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Stable Coin, 금융 취약국에서 빛을 발하다!

Jarry
Jarry
Mar 5, 2020 · 9 min read
Luniverse-based Ruphia Stable Coin

지난 Stable Coin 시리즈 1편으로 스테이블 코인의 특징을 알아보며 대표적인 사례로 리브라 Stable Coin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면서 Stable Coin의 잠재성은 디지털 기기는 보편화 되어 있지만 은행 계좌가 없는 금융 취약국가에서 높다고 강조하며, 인도네시아 최초의 Stable Coin인 루피아 토큰(IDRT)을 언급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디지털 기기의 사용은 보편화되어 있지만 여전히 인구의 상당수가 금융 계좌가 없는 금융 빈민국입니다. 이는 바꿔말하면, 현재의 금융 딜레마에서 무한한 크립토 잠재력을 지닌 국가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테이블 코인 시리즈 두 번째로 세계 인구 4위(2억 7000만 명)의 인구수를 바탕으로 Stable Coin의 잠재성을 열어가는 IDRT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아티클 : [1편] Stable Coin은 어떻게 새로운 미래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가?

1. IDRT란 무엇인가요?

루피아 토큰(이하 IDRT)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인 PT Rupiah Token Indonesia에서 발행한 인도네시아 최초의 암호 자산입니다. IDR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구축된 ERC-20 토큰으로서 인도네시아 은행의 루피아 통화 준비금으로 1 : 1 지원되기 때문에 가격이 안정적인 화폐(Stable Coin)입니다. 각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Rupiah Token의 최종 가격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정해지며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인도네시아 루피아에 대한 가격 안정성의 조합으로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Luniverse-based Ruphia Stable Coin

2. 왜 블록체인인가요?

지난 2~3년간 인도네시아에서는 QR코드 기반의 지불 시스템이 증가하였습니다. 디지털 지갑 업체가 운영하는 Go-Pay나 OVO와 서비스는 인도네시아인이 현지에서 거래하기에는 매우 편리하지만 두 가지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이러한 플랫폼에서 발생한 모든 거래 기록은 중앙화 된 곳에 저장되므로 악의적인 공격자에 의한 해킹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둘째, 모든 서비스 제공 업체(폐쇄형 플랫폼)에 저장된 돈은 각각의 시스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간 거래와 국가간 금융 거래와 같은 중요한 상황에 대처할 수 없습니다.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지역의 경계 없이 저비용으로 즉각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며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여 화폐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핵심가치인 투명성과 신뢰는 기존의 금융 플레이어, 블록 체인 프로젝트 및 정부 기관이 공존하여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마찰없이 안전한 가치 이전을 지원하는 개방형 금융 시스템을 조성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왜 Stable coin인가요?

돈의 대표기능은 교환 수단으로서의 기능이며 Account의 표준으로서의 가능과 함께 가치를 안정적으로 저장해주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지난 몇 년간 비트코인의 폭등과 폭락은 비담보 암호화 자산의 가격이 지독하게 유동적이라는것을 보여줬으며 이것은 암호화폐가 국가통화나 금보다 더 변동성이 높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높은 변동성은 거래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는 있지만 투기를 조장하게 되며 위에서 언급된 돈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에 돈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대체 자산군이 필요합니다.

Luniverse-based Ruphia Stable Coin

4. IDRT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모든 ERC-20 토큰과 마찬가지로 IDR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ERC-20 호환 이더리움 지갑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하고 지갑 사용을 위한 최소한의 ETH를 보유해야합니다.

IDRT의 주요 목적은 암호화폐 거래를 편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불안한 디지털 자산을 가격 안정성이 더 우수한 암호 화폐로 교환하고자 합니다. 인도네시아 거래자들은 가격이 불안정한 암호화폐를 선택하는 대신 인도네시아 화폐 루피아와 연동된 IDRT Stable Coin을 잠재적으로 더 많이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디지털 기기의 보편화와 Stable Coin의 가격 안정성이 조합되어 편리한 결제 시스템과 국가 간 금융 결제 시스템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IDRT는 암호화폐 거래외에도 IDRT와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새롭고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수 있도록 개발자에게 코드를 오픈소스로 제공합니다. 공통 표준을 공개 방식으로 개발하면 특정 개발자만 제어 가능한 코드가 아닌 공개된 코드로 작업이 가능하며 그 과정에서 보안수준이 높아지는 것과 함께 다양한 개발자/애플리케이션이 구축됩니다. 이렇듯 IDRT는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고자 하는 미래의 Ethereum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개발되어졌습니다.

