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om Network 2019년도 로드맵

Loom Network Korean
Apr 29 · 24 min read

지난 로드맵 이후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마일스톤을 정리하면서 시작해보겠습니다:

큰 그림: 범용 레이어 2로서의 플라즈마체인

먼저, 한 발자국 뒤로 가서 가장 높은 관점에서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우리의 목표는 플라즈마체인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중 하나로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2018년의 많은 시간을 할애한 Loom SDK는,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들을 필요한 만큼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드체인들을 제한없이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우리의 블록체인 확장성에 대한 장기적 비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다수의 상용 게임들과 DApp들에서 지금 사용되고 있지요.

회사의 최상위 목표들:

  1. 스테이킹: 플라즈마체인에 스테이킹된 전체 LOOM 토큰 공급 비율을 최대로 늘리기
  2. 엔드 유저 확보: 플라즈마체인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의 하나로 만들기. DAU(Daily Active User, 일일 액티브 유저) 수, 체인의 TVL(Total Value Locked, 맡겨진 전체 가치) 기준 측정.
  3. 상호운용성: 플라즈마체인을 모든 주요 블록체인 네트워크들과 통합하기. 다른 체인들에서 플라즈마체인으로 들어오는 유저의 수를 늘리고, 또한 플라즈마체인 개발자들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성을 늘리기 위함.
  4. 온체인 수수료: 추가적인 온체인 수수료를 만들어 플라즈마체인 검증자들과 스테이킹한 사람들의 보상을 더 늘림.

1. 스테이킹: 플라즈마체인에 스테이킹된 전체 LOOM 토큰 공급 비율을 최대로 늘리기

처음 얘기하기는 이게 가장 좋을 듯하군요.

a) 스테이킹을 모든 주요 크립토 지갑들과 통합(모바일 포함)

우리는 이미 스테이킹 대시보드에서 Ledger를 지원하도록 만들었고, 지난주 Cobo Wallet으로 모바일 스테이킹을 지원한다고 알렸습니다.

imToken 지갑에서 직접 토큰을 스테이킹할 때의 초기 프로토타입

b) 이더리움 지갑을 사용한 플라즈마체인 트랜잭션 서명 — 가장 부드러운 크로스 체인 UX

PlasmaChain은 최근 첫 번째 탈중앙화된 하드 포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그들의 이더리움 계정을 사용하여 플라즈마체인에서 트랜잭션에 서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지요. 즉 사용자들은 이제 MetaMask나 다른 모바일 이더리움 지갑을 사용해 플라즈마체인 트랜잭션에 서명할 수 있다는 겁니다.

c) 다른 대시보드 UI 개선들

우리는 스테이킹의 전체적인 기능과 UX를 개선할 것들을 다수 개발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 한 사용자의 다양한 위임 방식,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같은 검증자에 대해 다양한 위임 타임라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여러분의 토큰 중 일부는 1년 동안 락업하고, 다른 일부는 2주만 락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d) 더 많은 검증자들 확보

우리는 이름 있는 검증자들을 조금 더 모으는 중입니다.

2. 엔드 유저 확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중 하나 되기

스테이킹은 체인을 안전하게 하는 것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기적으로 사용자 확보에 매우 도움이 될 겁니다.

  1. 그 체인에 저장된 토큰의 총 경제적 가치, 그리고
  2. 그 체인의 트랜잭션들에 의해 만들어진 수수료의 가치

a) 유명한 체인들과의 통합 — 기존 블록체인 커뮤니티로부터의 확보

이러한 통합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아래쪽에도 이 로드맵의 전체 섹션 중 하나를 이에 대해 상세히 다루기 위해 써놨습니다.

