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여정, 그 후의 통찰 (싱가폴, 도쿄 그리고 서울)

@Lition Energy

2018년 6월 20일부터 7월 3일까지, 우리의 CEO 리차드COO 경훈은 싱가폴에서 열린 BFC 2018 APAC과 도쿄의 DAIBC에 참석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가상화폐 시장 중 하나인 대한민국 서울에서 있을 미팅을 위해 아시아로 경이로운 여행을 다녀왔다.

컨퍼런스 기간 동안 그들은 다양한 종류의 토큰으로 서로 다른 산업분야에서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dApp)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있는 블록체인의 열렬한 지지자들을 만났다. 또한 두 설립자는 현지의 블록체인 인프라스트럭처와 초기단계 이상의 프로토콜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금융부문이었고 ICO를 지향하거나 이미 성공적으로 진행해 나가고 있는 상태였다. 우리의 설립자들은 깊은 인상을 각인시켜 준 다양한 내용에 초점을 두고 세부적인 이야기를 나누었다.

Dr. Kyung과 Dr. Richard 가 투자자들과 이야기 나누고 있다 @ APAC & Coinagenda

경훈, 이번 여정을 통해 얻은 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세계적인 규모의 컨퍼런스에서 3주 간 수많은 사람들과 바쁘게 만나며 얻은 모든 것을 전부 나누기가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몇 가지 주안점들에 대해 요약해보도록 하죠.
대다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여전히 충분히 효력있는상품을 얻기 전부터 ICO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 후에 모금된 기금으로 그들만의 유스 케이스를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방식이죠. 하지만 우리는 ICO 기금 모금 모델을 그들의 기업구조의 특정 부분을 탈중앙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업이 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종종 역 ICO (reverse ICO)로 불립니다. 또한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투자기금의 역할이 변하고 있고,산업분야에 대한 정부 규제기관의 관심이 상당히 증가했다고 분명하게 말하였습니다. 특히 전년도 투자흐름과 비교하여 볼 때, 2018년에는 기관자본의 지분 증가와 개인 투자자 수의 감소의 경향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Dr. Richard가 도쿄 DAIBC에서 Lition Energy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아시아 일정 중 우리를 가장 전율케 했던 것은 다양한 벤처 자본의 블록체인 설계자들, 그리고 한국블록체인협회(KBCA) 회원들과 가졌던 미팅이었다.

ICON, RChain, TomoChain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블록체인 설계자들과 나눈 대화를 통해 우리는 기술적인 이슈와 기존의 문제점들에 대한 생각을 교환하는 한편 모든 규제 시장에서도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스마트 에너지 시대를 위한 Lition의 블록체인 솔루션의 근본적 이점들에 대해도 논의하였다.

글로벌 마켓을 향한 Lition의 목표를 위해 우리의 에너지 블록체인 솔루션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연결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싱가폴과 대한민국의 스마트 미터 생산, 에너지 중개, EV 충전소 공급 분야의 많은 벤처기업들을 만나 본격적인 협상단계에 있으며 곧 구체적인 계약이 성립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 우리는 중국의 중요한 스마트 미터 파트너와 1500EV 충전소 공급자와의 협력을 얻기도 하였다. 서울의 KBCA 회원들과의 미팅 역시 매우 만족스러웠다. 우리는 서로의 관계를 더욱 깊이 있게 만들어 줄 방법들에 대해 특별한 이야기를 나누었고, 특히 에너지 생태계의 유스 케이스에 중점을 두고 현재 블록체인이 갖는 많은 이슈와 도전과제들에 대한 지식을 교환하였다. 또한 우리는 개인 사업자들에게 시장 개방하여 효율을 높이고 채무부담을 줄이며 투명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한국의 에너지 부문 자유화에 대한 이야기를 심도있게 나누었다. 현재까지도 한국의 에너지의 양도와 중개 서비스는 여전히 KEPCO에 의해 독점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KBCA는 우리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한국 내에서 확장시키고 한국의 블록체인 지지자들, 정부 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구축해나가는 데 있어서 매우 큰 힘이 된다. 최근의 뉴스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한 규정을 완화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 간 국가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규제에 대하여 직접 주도해 왔다. 지난 6월 21일에는 한국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2300억원 (2억 달러 이상) 규모의 예산이 할당된 블록체인 기술 발전 전략을 발표하였다. 블록체인의 혁명을 이끄는 한국과 같은 나라처럼 인접국가들 역시 블록체인 기술이 작동보안과 효율을 강화하고 다양한 산업을 탈중앙화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것이다.

김항진(왼쪽) ICON의 lead executive와 Richard(오른쪽) Lition의 CEO

마지막으로 우리는 무엇보다 컨퍼런스 참석자들과 유스 케이스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Lition이 운영 중인 블록체인 솔루션과 에너지 사업이 앞으로 무엇을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나눈 대화들을 즐길 수 있었다.

Stay tuned for witnessing our progress by:

텔레그램 ANN 채널에서 최신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https://t.me/OfficialLitionANN 
 
혹은 아래의 경로를 통해 우리와 함께 하세요
트위터: www.twitter.com/LitionEnergy 
페이스북: www.facebook.com/LitionOfficial 
미디엄: www.medium.com/lition-blog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2kTRlT 
유튜브: www.youtube.com/watch?v=ed6XhFz5NJg 
링크인: www.linkedin.com/company/18599556 
웹사이트: www.lition.io 
위챗: 아래의 QR 코드를 스캔하세요

WeChat 블로그 QR 코드 #Lition 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