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Stable Coin은 어떻게 새로운 미래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가?

Jarry
Luniverse
Published in
11 min readFeb 19, 2020

들어가며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은 금, 달러, 원유 등 다양한 안정적인 실물 자산을 연동해 가격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은행 계좌가 없는 전 세계 20억명에게 새로운 금융 접근성을 가져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 인구의 70%는 은행 계좌가 없는 상황 속에서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이들을 잠재적인 테크핀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상황입니다.현재 루니버스 또한 인구 2억 7천의 인도네시아 최초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인 루피아 토큰(IDRT)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기술 및 전략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루니버스 기반 첫 스테이블 코인인 IDRT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스테이블 코인 시리즈 후속편에서 소개하며 스테이블 코인 시리즈 첫 순서로 페이스북이 주도하고 있는 리브라 블록체인을 소개하겠습니다.

소개

리브라(Libra)는 페이스북이 발행할 예정인 블록체인 기반 결제용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 화폐로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하지 않는 안정된 암호 화폐를 말합니다. 페이스북은 백서에서 가치 변동폭이 적은 장점을 활용해 리브라를 비트코인 대체 암호 화폐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고, 블록체인 업계 내외적으로 리브라가 실생활에서 결제 수단으로 쓰일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브라가 기타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클 코인과 차별화 되는 이유는 IT 공룡을 주축으로 모인 거대 기업들이 실제 자산을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를 발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리브라 리저브’라고 불리는 예비금을 비축할 계획입니다.

Libra Stable Coin

등장 배경

리브라(Libra)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는 금융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기존 암호화폐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다면 전세계 어디에서나 더 많은 정보, 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금융 서비스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인프라를 가지고 있어도 여전히 그런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 사람들 중 5억 명 이상이 핸드폰과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은행에 계좌를 만들지 못해 금융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리브라는 문자나 사진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아주 쉽고 싸게 보낼 수 있는데 왜 돈은 꼭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야 하고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현재 기존 금융 서비스는 금융 취약 계층일수록 더 많은 비용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리브라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사용하려 합니다. 어느 하나가 모든 통제권을 가질 수 없도록 하는 분산 거버넌스, 인터넷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 금융 서비스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암호화 기법들이 그것입니다.

기존 암호화폐들도 은행의 개입 없이 자산을 저렴한 값에 보내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브라가 새로운 블록체인을 만들겠다고 나선 것은 기존의 암호화폐 가진 여러 한계 때문입니다. 기존 암호화폐는 가격 변동성과 송금 수수료가 너무 클 뿐더러, 트랜잭션 처리의 한계로 확장성이 부족하여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리브라는 이러한 금융 취약 계층의 사람들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고 누구나 높은 수수료나 이자율 없이 쉽고 저렴하고 빠른 속도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출발했습니다.

리브라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징

리브라 블록체인의 목표는 매일 수십 억 명이 사용하더라도 처리량, 지연 속도, 효율성 측면에서 적합하고 금융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정도로 보안이 강력하며,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기술의 한계로 리브라는 초기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시작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리브라는 위와 같은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다음 3가지 주요한 결정 사항을 바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Move’라는 리브라 스마트 컨트랙트용 프로그래밍 언어
  • 비잔틴 장애 허용(BFT) 합의 알고리즘
  •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머클 트리)

리브라 블록체인의 주요 개념과 특징들은 기존의 스마트 컨트랙트 체인이었던 이더리움과 상당 부분 닮아 있습니다. 어카운트 기반 체인이라는 점과 트랜잭션 수수료를 부과하기 위해 gas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 그리고 트랜잭션에서 event를 남길 수 있는 등 기존 블록체인의 특징을 요소 요소 흡수하고 있습니다.

Move programming language

‘Move’는 리브라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와 거래 로직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Move는 수십 억 명이 이용하는 리브라의 목표에 맞춰 안정성과 보안성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버그나 보안 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디지털 자산에 실물 자산의 성격을 부여하여, 자산이 복제되지 않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하나의 디지털 자산은 한 명만 소유할 수 있으며 한 번 밖에 사용될 수 없고 새로운 동일 자산의 생성은 제한됩니다. 또한 특정 자산의 거래 내역을 자동으로 검증하여 중요한 거래 코드의 개발을 용이하게 합니다.

Move 언어는 ‘Move resource’에 대한 복사, 재사용, 유실이 절대 될 수 없음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Move Resource’는 필드에 매핑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ERC20 토큰에 비유하자면, 각 주소마다 가지고 있는 각 토큰에 매핑된 잔고 값에 해당합니다. ‘Move module’은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리브라 블록체인의 전역 상태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규칙을 코드로 정의하고 체인 상에 배포됩니다. Move module에는 사용자 어카운트에 저장할 수 있는 리소스 타입을 선언합니다. 리브라의 어카운트는 임의의 수의 move module과 resource를 가질 수 있습니다.

