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Blockchain Monthly Newsletter: June 2022
본격 무더위가 시작된 6월 한 달 무탈하게 보내셨는지요?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 등 다양한 흥미로운 주제를 다룬 오프라인 행사들이 재개되고 있는 반면 라인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NFT가 우리 삶 전반에 걸쳐 변화를 주도할 것인지, 그렇다면 어떤 변화를 기대하고 예상하며 사용자에 다가갈지” 근본적인 고민을 재고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일본과 글로벌을 나누어 NFT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으나 DOSI 플랫폼부터는 일본을 포함하여 글로벌 원 프로덕트로 진행하고자 론칭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사업 영역을 통합함으로써 글로벌 유저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사 서비스의 성공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DOSI 플랫폼뿐만 아니라 모든 신규 프로덕트 및 서비스는 사용자 관점에서 일괄된 사용자 경험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를 통해 조금이나마 라인 블록체인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전달드리려 합니다.
⎮ Highlights & Main News
DOSI 플랫폼 런칭 일정 연기
DOSI 플랫폼은 빠르게 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핵심 파트너들과 NFT 상품 출시 전략을 개선하면서 론칭 일정을 조율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연기를 통해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의 주요 국가에서 서비스될 수 있도록 DOSI의 사용자 접점을 넓히고자 합니다. 3분기 내 베타 론칭과 연내 공식 론칭을 거쳐 fiat/crypto, LINK 결제 및 LINK를 기반으로 한 멤버십 등 사용자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순차 공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라인, 플랫폼 승자독식하며 동남아 1위 목표
이은정 라인 플러스 대표는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 사용자 2억 명을 확보한 라인은 해외 사업을 확대하며 Z 홀딩스 비전인 ‘비욘드 재팬’ 선봉에 설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2013년 한국에 설립된 라인의 100% 자회사 — 라인은 블록체인/NFT, 핀테크 법인과 함께 대만 및 동남아시아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웹3에 대해서도 다방면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및 NFT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라인 넥스트에 많은 힘이 실리고 있는 동시에 라인은 더 이상 라인 메신저로서가 아닌 미래 기술로 무장한 “결국 승자가 독식하는 최고의 플랫폼 서비스”로 둔갑할 수 있도록 라인 넥스트와 새로운 분야/영토를 개척할 예정입니다.
- 관련 인터뷰 읽기: 플랫폼은 승자독식…동남아 1위 될 것
- 관련 인터뷰 읽기: “하이퍼로컬이 곧 글로벌” 2억명 메신저 라인은 요즘
라인 게임즈, 라인 넥스트와의 파트너십 통해 자사 IP 기반 웹3 생태계 본격 구축
최근 라인 넥스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라인 게임즈가 NFT 중심의 웹3 기반 게임 구축에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라인 게임즈는 NFT 퍼블리싱 플랫폼 ‘DOSI’를 통해 함께 NFT 생태계를 확장할 예정이며 거래 확장성과 시장 변동성 등에 적절한 대응을 위한 전략을 고려하여 다양한 자사 IP를 활용해 새로운 영역의 게임 세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하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보도자료 본문 읽기: 라인게임즈, 자사 IP 기반 웹3 생태계 구축 본격 시동!
NFT FOR BUSINESS: The Future of Marketing with LINE CREATORS by LINE Thailand
지난 6월 23일, 라인 태국은 태국 사업자 및 마케터 대상으로 NFT 트렌드와 NFT 마케팅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NFT에 대한 견해를 넓힐 수 있는 가상 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의 선두주자인 라인은 디지털 세계에서 NFT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과 LINE CREATORS를 통해 라인 태국에서 발행하는 스티커 상품을 NFT 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회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라인의 NFT 사업에 대한 고찰은 그룹사 및 계열사 방방곡곡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많은 이들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Event agenda: https://lineforbusiness.com/th-en/
- 지난 LIVE 시청하기: https://lin.ee/R4FKdoY/wcvn **(태국어로 진행되었으며, 라이브가 종료된 관계로 통역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Interview] What NFT is by LINE NFT by Kurihara Toshiyuki (LINE NFT Lead at LINE Xenesis) & Kadono Daisuke (Blockchain Lead at LINE Xenesis)
블록체인, 메타버스, 웹3 등 다양한 용어가 알려지고 사용되는 오늘날 NFT라는 단어를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어디선가 들어본 적은 있어도 NFT가 어떤 것이고 무엇을 위해 필요로 한지, 어디서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현저히 드문데요. 고액의 아트 작품부터 300엔 수준까지 NFT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출시된 일본 LINE NFT는 NFT가 더 이상 어려운 개념이 아닌 친근한 서비스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합니다.
