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 WHITEPAPER CONTENTS (3) — Technology of LINK (KR)

Finschia
Finschia
Published in
8 min readOct 24, 2019

3. Technology of LINK

지금까지 LINK Ecosystem Principles, LINK Distribution (LUCAS & Distribution Plans)의 두 컨텐츠를 통해서 이상적인 암호화폐 생태계의 형태와 LINK 생태계의 차별점을 LINK Team의 시점에서 보여드릴 수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컨텐츠는 LINK 백서 2.0 시리즈물의 마지막 컨텐츠로, LINK 생태계의 기술에 대해 다룹니다.

(LINK 생태계의 기술에 대해서는 LINK Network의 비전 또는 LINK Network가 다른 점 에서도 다룬 바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LINK 생태계는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인 LINK Network 위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생태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생태계의 토대가 되는 인프라로서의 기술 역시 함께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LINK 생태계의 대중화를 위해 저희는 다음의 내용에 중점을 두어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 Scalability

비트코인을 비롯한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트랜젝션의 양이 네트워크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늘어나면서부터 대두된 확장성(Scalability) 문제는 현존하는 모든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가 마주하고 있는 큰 숙제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는 정보 기록의 엄밀함을 중시하기 때문에 기존의 IT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구조에 비하면 정보의 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그러다 보니 개발사들은 dApp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많은 제약을 겪게 되고, 확장성 문제를 회피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기 때문에 사용성 역시 나빠지게 됩니다. LINK Network는 인터체인 방식의 LINEAR Network를 통해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1. LINEAR Network

LINEAR Network는 중심이 되는 Rootchain과 Rootchain에서 뻗어져 나온 여러 개의 Leafchain들로 구성됩니다. LINEAR Network에서 Rootchain은 LINK의 발행과 Leafchain의 정보를 기록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Rootchain에서 LINK가 발행되면 Root Manager Contract의 규약에 따라 dApp이 속한 Leafchain으로 송금되고, 해당 Leafchain에 송금된 코인은 dApp Manager Contract 규약에 따라 각 dApp으로 보내지게 됩니다. dApp들은 필요에 따라 적합한 Leafchain 을 할당 받아 사용하게 되며, Leafchain 중 하나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Rootchain에서 발행된 LINK는 사용자가 원하는 Leafchain으로 자유롭게 옮겨 각 dApp 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인터체인 방식과 다른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Leafchain은 Plasma의 Child chain과 다르게 다른 Leafchain을 가지지 않습니다.
  • Rootchain은 Leafchain간 단일 통화 관리에 집중합니다. Rootchain이 범용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역할을 겸해야 하는 다른 프로토콜보다 맡은 역할이 적기에 더 고효율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2. LINEAR Network의 장점

  • 총 가용 TPS의 확장:
    LINEAR Network 에서는 Leafchain 증설에 따라 총 가용 TPS가 늘어나기 때문에, 플랫폼의 전체 트랜젝션이 급증하는 경우에도 네트워크를 추가 증설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쉽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는 다양하고 규모있는 dApp들이 LINK 생태계에 참여하고, 성장하더라도 네트워크 비용이 크게 증가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샤딩:
    dApp별로 단일 Leafchain을 점유한다는 점은 총 가용 TPS가 늘어나는 이점뿐만 아니라, 특정 앱의 가용 TPS가 다른 앱의 활성화 정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보장받을 수 있다는 이점도 제공합니다. LINEAR Network 기반의 dApp이라면, 해당 dApp의 Leafchain 가용량의 한계에 도달할 정도로 많이 사용되더라도 해당 dApp에만 영향을 줄뿐, 다른 Leafchain 내의 dApp은 종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트랜젝션을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 Leafchain의 유연성:
    각각의 Leafchain은 Rootchain과 통신 프로토콜을 맞추기만 하면 LINK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할 dApp에 최적화된 Leafchain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가령, dApp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해당 dApp이 점유하는 Leafchain의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변경하고, 블록 사이즈 제한을 늘리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Usability

기존의 블록체인 생태계가 개발자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사용자보다는 기술 중심으로 개발되다 보니,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생태계임에도 불구하고 개발과 관련된 문서와 도구가 잘 갖춰져 있지 않아 개발자들 조차도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LINK Framework를 통해 일반 사용자와 dApp 개발자 모두가 사용하기 좋은 플랫폼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1. LINK Framework

LINK Framework란 dApp들이 편리하게 LINK Network와 상호작용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킷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작성, 지갑 관리, 블록체인 데이터 조회 등 dApp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사용 편의성

LINK 생태계의 dApp은 LINK Framework를 활용함으로써 기존 웹/앱 서비스와 동등한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이 서비스가 블록체인 위에서 동작하고 있다는 점을 특별히 의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LINK Framework는 보안에 중요한 요소인 지갑을 LINE 계정과 연계하여 대신 관리하므로, LINK Framework 기반 dApp에서는 사용자가 프라이빗 키 관리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3. 개발 편의성

LINK 기반의 dApp을 운영하거나 테스트해보고 싶은 개발자는 누구나 손쉽게 LINK Framework를 통해 LINK 생태계를 체험해볼 수 있으며, LINK 기반 dApp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개발 문서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보다 훨씬 나은 개발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LINK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시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LINK Developer Program을 런칭할 예정입니다.

4. 토큰 이코노미 적용 편의성

dApp 개발자들은 LINK Framework의 토큰 발행 및 지갑 관리 기능을 통해 토큰 이코노미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LINK 거래동향 및 토큰 분배현황 등과 같은 여러 지표를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 기반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토큰 이코노미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dApp에 제공되는 토큰과 보상 설계 컨설팅을 활용하여 균형잡힌 토큰 이코노미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LINK 생태계는 1) LINK Ecosystem Principles, 2) LINK Distribution (LUCAS & Distribution Plans), 3) Technology of LINK의 세 컨텐츠와 LINK White Paper 2.0 전반에 걸쳐 언급한 내용들을 3개 phase에 걸쳐 구현하려고 합니다.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LINK 생태계는 더욱 확장될 것이며, 자생력을 가진 경제 시스템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LINK 프로젝트의 Roadmap과 생태계 확장 전략은 LINK Site 또는 LINK White Paper 2.0을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NK, Blockchain Designed for Everyone

LINK Tea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