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om Network 2019년도 로드맵

Loom Network Korean
Apr 29, 2019 · 24 min read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이 글은 James Martin Duffy가 쓴 Loom Network Roadmap 2019를 번역한 글입니다. 오역이 있으면 Private Note 기능으로 알려주세요!

업데이트:

지난 로드맵 업데이트(2018년 4분기 — 2019년 1분기) 이후,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이제 또 다른 업데이트를 올릴 때가 된 것 같군요.

지난 로드맵 이후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마일스톤을 정리하면서 시작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사이에 백만 가지의 작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이에 대해서는 모두 우리의 격주 뉴스레터에서 매번 상세히 다뤄지지요).

우리에게는 매우 거대한 두 분기였네요.

하지만 저는 과거에 살고 싶지 않습니다 — 이제부터 우리가 어디로 갈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큰 그림: 범용 레이어 2로서의 베이스체인

먼저, 한 발자국 뒤로 가서 가장 높은 관점에서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내년까지 우리의 주요 초점은 베이스체인에 있습니다. Loom 메인넷으로도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의 목표는 베이스체인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중 하나로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2018년의 많은 시간을 할애한 Loom SDK는,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들을 필요한 만큼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드체인들을 제한없이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우리의 블록체인 확장성에 대한 장기적 비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다수의 상용 게임들과 DApp들에서 지금 사용되고 있지요.

하지만 베이스체인은 이러한 모든 체인들이 이더리움으로의 연결 다리로 사용할 중앙 허브가 될 것입니다. 다른 주요 블록체인들과의 인터체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Cosmos, EOS, Tron 등), 그리고 공용 유동성 풀(Liquidity Pool)로서 말이지요.

그러므로, 내년까지 우리 회사의 주요 목표는 모두 성장하는 베이스체인이 높은 성능이 필요한 DApp들을 위한 “범용 레이어 2”가 되도록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에 베이스체인에 관한 우리의 최상위 목표들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각 항목이 왜 중요한지, 또 이를 위해 우리가 어떤 구체적인 행동들을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회사의 최상위 목표들:

  1. 스테이킹: 베이스체인에 스테이킹된 전체 LOOM 토큰 공급 비율을 최대로 늘리기
  2. 엔드 유저 확보: 베이스체인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의 하나로 만들기. DAU(Daily Active User, 일일 액티브 유저) 수, 체인의 TVL(Total Value Locked, 맡겨진 전체 가치) 기준 측정.
  3. 상호운용성: 베이스체인을 모든 주요 블록체인 네트워크들과 통합하기. 다른 체인들에서 베이스체인으로 들어오는 유저의 수를 늘리고, 또한 베이스체인 개발자들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성을 늘리기 위함.
  4. 온체인 수수료: 추가적인 온체인 수수료를 만들어 베이스체인 검증자들과 스테이킹한 사람들의 보상을 더 늘림.

기본적으로, 내년까지 우리가 작업할 모든 일들은 이러한 주요 목표들 중 하나 이상을 발전시키는 것들로 분류될 겁니다.

각각의 항목들을 자세히 나눠서 우리가 정확히 어떤 걸 말하고자 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지요.

1. 스테이킹: 베이스체인에 스테이킹된 전체 LOOM 토큰 공급 비율을 최대로 늘리기

처음 얘기하기는 이게 가장 좋을 듯하군요.

중단기적으로는, 스테이킹 지표들을 개선하는 것이 회사의 주요 초점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것이 베이스체인을 안전하게 하고 네트워크에 더 많은 가치를 추가하는 데에 큰 이점이 있기 때문이지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 우리의 스테이킹 대시보드에서 지금까지 LOOM 토큰의 순환공급량 중 20% 정도가 스테이킹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며 이 양이 50% 가까이 되기를 바랍니다.

위임을 한 사람들은 이미 스테이킹한 LOOM 토큰에서 연간 20%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검증자 수수료 제함).