NFT 구매 및 거래가 가능한 수많은 마켓 플레이스 중 LINE NFT는 라인 계정 연동을 통한 손쉬운 원스톱 기능과 엔화 결제가 특징입니다. 별도의 월렛 가입, 설치, 수수료 지불 등의 복잡한 절차를 생략하여 라인 계정만 있다면 누구든 NFT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INE NFT는 출시하는 컬렉션마다 늘 완판을 하며 일본에서는 하나의 완전한 NFT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LINE NFT 팀은 팬에게 있어 스토리성이 있는 NFT가 인기가 높을 것이라 분석했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을 살려 주로 연예인 팬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일본 유명 아티스트들의 세계관을 반영한 NFT 컬렉션의 판매를 통해 “나의 최애는 곧 NFT”라는 개념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자신의 성향과 개성이 담긴 컬렉션을 출시하고, 그것을 거래함으로써 팬(사용자)들 간의 관계가 형성되고 있고, LINE NFT가 판매하는 라인업들은 디지털 자산을 넘어 관계 중심의 소통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판매 수익이나 기업의 성과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어떻게 해야 팬을 즐겁게 하고 만족시킬 수 있을까”를 상시 고민하며 팬의 참여도가 아티스트와 NFT/블록체인 생태계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 상호 가치를 어디까지 상승시킬 수 있지 등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LINE NFT를 비롯한 다양한 NFT 프로젝트가 더 많은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NFT를 활용한 프로필 설정, 스탬프 등 쉬운 활용도로 시작하여 진정 NFT 다움이 무엇인지 명확한 개념을 구축해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INE NFT 및 DOSI 모두 각 서비스의 장점과 노하우를 살려 NFT의 대중성에 대해 연구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 관련 인터뷰 읽기: LINEのNFT戦略を聞く 増える販促利用、人気はファンアイテム
- 관련 칼럼 읽기: NFTがぐっと身近なものに 総合マーケットプレイス「LINE NFT」の勝算
⎮ TMI
진짜 NFT 커뮤니티를 위한 2022 Hello NFT! 탐방기
3분기에는 라인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NFT 서비스인 ‘DOSI’의 출시가 예정돼 있는데요. DOSI 출시를 앞두고 담당자가 직접 Hello NFT! 행사를 참관했습니다.
Hello NFT!는 NFT 중심의 사업모델과 커뮤니티 운영 및 중요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다룬 행사입니다. NFT 입문자에게는 NFT를 더 깊게 알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관계자에게는 방대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거듭난 자리였습니다. ‘경험, 문화, 함께’라는 NFT 핵심 키워드를 통해 NFT가 더 이상 부의 증식 수단이 아닌, 문화적 경험을 통한 서비스 및 콘텐츠로 확장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길 바라는 메시지를 전파하고자 했는데요.
라인 블록체인은 Hello NFT!를 통해 NFT 커뮤니티 내 사용자 간 소통이 보통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커뮤니티와 무엇이 다르며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응집력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라인 블록체인은 대중의 NFT 진입장벽이 높지만은 않다는 것을 확인했고, 이번 행사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NFT 커뮤니티 성장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Hello NFT!에서 프로젝트별 관계자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줬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 Event agenda: https://www.hellonft.live/
PFP NFT 커뮤니티
◼︎ BUG CITY
BUG CITY는 웹3상의 이미지 파일을 드롭하며 경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미지 트레이딩을 통해 NFT가 없어도 혜택을 누릴 수 있고 ‘Tweet 2 Earn’과 같은 트위터 콘텐츠 게시를 통해서도 보상 획득을 할 수 있죠. 이렇게 사용자가 놀면 놀수록 생태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자연스레 전파하고 있습니다. 가상사회에서도 사람, 경제, 문화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교류를 통한 상호작용이 커뮤니티 간의 활동 영역을 확장해 주기 때문이죠. 오늘날 NFT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불충분한 사용성이 꼽히는데요. BUG CITY의 PFP NFT는 국가(웹3), 사람(PFP NFT), 문화, 경제를 포괄한 가상 사회를 구축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 Klaymfer (a.k.a 클퍼)
클레이엠퍼는 Sartoshi가 만든 이더리움 기반의 엠퍼(mfer)를 한국 현지화한 작품입니다. 민팅이 아닌 에어드롭된다는 게 원작과 차별화된 점입니다. 대중의 수요나 IP 인지도와 무관하게 무상 에어드롭을 할 경우 IP 원작자는 당연 수익을 받지 못합니다. 또 클퍼는 NFT를 민팅하거나 사업화를 할 수 있는 기술이 없습니다. 로드맵, 스테이킹, 토크노믹스, 채굴이 모두 부재하죠. 이는 단점으로 보이지만, 클퍼에게는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내세울 기술력이 없어 NFT 콘텐츠와 커뮤니티의 본질인 참여자의 역할이 우세해지기 때문인데요. 참여자가 직접 관계에 따른 커뮤니티를 만들어 감에 따라 클퍼 프로젝트의 방향이 좌지우지되고 있고, 투자성 보다는 친목을 중요시하게 됩니다.
