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면접 질문을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패션 쇼핑몰 모음 서비스 룩핀을 운영하는 ‘레벨13’ 의 CTO 김민혁입니다.

저희는 꾸준히 유능한 개발자 분들을 채용 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번 채용부터는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프로세스로 진행을 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난 수 년간 많은 분들과 채용 면접을 진행해보고, 예전의 저를 비롯한 많은 구직자 분들의 면접 경험을 들어보며 저는 내심 의아해하곤 했습니다. 몇 시간 되지 않는 채용 절차 중 과연 구직자 분들은 본인의 역량을 100% 보여줄 수 있었을까요? 같은 상황에서 회사는 정확하고 뚜렷한 기준으로 평가를 할 수 있었을까요?

제가 의아하게 느꼈던 부분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 채용은 기술 개념 일부와 문제 해결 방법, 필요한 경우 약간의 과제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가 면접 중 확인하고자 하는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설정하지 못하면 결국 전체 역량이 아닌 일부만을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하게 설정을 한들, 회사가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의 범위는 너무 넓어 긴 시간을 필요로 할지 모릅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입장에서도 단지 익숙하지 않을 뿐 절대 모르는 개념이 아님에도 ‘A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라는 질문이 순간 나온다면 단순히 용어가 기억이 안나서 + 긴장, 당황 등의 이유로 생각이 나지 않는 일들도 많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즉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자 채용 면접은 아이러니하게도 합/불합의 기준에 운이 다소 작용하기도 합니다. 극단적인 비유지만 내가 이 회사의 체크리스트의 7할을 만족해도 부족한 3할의 평가로 이뤄진다면 아마 좋은 평가를 받지 못 할 확률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회사와 구직자 모두에게 여러모로 아쉬운 상황입니다.

‘원하는 사람을 찾으려면 원하는게 무엇인지 알려드려야 한다’

어쩌면 이 단순하고 당연한 철학으로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개발자 채용 면접시 있을 예상 질문들을 최대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결정은 꽤 많은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 저희가 현실적으로 사용하는, 사용할 기술 범위 내에서 준비된 질문으로 가장 효율적인 평가가 이뤄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합류 후 빠르게 실무에 참여할 수 있어 상호 간 큰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선 학습 후 지원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역량을 최대로 끌어낸 상태에서 채용 절차가 이뤄질 것입니다.
  • 질문리스트는 저희의 기술 상황을 비교적 투명하게 공개하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이는 저희 내부적으로도 사용 기술의 현주소와 가이드라인을 정의하는 일이며 저희 또한 꾸준히 자극을 받고 질문리스트를 수정, 반영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저희가 공개하는 질문리스트는 경우에 따라 꽤 구체적일수도, 양도 많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지원자 분들을 3가지 분류로 예상하고 그에 따른 가이드를 드리려 합니다.

  • 지원자의 관점에서 만약 공개된 모든 질문을 잘 알고, 쉽게 느껴진다면 저희가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분입니다. 꼭 지원해주십시오. 면접을 가뿐히 통과하시고 합류하셔서 저희 공개 질문의 격을 한 단계 높여주시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지원자 님의 높은 역량을 인정하고 그에 합당한 경쟁적인 제안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만약 질문의 대부분을 잘 알고 있으나 일부가 생소하다고 느껴진다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학습한 뒤 지원해주십시오. 저희와 함께 업무를 진행하며 질문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함께 성장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가 가장 현실적으로 합류를 기대하는 분들입니다.
  • 만약 일부밖에 모르지만 합류하여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은, 최대한 가능한 부분까지 학습한 뒤 지원해주십시오. 이 경우 저희는 기본적인 코딩 역량과 잠재력을 정성 평가한 뒤 서로 합리적으로 여길 수 있는 제안을 드릴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새롭게 시행할 개발자 면접 질문 공개에 대한 배경과 기대, 이후 가이드를 설명 드렸습니다. 이 결정이 부디 많은 분들의 길잡이 역할이 되길 바라며.. 많은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개된 면접 질문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