우리는 토큰 스테이킹을 더욱 늘리기 위한 많은 일련의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아직 스테이킹하지 않은 토큰을 보유한 분들을 위해 위임 절차를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a) 스테이킹을 모든 주요 크립토 지갑들과 통합(모바일 포함)

우리는 이미 스테이킹 대시보드에서 Ledger를 지원하도록 만들었고, 지난주 Cobo Wallet으로 모바일 스테이킹을 지원한다고 알렸습니다.

앞으로 몇 주간, 우리는 지갑 제공자들과 일하며 Trezor, Trust Wallet, imToken 등을 위한 네이티브 스테이킹 지원을 추가할 것입니다(그리고 우리는 다른 주요 지갑들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는 것에도 열려있습니다 — 통합을 원하시면 연락주세요!)

이러한 통합의 이점은 사용자들이 토큰을 저장하고 있는, 가장 좋아하는 지갑에서 그 토큰들을 바로 스테이킹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는 LOOM 보유자들이 토큰을 스테이킹할 때의 진입장벽을 매우 낮출 것입니다. 즉 스테이킹된 전체 토큰의 수를 매우 높일 수 있는 방안인 것이지요.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imToken 지갑에서 직접 토큰을 스테이킹할 때의 초기 프로토타입

b) 이더리움 지갑을 사용한 베이스체인 트랜잭션 서명 — 가장 부드러운 크로스 체인 UX

베이스체인은 최근 첫 번째 탈중앙화된 하드 포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그들의 이더리움 계정을 사용하여 베이스체인에서 트랜잭션에 서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지요. 즉 사용자들은 이제 MetaMask나 다른 모바일 이더리움 지갑을 사용해 베이스체인 트랜잭션에 서명할 수 있다는 겁니다.

우리는 이 지원을 스테이킹 대시보드에 통합할 것이며, 이를 통해 베이스체인에서 토큰을 전송하거나 위임할 때 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UX를 매우 개선할 겁니다.

이전에는 사용자들이 베이스체인에서 그들의 개인키를 위한 새로운 시드 단어들(Seed Phrase)을 저장해야 했던 반면, 이 변화를 통해, 사용자들은 베이스체인 계정에 서명하거나 접근하기 위해 그저 이미 존재하는 MetaMask 지갑을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 이 기능은 그저 스테이킹을 위한 것을 넘어, 나아가는 베이스체인에서 꽤나 멋진 기능들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모든 개인 이더리움 사용자들이 딱 더리움 메인넷에 있는 DApp을 사용하는 것처럼 어떠한 베이스체인 DApp이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레이어 1과 레이어 2의 경계를 희미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른 블로그 포스트에서 상세히 다룰 것입니다.

c) 다른 대시보드 UI 개선들

우리는 스테이킹의 전체적인 기능과 UX를 개선할 것들을 다수 개발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 보상의 자동 재위임, 이를 통해 스테이킹을 통해 얻는 보상이 자동으로 다시 스테이킹되도록 함
  • 한 사용자의 다양한 위임 방식,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같은 검증자에 대해 다양한 위임 타임라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여러분의 토큰 중 일부는 1년 동안 락업하고, 다른 일부는 2주만 락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d) 더 많은 검증자들 확보

우리는 이름 있는 검증자들을 조금 더 모으는 중입니다.

우리의 체인에 평판이 좋은 검증인들을 모으는 것은 그저 베이스체인이 널리 인정되도록 할 뿐만 아니라 — 이러한 검증인들이 그들의 커뮤니티와 함께 오도록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베이스체인이 안전해지도록 더 많은 자본을 끌어와 스테이킹되도록 하여 적절히 보상을 받는 그룹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은 스테이킹된 LOOM 토큰의 비율을 높이는 것에 대한 주요 동력원입니다.

