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타트업에서 제품을 세계화 해야할까?

PatentIP
Medium Korea Marketer group
5 min readOct 11, 2014

--

스타트업에서 세계화 할 때 중요한 점

블룸버그 뉴스는 국제 뉴스를 다루는 미국에 본사를 둔 회사이다. 블룸버그에서 2014년 1월에 세계 혁신 지표를 사용하여 30개의 가장 혁신적인 나라를 뽑았는데 한국이 1위를 하였다. 아래는 순위 카테고리이다.

기하 급수적 성장을 하고 있는 소셜 커머스 사이트 쿠팡은 1억달러가 넘는 자금 조달을 하여 회사 가치가 10억달러에 달한다. 세쿼이아 의 마이클 모리츠 회장이 투자를 주도하였다. 회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전자상거래 시장 중 하나” 그리고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은 여러 면에서 특별하고 성장 가능성이 크다” 라고 설명하였다. 세쿼이아 캐피탈은 야후가 스타트업일 때 200만 달러를 투자했고 구글 회사가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때 1250만 달러를 투자했다. 이런 세쿼이아 회사가 한국의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진 것은 한국 시장의 빠른 혁신 성장을 통한 투자 가치 때문일 것이다.

모바일 게임과 소셜 미디어 분야가 주도 하여 한국의 젊은 기술자들이 새로운 스타트업을 창출하고 있다. 구글 회사뿐만 아니라 여러 회사들이 한국의 스타트업을 키우기 위해 투자하고 있고, 한국 정부도 벤처 캐피탈 마켓에 자금 조달과 투자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이런 스타트업들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을 겨냥하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한국 스타트업들이 세계 디지털 미디어와 온라인 서비스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트업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익, 직원 수, 년수 등은 스타트업마다 매우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정확한 기준으로 삼기가 어렵다. 하지만 스타트업에서 도드라지는 몇 가지 특성은 아래와 같다.

빠른 성장률을 가지고 있다.

기술 제품 개발의 초기 단계이다.

높은 실패율을 가진다.

투자자들에게 자금조달을 받는다.

www.entrepreneur.com 사이트는 사업, 창업등에 대한 정보를 많이 다루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 세계 스타트업 허브로 부상하는 주목할만한 중심지를 9곳을 선택하였다.

  • Amsterdam, the Netherlands
  • Bangalore, India
  • Bogota, Colombia
  • Dublin, Ireland
  • Lisbon, Portugal
  • Nairobi, Kenya
  • Saint Petersburg, Russia
  • Stockholm, Sweden
  • Toronto, Canada

작은 나라의 스타트업 일수록 국내 시장에만 의존하여 성장하기는 어렵다. 제품의 세계화를 통해서 해외시장을 겨냥해야 하지만, 스타트업은 회사의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을 구현하고 고객 기반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것 이다. 스타트업이 제품의 세계화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방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빠른 시일 내에 국내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고 출구를 할 것이라면 세계화를 고려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또는 스타트업을 장기적으로 키우고자 하면 세계화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세계화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스타트업의 수명주기에서 적당한 시기는 언제일까?

스타트업의 수명은 회사마다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타트업 수명주기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전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처음 3년은 스타트업의 문화를 수립하고, 애자일과 같은 빠른 제품 개발 방법론을 사용하여 주요 제품을 개발하는데 주력한다. 그리고 개발한 제품을 시장에서 테스트 하면서 제품을 검증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시기에는 제품 검증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제품이 변화되고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변동이 많은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제품 기능을 국제화 하는 것은 권장하지만 현지화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현지화는 번역을 포함하기 때문에 어떤 현지화 모델 (공급 업체 번역, 기계번역 등등)을 사용하던지 보통 프로젝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큰 비용이 소요 될 수 있다.

다음 3년은 중간단계로서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팀을 구성한다. 그리고 차별화 된 제품으로 대상 시장과 고객 기반을 확립하여, 스타트업의 핵심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기이다. 또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도 자금 조달이 필요할 수 있는데 스타트업이 해외시장으로 확장하여 큰 수익 성장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투자자들에게 보여준다면 자금 조달이 더 원활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 제품을 여러 지역의 언어로 현지화 하기에 적합한 시기일 수 있다. 구글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1996년 처음 설립자들이 검색 엔진을 만들기 시작하고 2000년 google.com을 처음 현지화된 10개의 언어로 출시하였다. 현재 구글 검색 엔진은 150개가 넘는 언어를 지원한다.

마지막 단계는 스타트업이 성숙해짐으로써 출구전략을 수립하는 시기이다. 크게 출구전략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상장(IPO) 하거나 다른 회사와 인수합병 되는 것이다. 어떤 출구전략을 선택하던지 개인 투자자나 투자기업이 스타트업의 가능성을 평가하여 투자한다. 해외 투자를 유치할 때 제품이 해당 지역 및 언어로 세계화 되어서 해외 투자자들에게도 인지도가 있다면 유리하다. 그리고 제품의 세계화를 통해서 지속적인 수익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투자자에게 보여준다면 좀더 적극적인 투자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