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웹 시각화를 따라잡기에는 너무 늦었다. 

Twitter Has Been Too Slow To Catch Up With The Visual Web


트위터는 웹 시각화의 버스에 너무 늦게 올라탔다. 트위터가 발명 된지 8년이 지나 드디어 애니메이션 GIF가 이용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대응은 너무 느리다. 이것은 트위터가 세간의 최근 웹 이용 추세에 얼마나 늦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

반복 재생되는 비디오 클립 표시용 이미지 형식인 애니메이션 GIF는 Usenet 및 America Online의 시대부터 우리 주위에 존재하고 있었다. 심플하고 어딘가 애수가 감도는 비디오 효과가 다시 주목받기까지 애니메이션 GIF는 거의 10년 동안 시대에 뛰 떨어진 쓸모 없게 된 존재였다. 하지만 빠른 로딩과 만들기가 쉽다는 점으로 GIF는 다시 인터넷에서 인기를 얻었다.

애니메이션 GIF는 지난해부터 Pinterest에도 올려서 공유가 가능하다. Tumblr와 Reddit는 훨씬 이전부터 이용가능하다. 주요 소셜 네트워크 중에서도 트위터는 이 기능을 상당히 늦게 지원한 셈이다.

마지막으로 대응해 준 트위터에 감사드린다. 하지만 GIF​​의 지원을 추가하는 데 이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는 사실은 트위터가 안고 있는 보다 큰 문제를 보여주는 징후라고 할 수있다.

왜 시각화가 중요한가?

당신이 이것을 싸구려 같다고 보든지 멋지다고 보든지 애니메이션 GIF는 사용자가 웹에서 브라우징해서 만들 수있는 시각적 표현의 하나의 훌륭한 수단이다.

사람들은 텍스트에 질려 버렸다. 네트워크의 고속화에 의해 우리들의 디바이스는 일단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의 구동가 같은 정도의 속도로 이미지를 읽어 낼 수 있게 되었다. 동굴 벽화의 시대에서 인간은 항상 시각적인 것을 만들어왔다. 요구되는 정보 전달의 시간이 더 짧아지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 질수록 우리가 텍스트와 이미지의 어느 쪽을 좋아하는지는 명백한 것이다.

이제 웹 시각화 시대에서 이미지는 아마 인터넷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더 이상 무시할 수없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 Pinterest는 기업가치를 50억 달러로 평가받고있다. GIF의 개척자 Tumblr도 젊은 사용자 시장을 잡고, 야후 정도의 대기업 밖에 인수할 수 없을 정도의 존재가 되었다.

트위터도 아마 알고 있겠지만, 젊은 사람들은 예전만큼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 대신 그들은 Tumblr나 Snapchat, WeHeartIt 및 기타 새로운 서비스에 열중이다. 그리고 그 서비스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극도로 시각화된 인터페이스인 것이다.

140 문자의 텍스트 전용 메시지로 일약 각광을 받았던 트위터지만 최근에는 시각화의 대응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트위터는 2013년 1월 Vine 지원을 발표했지만, 비디오는 GIF 만큼 빨리 읽어 낼 수는 없다. GIF는 조용히 자동으로 로드되어 재생 버튼조차 누를 필요도 없다. 시험삼아 공공 장소에서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재생시켜 보면 이 차이를 알 수있을 것이다. (역자주: Vine은 6초짜리 동영상 클립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 회사로 트위터가 2012년 10월 인수했다.)

2013년 10월 트위터는 결국 Pinterest와 거의 똑 같은 그리드 외관으로 동영상의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했다. 트위터 사용자는 동영상뿐만 아니라 그 스크린 샷을 공유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진과 동영상의 중간 존재인 GIF는 여전히 지원하지 않는 상태였다. 그동안 GIF는 사진 및 비디오라는 두 세계의 좋은 점을 취하고 Buzzfeed 같은 사이트에 도구로 제공되며, 인터넷 사용자들이 점점 더 이용하는 존재가 되어 있었다.

지난 8년 동안 이미 많은 트위터 사용자는 창의적인 GIF 표현의 장소를 다른 곳에서 찾아 버렸다. 아쉬웠던 트위터의 애니메이션 GIF의 지원은 너무 작고 너무 늦은 지원이다.

트위터의 문제

작년 가을 IPO((신규 공개) 이후 트위터는 사용자 수의 성장에 대해 불만을 가진 투자자들과 싸우고 있다.

월간 2억 4천 1백만명이라는 활성 사용자수를 보면 이 소셜 네트워크가 이전보다 활발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사용자수의 증가 속도가 늦어지고 있다. 아마도 그것은 8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뚜렷한 해결책의 하나는 더 젊은 사용자의 입맛을 맞추는 것이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GIF의 지원은 바로 이 때문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뭐니 뭐니해도 10대 젊은이들은 GIF에 대응한 소셜 네트워크를 벌써 선택해버렸다.

IPO 이후 트위터의 CEO 딕 코스트로가 이 회사의 저성장 문제의 개선에 관한 계획에 대해 처음 논의했을 때부터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몇 주 전 초기 투자자들이 소유하고 있던 주식을 처분하면서 트위터는 시장 가치 40억 달러 이상을 잃었다. 트위터가 이제 와서 GIF를 지원한다는 사실은 아마 사태를 전혀 호전시키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웹의 시각화를 예측하는 투자자들은 이미 몇 년 전에 다른 서비스에 돈을 쏟아 부어 버렸던 것이다.

트위터는 “모든 사람의 모든 것”이 되려고 할수록 반대로 핵심 사용자를 잃어 버릴 위험이 있다. 발명되었을 때 트위터는 혁명적이었다. 그것이 단순한 착상이었다는 결론이 되지 않기를 빌고 싶다.

역자주:

1.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1987년 컴퓨서브가 발표하였으며, 월드 와이드 웹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파일 포맷이기도 하다. 특별한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고 여러 환경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까닭에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너 광고 등에 널리 쓰였으나, 수많은 웹사이트에서는 GIF 대신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위키피디아, GIF) http://ko.wikipedia.org/wiki/GIF

2. 이 기사는 6월 18일자 Lauren Orsini가 readwrite.com에 게재한 기사의 일본어판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 http://readwrite.com/2014/06/18/twitter-gif-visual-web#awesm=~oHU9G8kfqS3iVv

일본어판: http://readwrite.jp/archives/8903