2. 엔드 유저 확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중 하나 되기

스테이킹은 체인을 안전하게 하는 것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기적으로 사용자 확보에 매우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어떤 블록체인이든 성공은 다음과 같은 측정 지표로 결정될 것입니다:

  1. 그 체인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
  2. 그 체인에 저장된 토큰의 총 경제적 가치, 그리고
  3. 그 체인의 트랜잭션들에 의해 만들어진 수수료의 가치

우리의 목표는 이러한 측정 지표를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들이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플랫폼의 “지구력”을 결정할 요인들이기 때문입니다(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의 잠김(Lock-in) 효과와 비슷하게 말이지요. 사용자들이 기존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새로운 플랫폼으로 바꾸길 원하지 않는 것이죠).

아래에 #1과 #2를 증가시키기 위해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몇몇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뒤쪽에서 #3에 대해 더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유명한 체인들과의 통합 — 기존 블록체인 커뮤니티로부터의 확보

이러한 통합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아래쪽에도 이 로드맵의 전체 섹션 중 하나를 이에 대해 상세히 다루기 위해 써놨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통합들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수백만 명의 기존 블록체인 사용자들이 베이스체인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므로, 이 섹션에서도 사용자 확보에 대해 말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우리는 최근 이더리움에 더해 EOS와 Tron과도 통합을 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 그리고 그전에, Cosmus Hub와의 상호운용성에 대해서도 알렸죠.

이러한 다른 블록체인들과의 통합은 이 체인들 중 하나에 대한 계정을 가진 사용자라면 누구나 — 또는 그 체인의 토큰 보유자라면 누구나 — 자동으로 베이스체인의 계정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들은 그저 그들의 네이티브 체인상의 지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어떤 베이스체인 DApp에도 접근할 수 있을 겁니다(MetaMask, Scatter, Trust Wallet, TronLink 등등). 즉 어떤 주요 체인의 기존 사용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점이 더는 없다는 것이지요.

이는 베이스체인을 위한 큰 가치 기반입니다. 이더리움, EOS, Cosmos, 또는 Tron 사용자라면 이미 베이스체인 사용자라는 것이기 때문이죠 — 그들의 계정이 이미 존재하고, 그저 그들의 첫 번째 DApp을 사용하기를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크립토 사용자들이 베이스체인을 사용하는 데에 대한 진입 장벽을 완전히 낮췄습니다. 그래서 이제 남은 것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DApp들을 제공하는 것과 베이스체인에 그들의 토큰을 전송하고 저장할 이유를 주는 것뿐이죠.

그렇기에 다음 섹션으로 진행하자면…

b) 개발자 확보

하나의 블록체인은 딱 그 기반으로 돌아가는 DApp들이 유용성만큼만 유용합니다 — 즉 사용자 확보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DApp들을 만들 개발자들에 의존적인 것이지요.

우리는 이미 자연적인 유입을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20개 이상의 주요 DApp들이 Loom Network 위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그리고 매주 더 많은 것들이 만들어져 나오고 있지요.

이들은 Loom만을 사용하거나 Loom 발견하고서 그들의 수요에 가장 잘 맞는 플랫폼이라고 결정한, 완전히 독립적인 프로젝트들입니다 — 다른 플랫폼 대신 Loom을 기반으로 만들도록 돈을 지불받았기 때문 등이 아니라는 거지요 😉.

커뮤니티 내에서 이러한 수준의 자연적 유입이 생기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죠 — 하지만 우리는 내년까지 이를 더욱 크게 만들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개발자 문서를 바닥부터 개정하여 개발자들이 Loom을 기반으로 그들의 첫 번째 DApp들을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매우 집중할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들에 대한 명확한 예제들과 함께 말이지요(그리고 우리는 베이스체인이 다른 경쟁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해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이점들에 대해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우리의 메세지들을 더욱 명확히 바꿔나갈 겁니다 — 여러분의 DApp을 모든 주요 체인의 말단 사용자가 네이티브 지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냥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등에 대해서 말이죠).

그 목표는 솔리디티와 Truffle을 이용해 DApp을 배포하는 것의 기본을 이해한다면 어떤 개발자든지 데려오는 것이며, 그들의 첫 번째 DApp을 베이스체인에 배포할 수 있게 하고 그 DApp을 모든 주요 블록체인의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또 조만간 어떤 개발자든지 베이스체인 메인넷에 자신의 DApp을 배포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메인넷에 배포할 수 있는 개발자들에 대한 선별이 필요했습니다. 우리가 더 많은 검증자들을 확보하고 네트워크의 성능이 안정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 있었기 때문이지요.