이는 플라즈마체인을 위한 큰 가치 기반입니다. 이더리움, EOS, Cosmos, 또는 Tron 사용자라면 이미 플라즈마체인 사용자라는 것이기 때문이죠 — 그들의 계정이 이미 존재하고, 그저 그들의 첫 번째 DApp을 사용하기를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크립토 사용자들이 플라즈마체인을 사용하는 데에 대한 진입 장벽을 완전히 낮췄습니다. 그래서 이제 남은 것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DApp들을 제공하는 것과 플라즈마체인에 그들의 토큰을 전송하고 저장할 이유를 주는 것뿐이죠.

b) 개발자 확보

하나의 블록체인은 딱 그 기반으로 돌아가는 DApp들이 유용성만큼만 유용합니다 — 즉 사용자 확보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DApp들을 만들 개발자들에 의존적인 것이지요.

c) 플라즈마체인으로 DeFi 가져오기

로드맵에서 이에 대해 언급할 계획은 없었습니다. 아직 우리가 이를 알리지도 않았기 때문이죠.

d) 게임들을 통한 입소문으로 사용자 확보 — 가장 널리 활용되는 블록체인이 되기 위한 트로이 목마

이에 대해서는 이전에 많이 얘기를 했습니다 — 널리 공유된 “블록체인 대중화를 위한 촉진제가 될 게임들” 글에서 말이지요.

3. 상호운용성: 현존하는 주요 블록체인 네트워크들과의 통합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향후 몇 달간 기존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들과의 통합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a) Tron, EOS 및 Cosmos와의 초기 통합 구축

이들은 우리가 플라즈마체인에 통합할 것이라고 이전 글을 통해 발표했던 세 가지 플랫폼입니다.

b) 모든 플랫폼에서의 원활한 지갑 통합 — 네이티브 EOS / Tron / 이더리움 계정으로 서명

우리가 플라즈마체인 계정에 로그인하고 기존 이더리움 계정으로 트랜잭션에 서명하는 기능을 이미 추가한 것처럼, EOS와 Tron에 대해서도 비슷한 기능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c) 향후 충분한 수의 사용자를 확보한 모든 체인과의 통합 계획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들은 인지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으며, 향후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여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체인들과 모두 통합함으로써(현재 및 향후), 플라즈마체인은 그 위에서 DApp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을 미래에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어떤 블록체인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든지 말이죠.

플라즈마체인은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을 미래에도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 겁니다.

4. 온체인 수수료 만들기

마지막으로, 온체인 수수료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a) DApp 호스팅 수수료

처음에는 우리가 직접 네트워크를 운영했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았습니다.

b) 수수료를 만들어내는 핵심 체인 서비스

우리는 플라즈마체인에서 검증자들과 위임자들을 위한 수수료를 만들어낼 몇 가지 핵심 서비스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c) 자식 체인의 단편 검증

우리는 이미 몇 발짝 앞을 계획하고 있으며, 일부 DApp들은 플라즈마체인의 안정성과 탈중앙화가 전부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 어떤 DApp들에게는 21명의 검증자들을 위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또한 말이죠.

마치며…

이 글을 통해 2019년 남은 기간, Loom Network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Loom Network Korean

Loom Network는 대규모 게임 및 소셜 앱과 함께 이더리움에 확장성이 뛰어난 DPoS 사이드체인을 만들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CryptoZombies(https://cryptozombies.io/ko/)를 통해 솔리디티를 배우고 DApp을 만들어볼 수 있으며, 개발자들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주는 Loom SDK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의 PC & 모바일 카드 게임인 릴렌트리스(https://loom.games/ko/)를 만들었으며, 현재 운영 중입니다.

Thanks to 김시준.

Loom Network Korean

Written by

Loom Network 한국 미디엄 계정입니다.

Loom Network Korean

Loom Network는 대규모 게임 및 소셜 앱과 함께 이더리움에 확장성이 뛰어난 DPoS 사이드체인을 만들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CryptoZombies(https://cryptozombies.io/ko/)를 통해 솔리디티를 배우고 DApp을 만들어볼 수 있으며, 개발자들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주는 Loom SDK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의 PC & 모바일 카드 게임인 릴렌트리스(https://loom.games/ko/)를 만들었으며, 현재 운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