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Fonts + 한국어 알아보기

Sangyeop Bono Yu
Lunit Team Blog
Published in
2 min readApr 5, 2018
https://googlefonts.github.io/korean/

Google Fonts에서 Early Access를 통해서만 일부 사용할 수 있었던 한글 폰트들이 드디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사실 공식 출시(graduate)만 해 줘도 감지덕지라고 생각했는데 분할 다운로드와 다양한 폰트 추가 등의 멋진 선물들이 기다리고 있었네요.

폰트 분할을 통한 최적화

글리프가 많지 않은 영문 폰트와는 달리 유니코드에 포함된 한글 전부를 표현하려면 한글 폰트에는 11,172개의 글리프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폰트 파일의 용량이 매우 커질 수밖에 없고, 국내의 웹 개발자들은 웹 폰트 사용을 포기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글자들만 포함하는 웹 폰트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의 웹 문서 검색능력과 머신러닝을 이용해 글의 주제에 따라 함께 자주 쓰이는 글자들을 100여 개의 그룹으로 묶었습니다. 그런 다음 하나의 폰트를 그룹에 따라 여러 파일로 나누고, CSS3의 unicode-range 속성을 이용해 화면에 표시되는 글자를 포함하는 파일만 내려받도록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파일은 woff2 형식으로 수십 kB에서 수백 byte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구글의 CDN을 사용하기에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할수록 사용자들이 체감하는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고요.

다양한 한글 폰트의 추가

Early Access에서 제공하던 나눔 고딕, 나눔 고딕 코딩, 나눔 명조, 나눔 손글씨 붓, 나눔 손글씨 펜의 5가지 폰트를 포함하여, 12개 제작사의 23가지 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폰트는 오픈 폰트 라이센스(OFL)을 따르므로 다양한 용도로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Noto Sans CJK가 포함되지 않은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소개 페이지에 따르면 이번 폰트 제공은 시범적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더 많은 폰트 추가와 최적화된 분할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Google Fonts + 한국어를 통해 더 아름다운 타이포그래피가 적용된 한국어 페이지를 많이 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루닛과 함께 큰 문제를 풀어나가실 뛰어난 인재를 모십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