Luniverse-based Ruphia Stable Coin

5. IDRT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강점

  • IDRT는 Ethereum의 고유한 보안 및 트랜잭션 불변성을 제공하는 Ethereum 블록체인에 구축되었습니다.
  • IDRT는 기존 Ethereum 기반 응용 프로그램과 통합하기 쉽고 본질적으로 호환되는 ERC-20 토큰 표준을 따릅니다.
  • 모든 거래는 인간의 오류가 제거된 스마트 계약 규칙에 따라 실행됩니다.
  • IDRT 스마트 계약의 보안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계약 감사 업체인 CertiK에 의해 검증되었습니다.

약점

  • Transaction confirmation은 모든 ERC-20 토큰과 마찬가지로 이더리움 네트워크 속도(약 1–3분)를 따릅니다. 이것은 비트코인보다 훨씬 빠르지만 사용자 경험상 여전히 느린 속도입니다.
  •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모든 거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일부로서, 거래 개시자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기본 암호화 자산인 이더 (ETH) 형태의 가스(gas)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가스는 IDRT 또는 다른 ERC-20 토큰으로 지불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trade-off는 언젠가 Plasma 및 Raiden 네트워크와 같은 side chain/sharding 기술로 해결 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필요한 대략적인 가스 요금은 0.0005 ETH이며, $0.07 USD 또는 1000 인도네시아 루피아입니다.

6.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사용되었나요?

6.1. 이더리움 및 ERC-20 토큰 표준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이라는 프로그램을 블록 체인에서 작성하고 실행할 수있는 분산형 블록체인입니다. ERC-20은 모든 이더리움 토큰이 준수해야하는 일반적인 규칙 목록을 정의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표준입니다.

6.2. IDRT 토큰 및 스마트 계약

6.2.1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쉽게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비트코인처럼 이더리움의 지난 거래는 최종적이며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8,000개의 이더리움 노드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data/state 를 “해킹”하고 변경하려면 해당 노드의 컴퓨팅 성능의 51 %이상을 가져야하며 이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6.2.2. IDRT 토큰의 소유권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 중앙화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존의 전자지갑 응용프로그램에서는 각 사용자의 잔액을 시스템 발행자가 보관하지만 IDRT 토큰은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키를 제어하여 자신의 지갑에서 직접 통제하며 소유합니다.

6.2.3. IDRT 스마트 계약은 CertiK 감사를 통과했습니다.

  • 보안은 항상 최우선 순위이며, 스마트 계약은 CertiK (https://certik.org/)에 의해 감사를 받았습니다.

6.2.4. 다중 서명 방식의 설계로 실패 단일점을 감소시킵니다.

  • 실패단일점이 존재하지 않도록 위험을 완화하고 내부 운영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다중 서명 스마트 계약을 사용합니다. Ethereum 블록 체인에 IDRT 스마트 계약을 배포하기 위해서 하나의 주소를 소유자로, 세 개의 주소를 관리자로 설정합니다. 이 주소는 각각 별도의 하드웨어 지갑으로 제어하며 두 개 이상의 서명이 필요한 중요한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대 1 억 개의 IDRT를 발행할 때
  2. 사전에 정의된 소각 주소에서 IDRT 토큰을 소각할 때
  3. 두 개의 관리자 서명과 1개의 소유자의 서명이 필요한 경우
  • IDRT ERC20의 토큰 관리 이전시
  • 단일 거래에서 1 억 IDRT 이상 채굴시
  • 관리자를 교체, 추가 또는 제거시

6.2.5 트랜잭션 서명은 오프라인에서 수행합니다.

  • IDRT 운영시 보안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IDRT 스마트 계약과 상호 작용하는 모든 거래 (예 : minting, burn)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 상태의 컴퓨터에서 수행됩니다. 그런 다음 별도의 장치를 사용하여 서명된 트랜잭션을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배포 혹은 전송합니다. 따라서 서명된 트랜잭션을 작성하는 데 사용된 컴퓨터는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 최초의 Stable Coin인 IDRT의 전반적인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수 억명이 사용하는 단일 Stable Coin이 등장한다면 이 또한 얼마나 흥미로울지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됩니다.

Luniverse

Understandable Blockchain, Luniverse.

Medium is an open platform where 170 million readers come to find insightful and dynamic thinking. Here, expert and undiscovered voices alike dive into the heart of any topic and bring new ideas to the surface. Learn more

Follow the writers, publications, and topics that matter to you, and you’ll see them on your homepage and in your inbox. Explore

If you have a story to tell, knowledge to share, or a perspective to offer — welcome home. It’s easy and free to post your thinking on any topic. Write on Mediu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