이제 베이스체인이 다양한 검증자들과 함께 안정적인 상황이 되어, 올해의 남은 기간 동안 우리의 주요 초점은 개발자의 확보가 될 겁니다.

c) 베이스체인으로 DeFi 가져오기

로드맵에서 이에 대해 언급할 계획은 없었습니다. 아직 우리가 이를 알리지도 않았기 때문이죠.

Loom을 팔로우해오신 분들이라면 우리가 깜짝 발표를 좋아한다는 걸 알고 계시겠지요? 😉

하지만 우리는 6개월 정도에 한 번 로드맵 업데이트를 하기에, 이걸 어느 정도는 드러내놔야 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DeFi는 최근 매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영역이며, 시간이 지나며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스스로 질문을 해봤습니다. 다른 어떤 블록체인에서도 불가능하지만 베이스체인에서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DeFi의 기능과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또 사용자들이 베이스체인에서 더 많은 토큰화된 가치를 저장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주는 기능과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가 굉장히 기대하고 있는 아이디어들이 있으니, 지켜봐 주세요. 그중 첫 번째에 대해 다음 달 공지할 것이고, 2019년 중반에 만들어낼 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의 목표는 사용자들이 베이스체인에 토큰을 보내고 저장하도록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될 겁니다 — 블록체인에 경제적 가치가 많이 저장되면 네트워크 효과가 커지고, 서드파티 개발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플랫폼이 되며(돈을 쓸 수 있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향후 나올 수 있는 새로운 체인들에 비해 베이스체인이 더 높은 지구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지요.

d) 게임들을 통한 입소문으로 사용자 확보 — 가장 널리 활용되는 블록체인이 되기 위한 트로이 목마

이에 대해서는 이전에 많이 얘기를 했습니다 — 널리 공유된 “블록체인 대중화를 위한 촉진제가 될 게임들” 글에서 말이지요.

블록체인이 현재 직면한 주요 이슈는 확장성이 아닙니다 — 진짜 이슈는 사람들이 정말로 사용하고 싶어할 정도로 좋은 DApp들을 확보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어떤 문제도 없을 정도로 UX 장벽을 낮추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영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이 기술이 혁명적이라는 것을 압니다 — 하지만 바로 지금, 어떤 것에 대해서일지는 누구도 크게 확신을 하지 못하고 있지요. 우리가 수백만 사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전달되어 성장할 정도로 매력적인 “킬러 DApp”들을 아직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킬러 DApp”들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우리는 개발자들 사이에서 자신들의 DApp을 만들 기반으로서 베이스체인이 가장 명확한 선택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계정을 가진 인증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체인이 되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베이스체인으로 수만 또는 수십만 사용자들이 유입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게임을 통한 것입니다.

우리의 게임인 릴렌트리스의 베타 사용자들은 이미 새로운 사용자로서 프릭션이 전혀 없는, 매우 또렷한 입문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저 스마트폰에서 애플 앱스토어구글 플레이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이전에 블록체인에 대한 어떤 경험도 필요하지 않지요(또 게임이 블록체인상에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필요도 없고요. 계정을 생성할 때에도 말이죠). 아직 해보지 않으셨다면, 한번 해보세요.

사용자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보상을 받으면서 게임 내 크립토 자산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자신이 얻은 아이템들을 암호화폐 마켓플레이스에서 팔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지요.

물론, 사용자들이 얻는 아이템과 암호화폐는 베이스체인에 저장됩니다. 이 자산들은 이더리움이나, 우리가 통합할 다른 네트워크들로 보내거나, 네트워크 내 다른 DApp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베이스체인에 보관되어 있을 수도 있지요.