클퍼는 CCO(Creative Commons)를 적극 지향하는 그룹입니다. 클퍼 이미지로 트위터 프로필 사진을 설정할 경우 서로 좋아요를 눌러주는 식이죠. 이처럼 클퍼는 트위터, 디스코드 등의 커뮤니티를 통해 활발하게 사교 활동을 해 나가고 있는데요. 이런 소통 방식은 NFT 진입장벽의 허들을 무너뜨릴 수 있는 유용한 브릿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Shy Ghost Squad
샤이 고스트 스쿼드는 NFT에 관심은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웹3와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브릿지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2030 라이프 스타일을 더 풍요롭게 만들려고 하죠. 유명 크리에이터와 블록체인 전문가가 만든 크리에이터 기반의 NFT로 사용자들은 유령 캐릭터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홀더 간의 창작 활동, 블록체인/NFT/웹3/메타버스 관련 교육 세션 등에 참가를 하면서 자기개발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유령 캐릭터에 NFT 개념 이상의 의미를 접목시킴으로써 NFT가 문화의 한 종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NFT 홀더 커뮤니티
커뮤니티 홀더가 생각하는 커뮤니티란 ‘개인이 운영하는 프로젝트는 공격적인 마케팅이 어렵고 도출할 수 있는 혜택이나 결과물의 퀄리티가 부족하지만,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이 모이면 하나의 방향성을 위해 더 단단한 응집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홀더들이 커뮤니티에서 진정으로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운영자나 관계자가 홀더들에게 관리에 대한 책임을 넘기지 않는 것부터 비롯되어야 할 텐데요. 운영 목표나 방식 등에 따라 ‘가짜’ 커뮤니티가 난무하는 요즘, 함께 소유한다는 개념에 의미를 둔 홀더 커뮤니티 중심의 ‘찐’ 블루칩 PFP 프로젝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이미 NFT 계의 최고 브랜드가 되어버린 BAYC는 실제 비즈니스 구현이 가능한 사용자만 모여 있어 ‘웹3 찐 러버’의 장이라고도 불립니다. 웹3와 DAO 활용을 통해 트렌드세터가 될 수 있는 커뮤니티이기도 하지만 홀더들에게 운영 및 관리 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커뮤니티 운영에서 배제해야 하는 1순위라 하는 개념 있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2) 나이키 자회사 Clone X는 리셀 시장이 NFT와 직결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들은 트위터 상 NFT 공간에서 브랜드 가치를 공유한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며, 유명 아티스트의 콘텐츠가 유독 많은 Clone X는 기능적 요소보다 개인이 생각하는 진짜 ‘멋’의 기준에 부합하기에 트렌드와 가치 창출을 미리 내다볼 수 있을 정도의 식견이 있다고 믿는 힙한 NFT입니다. (3) 음악과 그림을 주도하는 NFT 브랜드 두들은 웹3 진화에 대해 늘 고민하는데요. 전 세계에서 가장 신기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정형화된 로드맵이 없는 공간에서 소통하는 것을 두들의 매력 포인트로 꼽았습니다. 에어드롭의 기회가 적어 신규 홀더를 모객하거나 부가 수익을 창출하기는 어렵지만 진성 홀더가 많아진다는 것은 두들의 장점일 수 있겠네요.
Hello NFT!는 ‘알면 알수록 이해되지 않는다’라며 NFT에 대한 궁금증으로 가득 찼던 대중들에게 NFT가 무엇인지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행사였습니다. 더불어 우리를 비롯한 다수의 NFT 프로젝트들이 당면하고 있는 공통 문제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라인 블록체인은 NFT가 단순 투자 수단에 그치거나 소수의 전유물에 머무르지 않고, 다수가 NFT의 가치와 유용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힘쓰고자 합니다. 또한 라인 블록체인은 LINE이라는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NFT 대중화를 달성하기 유리한 환경에 있음을 감사히 생각하고, 더 나아가 개인의 NFT 커뮤니티 활동이 더 밀접한 소속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용자 관점에서 고심하고 또 고심하고자 합니다.
**해당 행사는 외부에서 주최한 행사로 주최 측의 발표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고, 이미지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았습니다.
⎮ LINK Overview
❖ 데이터는 매월 마지막 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 LN Market Cap: 207.77mn USD
■ LN Price: 33.68 USD
■ Monthly Trading Volume: 24.3mn USD
■ Circulation: 6,168,503 LN
■ Officially Listed Exchanges: BITFRONT, LINE BITMAX, Bithumb
**본 뉴스레터는 라인 블록체인을 운영하는 LINE TECH PLUS (LTP)에서 발행됩니다.
**Disclaimer: LINE TECH PLUS는 라인 블록체인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라인 블록체인 메인넷의 운영사 및 LINK의 발행사로서, 라인 블록체인 생태계에 참여하는 사업 및 연관 서비스의 소식을 안내드립니다. 각 서비스에 대한 사업 주체는 서비스별로 상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