‘Move’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커스텀 리소스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소스 타입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코딩된 자산(asset)을 의미합니다. ‘Move’에서는 asset의 성격이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변수 타입인 integer나 double등과 같은 타입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asset을 위한 새로운 타입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리소스는 복제가 불가능하고 이동만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내가 만약 누군가에게 지폐 한 장을 주면 그 지폐는 내가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또한 리소스 타입의 생성과 삭제는 오직 그 타입을 정의한 모듈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제약은 Move VM (Virtual Machine)을 통해 강제됩니다. 리브라 코인(Libra coin) 또한 Move 언어의 리소스 타입 중에 하나로 표현됩니다. 이는 ether나 bitcoin이 각 언어의 special status인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Move module은 재사용이 가능해서 다른 모듈에서 선언된 리소스 타입을 재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원래의 리소스 타입과 새로 선언된 리소스 타입은 완전히 별개의 타입으로 취급됩니다. 리브라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안에는 트랜잭션 스크립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트랜잭션 스크립트는 한 개 이상의 move module의 프로시저를 호출함으로서 체인 상의 move resource와 상호작용합니다. 트랜잭션 스크립트는 move module과는 달리 일회성 코드로서 다른 트랜잭션 스크립트가 실행시킬 수 없습니다.

Libra BFT consensus protocol

리브라의 합의 알고리즘은 확장성과 보안을 위해 HotStuff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BFT 합의 알고리즘을 개선시켰습니다. 리브라가 BFT 계열의 합의 알고리즘을 선택한 이유는 즉각적인 완결성을 보장 받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환의 기능성과 가치의 안정성을 함께 사용의 편의성, 즉각적인 완결성을 보장 받을 수 없는 이유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기존 암호화폐가 전통적인 화폐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텐더민트를 비롯한 기존의 BFT 계열의 합의 알고리즘에도 문제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네트워크 지연 등)로 합의에 실패할 경우에는 체인 자체가 멈춰 버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HotStuff 합의 알고리즘은 이 점을 보완하여 합의에 이르지 못했을 경우에도 블록을 생성할 수 있게 했습니다. 다만 합의에 이르지 못한 블록은 즉각적인 완결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뒤에 합의에 이른 블록이 연결되면 그 때 완결성이 보장되는 방식입니다. 즉, 거의 대부분인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즉각적인 완결성을 보장하면서도 어쩌다 급작스럽게 생기는 장애 상황에서도 지연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 당 블록 생성량을 늘리기 위해서 safety를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합니다. 리브라의 합의 알고리즘도 이와 비슷합니다.

리브라의 합의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최근 그들의 consensus whitepaper에 세 번째 버전의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들은 BFT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능과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합의 알고리즘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리브라 리저브와 리브라 협회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리브라 코인은 실제 자산을 바탕으로 발행됩니다. 리브라는 리브라 설립자들(Facebook, Uber, Spotify, lyft 등)에게 투자금을 받아 현물 자산을 예치하는 방식으로 리브라 코인의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리저브의 자금은 은행 예금이나 국채 등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되며 그 이자로 리브라의 운영비를 충당합니다. 리브라 협회는 스위스에서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서 검증자 노드(validator node)의 운영자들로 구성하여 운영됩니다. 리브라 협회는 리브라 리저브를 관리하고 새로운 코인을 발행하거나 소각하는 유일한 주체이기 때문에 그 구성과 운영을 최대한 탈중앙화시켜 운영할 계획입니다.

리브라는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로부터 직접 코인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리셀러들이 존재합니다. 만약 리브라 코인 가치가 리저브 가치보다 상승하면 리셀러들은 리브라 협회로부터 리브라를 사 들여(리브라 발행) 시장에 내다 팔 수 있습니다. 반대로 리브라 코인 가치가 리저브 가치보다 떨어지면 리셀러들이 시장에서 코인을 사 들여 리브라 협회에 매각(리브라 소각)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리셀러들은 이득을 챙기고 리브라 코인의 가격은 리저브 가치와 비슷해지게 안정화됩니다. 또한 리브라는 통화량에 제한이 없으므로 리셀러들은 언제라도 협회로부터 리저브를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리브라의 과제 및 결론

리브라가 현재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금융 당국으로 부터의 규제입니다. 각 국가들의 규제는 이미 예견된 사항이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의 화폐는 단순히 교환 수단으로만 그치지 않습니다. 각 나라의 신용과 통화정책 그리고 금융시스템의 기초에는 화폐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화폐 가치의 하락은 한 국가의 시스템을 무너뜨려 자국민의 생존을 위태롭게 합니다. 더 나아가 세계 표준 화폐라 불리는 달러($)는 전 세계 경제, 금융을 넘어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국의 대통령부터 의회 그리고 FRB에서 리브라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내놓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었을지 모릅니다. 이처럼 미 당국의 규제 이후 관계 악화를 우려한 Mastercard, Visa, Paypal, ebay 등 굵직한 회사들이 리브라 프로젝트에서 탈퇴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금융 당국의 스테이블 코인 규제를 자세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리브라 협회로 대표되는 중앙화 문제입니다. 페이스북이라는 확실한 주체가 운영하는 금융 서비스가 금융 당국의 규제로부터 벗어나 수 십억명이 이용하게 된다면 그 자체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 생태계를 큰 위험에 빠트릴 수도 있고, 아프리카와 같은 경제 규모가 작은 나라에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부족한 트랜잭션 처리 속도입니다. 리브라가 지속적으로 합의 알고리즘을 개선시키고는 있지만 여전히 visa 등의 기존 결제 시스템이 확보한 수준의 처리량에는 한참 못 미치는 처리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리브라가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사용성을 확보하기 까지는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역량있는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침체되어 있는 블록체인 산업에 새 활력을 불어 넣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리브라가 어떤 행보를 보이는지 면밀히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References

Luniver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