즉, 프릭션이 전혀 없는 블록체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베이스체인은 이전에 암호화폐를 가져본 적이 없는 수만 또는 수십만의 새로운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 진입 장벽 때문에 다른 체인들이 목표로 할 수 없었던 큰 규모의 대중들이지요. 베이스체인은 수백만 사용자들의 첫 블록체인 경험을 위한 관문이 될 수 있습니다.

릴렌트리스는 베이스체인으로의 입문 통로로 사용하기 위해 계획하여 우리가 직접 만든 게임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Loom Network 위에서 어떤 것들을 만들 수 있는지를 다른 게임 개발자들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요.

게임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 때, 어떤 플랫폼을 기반으로 선택할까요? 어떤 기존 게이머들이든 즉시 그들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UX를 가진 플랫폼일 겁니다 — 그리고 예제를 통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 플랫폼이겠지요.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이러한 게임들은 베이스체인이 소비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보유한 다수의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어떠한 종류의 DApp이든 개발자들이 그 기반으로 선택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플랫폼이 되도록 할 겁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러한 개발자들은 또한 수백만의 기존 블록체인 사용자들에게도 접근할 수 있을 겁니다. 바로 다음을 통해서 말이지요…

3. 상호운용성: 현존하는 주요 블록체인 네트워크들과의 통합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향후 몇 달간 기존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들과의 통합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이는 베이스체인의 개발자들이 모든 주요 체인들의 사용자 기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동시에 여러분의 DApp을 개발할 수 있는데, 누가 오직 하나의 플랫폼에서만 개발하려고 할까요?

만일 독립형 블록체인 플랫폼이 메칼프의 법칙(Metcalfe’s law)을 따른다면, 여러 블록체인 플랫폼(각각 고유한 활성 사용자 기반을 가진)과 통합 및 연결하는 플랫폼은 이렇게 통합된 모든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운용성은 네트워크의 일부인 각 체인에 추가적인 가치를 부여합니다 — 그리고, 이러한 체인들을 연결하는 허브는 그 자체로 엄청난 가치를 얻게 될 것입니다.

향후 1년간 우리는 이 분야에서 다음과 같은 것들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a) Tron, EOS 및 Cosmos와의 초기 통합 구축

이들은 우리가 베이스체인에 통합할 것이라고 이전 글을 통해 발표했던 세 가지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이러한 플랫폼들에 우선순위를 매기기로 했습니다: a) 순 사용자 수, b) 통합 용이성(예: Loom과 Cosmos 모두 BFT 합의를 위한 Tendermint를 기반으로 하며, Loom과 Tron은 모두 솔리디티 컨트랙트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통합을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만들어주죠)

이 통합은 이미 진행 중이며, 향후 몇 달간 하나씩 발표할 예정입니다.

b) 모든 플랫폼에서의 원활한 지갑 통합 — 네이티브 EOS / Tron / 이더리움 계정으로 서명

우리가 베이스체인 계정에 로그인하고 기존 이더리움 계정으로 트랜잭션에 서명하는 기능을 이미 추가한 것처럼, EOS와 Tron에 대해서도 비슷한 기능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이는 모든 이더리움, EOS 및 Tron 사용자들이 모든 베이스체인 DApp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그들의 기존 브라우저 플러그인 또는 모바일 지갑(MetaMask, Scatter, TronLink 등)을 사용해서 말이죠.

이것은 웹 개발자가 OAuth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구글 또는 페이스북 로그인 자격 증명으로 앱에 로그인할 수 있게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베이스체인 DApp은 사용자가 새로운 계정을 등록할 필요 없이 기존의 이더리움, EOS, 또는 Tron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 및 인증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c) 향후 충분한 수의 사용자를 확보한 모든 체인과의 통합 계획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들은 인지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으며, 향후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여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네트워크가 출현하여 충분한 수의 사용자를 확보할 경우, 우리는 그 네트워크 또한 베이스체인에 통합할 것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체인들과 모두 통합함으로써(현재 및 향후), 베이스체인은 그 위에서 DApp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을 미래에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어떤 블록체인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든지 말이죠.

베이스체인은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을 미래에도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 겁니다.

