의견을 모아볼 계획도 갖고 있어요. 이외에도 핀시아의 주요 파트너인 DOSI에서 NFT를 구매할 때 화이트리스트 혜택을 제공하는 식으로 홀더 분들을 위한 혜택을 지속 확대해 나가려고 합니다.

홀더 인증 기능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각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커뮤니티에는 퍼드(Fear, Uncertainty, Doubt) 메시지를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때때로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도 있죠. 소수의 사람이라도 퍼드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게시하면 커뮤니티에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고 다수의 사람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홀더 인증 기능을 도입하면 진짜 홀더와 가짜 홀더를 구분할 수 있어 무분별한 퍼드 메시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도 계속 요청이 있어왔던 부분이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어요.

핀시아는 앞으로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핀시아로 리브랜딩한 이후부터 마케팅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원점에서 다시 진행하고 있어요. 기존에는 라인 만의 블록체인 성격이 강했다면, 3세대 메인넷 핀시아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써 글로벌 №1 웹3 블록체인 인프라에 걸맞은 수준으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우선은 국내외 블록체인 컨퍼런스에 계속 얼굴을 비치면서 핀시아에 대해 알리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핀시아가 웹3 생태계의 선두주자를 지향하는 만큼 마케팅도 웹3 스타일로 해 나가려고 해요. 최근에는 웹3 전문 마케팅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하고 있고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비롯해 기존 웹3 프로젝트들이 진행했던 방식들도 리서치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방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저희가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핀시아 마케팅에 녹여낼 예정입니다.

핀시아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DOSI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세요?

DOSI는 핀시아 생태계에서 쉽고 편리한 웹3 경험을 제공하는 핵심 파트너이자 FNSA의 주요 사용처입니다. 현재 핀시아 생태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디앱이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는 DOSI의 성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OSI의 성과는 앱/디앱 개발사가 핀시아 생태계에 들어오려고 할 때 선례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희가 작년에 ‘제로 리저브’를 선언하고 업계에서 토큰 이코노미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은 것처럼 DOSI의 성과도 다른 수많은 앱/디앱 개발사에게 하나의 기준점을 제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DOSI가 성공하면 개발사도 핀시아 생태계에 들어오고 싶은 마음이 그만큼 커지겠죠.

핀시아 생태계의 주요 서비스인 DOSI와 비교해 보면 커뮤니티의 정보 제공 범위가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먼저 핀시아 재단과 DOSI 서비스는 환경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파트너사인 DOSI의 경우 이미 서비스를 출시한 상태에서 여러 프로젝트가 온보딩하고 있는 구조예요. 이미 여러 프로젝트가 있고요. 앞으로도 규모감 있는 프로젝트들이 계속 들어올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에서 업데이트되는 내용들은 하나의 새로운 소식이 되다 보니 바로바로 소통하기에도 용이해 보입니다.

하지만 재단에서는 거버넌스 출범 등 체제 전환기에 있어 아직 전할 수 있는 소식이 한정적이기도 하고요. 모든 디앱의 중심이 되는 인프라이고 굵직한 소식들을 전하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규제 환경이 갖춰지고 있는 단계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상장 기업 공시에 준하는 수준의 투명성을 갖고 사업에 임하려고 해요. 그래도 핀시아 생태계 안에서 서비스되는 디앱이 늘어나면 보다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없나요?

내부에서는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고 정말 분주하게 움직이는데 이런 온도감을 제대로 전하지 못할 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저희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무엇을 준비하는지 충분히 설명드릴 수 있으면 커뮤니티에서 핀시아를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질 거란 생각도 드는데요. 한편으로는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자극적으로 어필하는 게 주류를 이루다 보니 이러한 차이가 더 두드러지게 보이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프로젝트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면서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속도가 느리다는 비판을 듣기도 하지만, 저희는 거의 100% 확정된 시점에 공개를 하다 보니 방향 자체가 완전히 틀어지는 경우는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저는 정말 좋은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정도(正道)를 걷는다는 것만으로도 큰 장점이니까요. 지난 몇 년간 여러 사유로 러그풀이 발생해서 중단된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는데요. 혹시라도 제가 그런 상황에서 커뮤니티를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상상만 해도 아찔합니다.

핀시아 생태계에서 가장 기대되는 디앱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GAME DOSI가 가장 기대됩니다! GAME DOSI는 기존의 P2E(Play to Earn) 게임들과는 다르게 ‘Gamer First’를 강조하면서 세상에 없던 형태의 웹3 게임을 선보이려고 하는데요. NFT를 단순히 소장하거나 혜택을 받는 데서 그치지 않고 웹3 스타일로 실제 게임과 연계해 게이머 분들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게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또 최근에는 이름만 들어도 다 알 정도로 유명한 글로벌 게임사들과 여러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들어서 재미있고 퀄리티 높은 웹3 게임들이 많이 나올 것 같고요. 현재 공개된 라인업 외에도 정말 다양한 게임들이 쏟아질 거라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앞으로도 설레는 소식들을 계속 접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Admin 님은 GAME DOSI 팀과도 친분이 있으시다고 들었는데요.직장 상사인 우석 님과 단 둘이 야근하기 VS GAME DOSI 리드인 기웅 님과 단 둘이 커피 마시기’ 중에 고른다면 무엇을 선택하실 건가요?

저는 기웅 님과 핸드드립 커피 한 잔 마시면서 게임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듣고 싶네요. 제가 게임 쪽에 관심이 좀 많거든요(웃음). 그렇게 카페인을 충전하고서 우석 님과 야근하러 가겠습니다.

커뮤니티에서 Admin에게 질문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 FNSA Overview

■ FNSA Market Cap: 207.24mn USD
■ FNSA Price: 29.86 USD
■ Monthly Trading Volume: 17.40mn USD
■ Circulation: 6,939,925.3 FNSA
■ Officially Listed Exchanges: LINE BITMAX, Bithumb, Gate.io, Huobi Global, Bittrex Global

최신 뉴스/업데이트는 Twitter 팔로우 및 Medium구독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Monthly Newsletter는 매월 10일에 발행되며, 주말 또는 공휴일이 겹치는 경우 다음 영업일에 게재됩니다. 지연, 누락 또는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공식 소셜 채널을 통해 사전 공지됩니다.

TwitterFacebook l Discord

**Disclaimer: 핀시아 재단(Finschia Foundation)은 핀시아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핀시아 메인넷의 운영사 및 핀시아(FNSA)의 발행사로서, 핀시아 생태계에 참여하는 사업 및 연관 서비스의 소식을 안내드립니다. 각 서비스에 대한 사업 주체는 서비스별로 상이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