4. 온체인 수수료 만들기

마지막으로, 온체인 수수료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단기간에 우리는 베이스체인의 검증자들과 LOOM 토큰을 스테이킹한 사람들에게 회사의 토큰 공급량의 상당 부분을 지불했습니다. 사용자들이 그들의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네트워크를 보호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말이죠.

이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서 네트워크 초창기에 채굴자/검증자들을 끌어들이는 데 꼭 필요한 블록 보상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블록 보상이 감소함에 따라, 모든 네트워크는 오랫동안 살아남기 위해 수수료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더리움은 이를 위해 전송 수수료 및 DApp 사용료 외에도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이 없기 때문에 결국 전송 수수료가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채굴자들의 전체 비용을 보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게 말이죠.

베이스체인의 경우, DApp 호스팅 수수료와 모든 DApp들이 공유하게 될 체인에 내장된 일부 핵심 서비스로부터의 수입으로 검증자를 위한 수수료를 생성할 계획입니다:

a) DApp 호스팅 수수료

처음에는 우리가 직접 네트워크를 운영했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았습니다.

차차 네트워크가 채워지기 시작하면, 우리는 DApp 개발자들에게 호스팅 수수료를 부과할 것입니다.

베이스체인과 이더리움의 주요 차이점은 베이스체인에서는 개발자가 자신의 DApp을 호스팅하기 위해 — 기존의 웹 호스팅 서비스처럼 — 월 사용료를 내게 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용자들이 DApp과 상호작용할 때마다 수수료를 내는 것과는 반대로 말이죠.

b) 수수료를 만들어내는 핵심 체인 서비스

우리는 베이스체인에서 검증자들과 위임자들을 위한 수수료를 만들어낼 몇 가지 핵심 서비스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중 하나는 대체 불가 토큰(NFT) 자산을 위한 거래소인 Loom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현재, 이 마켓플레이스는 릴렌트리스 카드를 사고파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모든 게임의 인 게임 아이템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로 통합할 수 있도록 개방할 것입니다.

자신만의 독립적인 DAppChain에 Loom Network를 사용하여 구축한 게임일지라도, 그들의 인 게임 자산을 베이스체인에 보관하길 원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Loom 마켓플레이스의 공용 유동성 및 베이스체인으로 인증된 이더리움/EOS/Tron의 자금을 사용하려는 수많은 사용자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용자들에게 그들의 게임 아이템을 보여줌으로써 공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말할 것도 없죠 😉)

마켓플레이스에서 각 트랜잭션에 대해 베이스체인 검증자들에게 약간의 수수료가 주어질 것입니다 — 따라서, 베이스체인상에 인기 게임의 수가 많아질수록, 검증자들과 위임자들이 얻는 수수료도 증가할 것입니다.

마켓플레이스 외에도, 베이스체인을 위해 아직 발표하지 않은 몇 가지 DeFi 서비스들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 또한 검증자들을 위한 수수료를 만들 것입니다.

c) 자식 체인의 단편 검증

우리는 이미 몇 발짝 앞을 계획하고 있으며, 일부 DApp들은 베이스체인의 안정성과 탈중앙화가 전부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 어떤 DApp들에게는 모든 검증자들을 위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또한 말이죠.

그와 동시에, 그들은 그들의 체인을 운영하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검증자들을 모집하는 번거로운 일을 하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베이스체인 검증자들이 그들의 남는 하드웨어 용량을 사용하도록 하여 베이스체인에 연결되어 있는 자식 DAppChain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검증자들의 경우, 운영 비용의 상당 부분이 그들의 하드웨어가 오프라인이 되지 않도록 항상 모니터링하는 데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는 데 들어갑니다. 따라서, 검증자들이 이미 베이스체인을 검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드웨어를 더 가동하여 다른 추가적인 네트워크를 검증하는 것은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 설정은 검증자들에게 추가적인 체인을 검증함으로써 추가 수수료를 얻을 기회를 줄 것입니다 — 또한, 이러한 보상의 일부를 그들의 LOOM 위임자들에게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독립적인 DAppChain의 전체 네트워크 가치를 LOOM 스테이킹 풀에 효과적으로 잡아둡니다.

이것은 아직 초기 계획 단계에 있지만, 우리가 장기적으로 베이스체인을 확장하고자 하는 방향과 같습니다 — 메인 네트워크가 다 차기 시작하면, 하나의 중앙 체인으로서 모든 주요 블록체인의 다리 역할을 하며 몇 가지 핵심 공유 서비스들(마켓플레이스, DeFi, 토큰 유동성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단편적으로 검증된 자식 체인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도 제공합니다. 몇몇 전용 검증자들의 아주 빠른 확인 시간과 높은 처리량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네트워크이죠.

마치며…

이 글을 통해 2019년 남은 기간, Loom Network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블록체인 산업은 여전히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블록체인 산업에 대해 2–3개월 전에만 해도 깨닫지 못했던 것들을 알게 되었고, 시장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또 이를 예측하기 위해 어떤 기능을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해 더욱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문에 우리의 우선순위를 미세하게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런던에서 뉴욕까지 제트기를 조종하는 조종사처럼, 그는 처음부터 그가 비행해야 하는 큰 방향을 알고 있습니다 — 하지만, 강풍으로 인해 비행경로가 바뀌면서, 그는 목적지에서 수백마일 떨어진 곳으로 가지 않기 위해 미세하게 조정하며 적응해야 했습니다.

앞으로 6–12개월 동안, 시장에는 더 많은 변화가 있을 수도 있고,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그 변화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 그리고, 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도 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팀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과 업계에 대한 통찰력이 있으며, 이는 우리의 가장 훌륭한 자산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찰스 다윈의 말을 인용하자면:

최후까지 살아남는 사람들은 가장 영리한 사람이 아니라, 변화에 가장 민감한 사람들이다.

따라서, 이 글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관련 내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부러 큰 그림들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우리가 구축 및 구현하는 기능들의 몇 가지 정확한 세부 사항들이 먼저 변화할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방향은 같을 것입니다.

또한, 그 방향의 핵심은 언제나 개발자와 사용자 확보에 끊임없이 집중하는 것입니다.

보람찬 2019년을 위하여!

Loom Network는 고성능 디앱을 확장하기 위한 멀티체인 상호운용 플랫폼입니다 — 이미 상용 가능한 상태이며, 감사 및 실제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Loom 베이스체인에 여러분의 디앱을 한 번 배포하고 나면, 오늘날 모든 주요 블록체인에 걸쳐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Loom Network를 처음 접하시나요? 여기서 시작하세요.

LOOM 토큰을 스테이킹해서 베이스체인을 보호하는 데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여기서 그 방법을 알아보세요.

우리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드시나요? 그렇다면 어서 우리의 프라이빗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고, 우리가 계속 전달하는 모든 업데이트를 계속 받아보세요.

Loom Network Korean

Loom Network는 진정한 디앱 개발자를 위한 상용 수준의 멀티체인 상호 운용 플랫폼입니다.

Thanks to 김시준

Loom Network Korean

Written by

Loom Network 한국 미디엄 계정입니다.

Loom Network Korean

Loom Network는 진정한 디앱 개발자를 위한 상용 수준의 멀티체인 상호 운용 플랫폼입니다. CryptoZombies(https://cryptozombies.io/ko/)를 통해 솔리디티를 배우고 DApp을 만들어볼 수 있으며, 개발자들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주는 Loom SDK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의 PC & 모바일 카드 게임인 릴렌트리스(https://loom.games/ko/)를 만들었으며, 현재 운영 중입니다.

Medium is an open platform where 170 million readers come to find insightful and dynamic thinking. Here, expert and undiscovered voices alike dive into the heart of any topic and bring new ideas to the surface. Learn more

Follow the writers, publications, and topics that matter to you, and you’ll see them on your homepage and in your inbox. Explore

If you have a story to tell, knowledge to share, or a perspective to offer — welcome home. It’s easy and free to post your thinking on any topic. Write on Mediu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